절제(節制)는 쾌락에 관한 중용이다. 쾌락은 육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데, 정신적 쾌락이란 명예를 좋아하는 것, 혹은 학문을 좋아하는 것 따위이다. 명예를 좋아하는 사람이나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기쁨을 느끼지만 이 기쁨은 육체와는 아무 상관이 없고 다만 정신만이 맛보는 것이다. 이러한 쾌락(정신적인 쾌락)에 관계하는 사람은 절제 있는 사람이라고도 방탕한 사
람이라고도 불리지 않는다. 즉, 절제는 육체적 쾌락에만 관계하는 것인데, 그중에서도 촉각에서 오는 실제적 향락, 즉 음식물이나 성교 같은 향락에 대한 것이다. 절제에 대한 과도인 방종은 쾌락에 의하여 생기고, 부족인 비겁은 고통으로 말미암아 생기는 것인데, 쾌락은 우리가 선택하는 것이고 고통은 우리가 피하는 것이기 때문에 방종이 비겁보다 더 유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