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탄트라는 침묵때문에 소리가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리
가 존재하기란 불가능하다. 침묵은 반 소리이다. 그래서 소리가 있는 곳에는 언제나
그 뒤에 침묵이 깔려있다. 그들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침묵과 소리는 언제나 함께 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내가 옴(aum)이라는 소리를 내면
그 소리가 생겨나는 만큼이나 거기에 반 현상인 소리없음(soundlessness)이 생겨
난다. 그래서 그대는 소리없음의 상태로 들어가기 위해 소리를 그 방편으로 이용
할 수 있다. 그때 그대는 명상속으로 들어갈 것이다. 만약 그대가 말을 초월하기 위해
말을 이용할 수 있다면 그대는 명상속으로 들어갈 것이다. 이런 식으로 본다면 마음
도 하나의 말이다. 그리고 명상은 바로 마음없음 즉 무심이다.
마음은 소리와 말과 생각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 뒤에는 무심이란 것이
반대극을 이루며 존재한다.
탄트라비전에서.
가 존재하기란 불가능하다. 침묵은 반 소리이다. 그래서 소리가 있는 곳에는 언제나
그 뒤에 침묵이 깔려있다. 그들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침묵과 소리는 언제나 함께 있다. 그래서 예를 들어 내가 옴(aum)이라는 소리를 내면
그 소리가 생겨나는 만큼이나 거기에 반 현상인 소리없음(soundlessness)이 생겨
난다. 그래서 그대는 소리없음의 상태로 들어가기 위해 소리를 그 방편으로 이용
할 수 있다. 그때 그대는 명상속으로 들어갈 것이다. 만약 그대가 말을 초월하기 위해
말을 이용할 수 있다면 그대는 명상속으로 들어갈 것이다. 이런 식으로 본다면 마음
도 하나의 말이다. 그리고 명상은 바로 마음없음 즉 무심이다.
마음은 소리와 말과 생각들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그것 뒤에는 무심이란 것이
반대극을 이루며 존재한다.
탄트라비전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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