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자유의 문제를 여러분과 함께 의논해보기로 합시다. 자유의 문제는 아주 깊은 연구와이해를 필요로 하는 지극히 복잡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자유에 대한 이야기, 종교적 자유와 저하고 싶은 대로하는 자유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듣습니다. 학자들은 이 모든 이야기를 묶어
여러 권의 책으로 펴낸바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이 문제에 아주 단순하게, 똑바로 접근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이 방법에 우리에게 참 해결책을 제시해 줄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 길을 가다가, 서쪽 하늘이 붉게 물들 즈음 풋달이 수줍은 듯이 나뭇가지에 걸려 있는 걸
보고 발길을 멈춘 적이 있는지요? 이 시각이 되면 대개의 경우 강물은 아주 잔잔하고, 그래서
모든 것이 수면에 되비칩니다. 다리가 되비치고, 다리 위를 지나는 기차가 되비치고, 달이
되비치고, 이윽고 날이 어두워지면 별들이 그 수면에 되비칩니다. 정말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아름다운 것을 관찰하고, 바라보고, 온 주의를 거기에다 기울이자면 여러분의 마음은
선입견으로부터 자유로와져야 합니다. 마땅히 그래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자면 우리 마음이
어떤 문제, 어떤 근심에 사로잡혀 있어서도 안 되고, 명상에 잠겨 있어서도 안 됩니다. 여러분이
제대로 관찰할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마음이 조용히 가라앉아 있을 때뿐입니다. 이럴 때야만
비로소 우리 마음이 지극히 아름다운 것에 민감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여기에
자유의 문제를 해결하는 단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 자유로워진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 자유라는 게, 마음에 내키는 데로하고, 가고싶은데
가고, 좋을 대로 생각하는 게 자유일까요? 여러분은 실제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자유롭다는 게그저 자주적인 상태를 뜻할까요? 이 세계의 사람들 중 상당히 많은 사람들은 자주적입니다.
그러나 이들 중 자유로운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자유라는 말은 지성이라는 말을 싸안고 있지
않은지요? 자유롭다는 것은 지적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지성은, 자유로와지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지성에 대한 개안은 여러분이 처한 모든 상황, 말하자면
끊임없이 여러분을 가두려 하고 있는 사회적, 종교적, 전통적 영향력 및 부모님들의 영향력을
이해하기 시작할 때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가능합니다. 그러나 갖가지 영향력-부모님, 정부, 사회,여러분이 속한 문화, 여러분의 신앙, 신들 및 미신, 알게 모르게 여러분이 적응하고 있는 전
통의영향력-을 이해하고, 이 이해를 통해 이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와지려는 깊은 통찰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러한 것들을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은좋은 지위를 누리지 못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전통을 따르지 못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옳은
일을그르칠까봐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자유란, 두려움이나 강제나, 무사 안일에 빠지고 싶다는 충동이없는 마음의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안전하기를 바라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는 참 훌륭한 사람이다. 외모가 정말
그럴싸하다, 또는 참으로 놀라운 지성이다, 이런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습니까? 이런 욕심이
없다면 우리 이름 뒤로 그럴싸한 직함을 거느리는 짓은 하지 않습니다. 이런 직함 같은 것들은
우리에게 자신감과, 중요 인사나 된 듯한 기분을 안겨 줍니다. 우리는 모두 유명한 사람이 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무엇인가가 되고 싶어할 때 우리는 이미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 점에 유념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자유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입니다. 정치가와 권력과 지위와 권위의 세계에서든, 고결한 사람 고상한 사람 신성한 사람
을지향하는 이른바 영적인 세계에서든,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한 절대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남자든 여자든 이 모든 것의 허구를 꿰뚫어 보고, 그 마음이 순수한 상태로
머물고, 따라서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망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는 사람-이런 사람은
자유롭습니다. 이 단순 명쾌한 원리만 이해하면 여러분 역시 이 원리의 놀라운 아름다움과 그
깊이를 꿰뚫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우리가 갖가지 시험을 치르는 목적은 여기에 있습니다. 즉 보다 나은 지위를 얻기
위함이며, 우리들 자신을 보다 나은 사람으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직위, 지위, 그리고 지식은
우리가 보다 나은 사람이 된 듯한 느낌을 갖게 해 줍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여러분에게,
어떠어떠한 지위 정도는 얻어야 한다, 삼촌이나 할아버지처럼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을
더러 들었을 것입니다. 아니면 여러분 자신이 어떤 영웅의 전례를 흉내내거나, 도사나 성인같이
되려고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니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도사의 전례를 좇든, 성인이나
스승이나 친척의 전례를 좇든, 특정 전통에 몸을 붙이려 하든,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욕심이 있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이러한 사실을 온전하게 이해할때 비로소 자유를 향한 첫 걸음을 내디딜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육이 할 일은 어릴 적부터 누구를 모방하려고 하게 할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자기
자신일 것을 가르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잘났든 못났든, 남을
부러워하든 시기하든, 이러한 여러분 자신을 이해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이런 상태로 머물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말하자면, 여러분 자신이고자 하기는 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
면,지금의 나는 이래서 안 되겠다, 조금만 나아지면 보다 나은 사람이 될 수 있겠다, 근사한 일이아니겠느냐, 여러분 스스로가 이렇게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렇게는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여러분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이해하면, 이 이해 가운데서 여러분 자신이 달라집니다.따라서 뭔가 다른 사람이 되고자 한다고 해서 자유로와지는 것도 아니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고해서 자유로와지는 것도 아니며, 전통이나 부모님이나 섬기는 '구루(스승)'의 권위를 따른
다고해서 자유로와지는 것도 아닙니다. 여러분의 실체를 시시각각으로 이해하는 데서 자유로와질 수있는 것입니다.
아실 테지만, 여러분은 이런 교육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받은 교육은, 여러분이 보
다나은 존재, 혹은 다른 존재가 되도록 채근해 왔습니다. 이래 가지고서야 여러분 자신을 이해할 수있을 리 없습니다. 여러분 '자신'이란 아주 복잡한 존재입니다. 학교에 가고, 싸우고, 놀이하고,두려워하는 것만이 여러분의 실체는 아닙니다. 드러나지 않는 것, 보이지 않는 것도 여러
분의실체입니다.
이 실체는 여러분이 하는 생각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 책, 신문, 여러분의
지도자에 의해 여러분 마음속으로 들어오게 된 것들로도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한
이해는, 여러분이 보다 나은 사람이 되려 하지 않을 때, 흉내내지 않을 때에, 남의 전례를 따르지않을 때만 가능합니다. 다시 말하면, 보다 나은 존재가 되고자 하는 전통에 온전하게 저항할
때에만 가능합니다. 저 엄청난 자유의 길로 통하는 진정한 혁명의 길은 이 길뿐입니다. 이 자유
의길을 닦아주는 일이야말로, 정말 교육이 해야 할 일입니다.
여러분의 부모님, 선생님들, 그리고 여러분 자신의 욕망은 여러분을 보다 나은 존재, 혹은 다른존재와 동일시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야 행복하다는 느낌과, 안락하다는 느낌이 가능할 테니까요.
하지만 여러분이 지적인 인간이고자 한다면 마땅히 여러분을 예속시키고 압박하는 모든 영향력을분쇄해야 하지 않을까요?
새 세계의 희망은, 거짓이 무엇인가를 꿰뚫어 보고, 말로써가 아니라 행동으로 여기에 저항하는
여러분 안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자유안에서 자라나야 마침내 전통에 뿌리를 단 세계, 몇몇 철학자나 이상주의자의
중뿔난 주장에 따라 틀잡힌 세계가 아닌, 참 새세계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
나여러분이 그저 보다 나은 사람이나 되고자 하거나, 훌륭한 사람의 전형을 흉내내고자 한다면,
자유는 여러분에게 발을 붙일 수 없습니다.
여러 권의 책으로 펴낸바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는 이 문제에 아주 단순하게, 똑바로 접근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이 방법에 우리에게 참 해결책을 제시해 줄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시 길을 가다가, 서쪽 하늘이 붉게 물들 즈음 풋달이 수줍은 듯이 나뭇가지에 걸려 있는 걸
보고 발길을 멈춘 적이 있는지요? 이 시각이 되면 대개의 경우 강물은 아주 잔잔하고, 그래서
모든 것이 수면에 되비칩니다. 다리가 되비치고, 다리 위를 지나는 기차가 되비치고, 달이
되비치고, 이윽고 날이 어두워지면 별들이 그 수면에 되비칩니다. 정말 아름다운 풍경입니다.
아름다운 것을 관찰하고, 바라보고, 온 주의를 거기에다 기울이자면 여러분의 마음은
선입견으로부터 자유로와져야 합니다. 마땅히 그래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자면 우리 마음이
어떤 문제, 어떤 근심에 사로잡혀 있어서도 안 되고, 명상에 잠겨 있어서도 안 됩니다. 여러분이
제대로 관찰할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마음이 조용히 가라앉아 있을 때뿐입니다. 이럴 때야만
비로소 우리 마음이 지극히 아름다운 것에 민감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여기에
자유의 문제를 해결하는 단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 자유로워진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요 ? 자유라는 게, 마음에 내키는 데로하고, 가고싶은데
가고, 좋을 대로 생각하는 게 자유일까요? 여러분은 실제로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자유롭다는 게그저 자주적인 상태를 뜻할까요? 이 세계의 사람들 중 상당히 많은 사람들은 자주적입니다.
그러나 이들 중 자유로운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자유라는 말은 지성이라는 말을 싸안고 있지
않은지요? 자유롭다는 것은 지적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지성은, 자유로와지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지성에 대한 개안은 여러분이 처한 모든 상황, 말하자면
끊임없이 여러분을 가두려 하고 있는 사회적, 종교적, 전통적 영향력 및 부모님들의 영향력을
이해하기 시작할 때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가능합니다. 그러나 갖가지 영향력-부모님, 정부, 사회,여러분이 속한 문화, 여러분의 신앙, 신들 및 미신, 알게 모르게 여러분이 적응하고 있는 전
통의영향력-을 이해하고, 이 이해를 통해 이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와지려는 깊은 통찰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이러한 것들을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은좋은 지위를 누리지 못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전통을 따르지 못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옳은
일을그르칠까봐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자유란, 두려움이나 강제나, 무사 안일에 빠지고 싶다는 충동이없는 마음의 상태를 말합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안전하기를 바라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는 참 훌륭한 사람이다. 외모가 정말
그럴싸하다, 또는 참으로 놀라운 지성이다, 이런 말을 듣고 싶어하지 않습니까? 이런 욕심이
없다면 우리 이름 뒤로 그럴싸한 직함을 거느리는 짓은 하지 않습니다. 이런 직함 같은 것들은
우리에게 자신감과, 중요 인사나 된 듯한 기분을 안겨 줍니다. 우리는 모두 유명한 사람이 되고
싶어합니다. 그리고 무엇인가가 되고 싶어할 때 우리는 이미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 점에 유념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자유의 문제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단서가 되기
때문입니다. 정치가와 권력과 지위와 권위의 세계에서든, 고결한 사람 고상한 사람 신성한 사람
을지향하는 이른바 영적인 세계에서든,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한 절대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남자든 여자든 이 모든 것의 허구를 꿰뚫어 보고, 그 마음이 순수한 상태로
머물고, 따라서 더 나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욕망에 마음을 빼앗기지 않는 사람-이런 사람은
자유롭습니다. 이 단순 명쾌한 원리만 이해하면 여러분 역시 이 원리의 놀라운 아름다움과 그
깊이를 꿰뚫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우리가 갖가지 시험을 치르는 목적은 여기에 있습니다. 즉 보다 나은 지위를 얻기
위함이며, 우리들 자신을 보다 나은 사람으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직위, 지위, 그리고 지식은
우리가 보다 나은 사람이 된 듯한 느낌을 갖게 해 줍니다. 부모님이나 선생님들이 여러분에게,
어떠어떠한 지위 정도는 얻어야 한다, 삼촌이나 할아버지처럼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을
더러 들었을 것입니다. 아니면 여러분 자신이 어떤 영웅의 전례를 흉내내거나, 도사나 성인같이
되려고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니 자유로울 수가 없습니다. 도사의 전례를 좇든, 성인이나
스승이나 친척의 전례를 좇든, 특정 전통에 몸을 붙이려 하든, 여러분에게 보다 나은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욕심이 있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이러한 사실을 온전하게 이해할때 비로소 자유를 향한 첫 걸음을 내디딜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교육이 할 일은 어릴 적부터 누구를 모방하려고 하게 할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자기
자신일 것을 가르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잘났든 못났든, 남을
부러워하든 시기하든, 이러한 여러분 자신을 이해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이런 상태로 머물기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말하자면, 여러분 자신이고자 하기는 극히 어려운 일입니다. 왜냐하
면,지금의 나는 이래서 안 되겠다, 조금만 나아지면 보다 나은 사람이 될 수 있겠다, 근사한 일이아니겠느냐, 여러분 스스로가 이렇게 생각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렇게는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여러분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고 이해하면, 이 이해 가운데서 여러분 자신이 달라집니다.따라서 뭔가 다른 사람이 되고자 한다고 해서 자유로와지는 것도 아니고, 하고 싶은 대로 한다고해서 자유로와지는 것도 아니며, 전통이나 부모님이나 섬기는 '구루(스승)'의 권위를 따른
다고해서 자유로와지는 것도 아닙니다. 여러분의 실체를 시시각각으로 이해하는 데서 자유로와질 수있는 것입니다.
아실 테지만, 여러분은 이런 교육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받은 교육은, 여러분이 보
다나은 존재, 혹은 다른 존재가 되도록 채근해 왔습니다. 이래 가지고서야 여러분 자신을 이해할 수있을 리 없습니다. 여러분 '자신'이란 아주 복잡한 존재입니다. 학교에 가고, 싸우고, 놀이하고,두려워하는 것만이 여러분의 실체는 아닙니다. 드러나지 않는 것, 보이지 않는 것도 여러
분의실체입니다.
이 실체는 여러분이 하는 생각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 책, 신문, 여러분의
지도자에 의해 여러분 마음속으로 들어오게 된 것들로도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모든 것에 대한
이해는, 여러분이 보다 나은 사람이 되려 하지 않을 때, 흉내내지 않을 때에, 남의 전례를 따르지않을 때만 가능합니다. 다시 말하면, 보다 나은 존재가 되고자 하는 전통에 온전하게 저항할
때에만 가능합니다. 저 엄청난 자유의 길로 통하는 진정한 혁명의 길은 이 길뿐입니다. 이 자유
의길을 닦아주는 일이야말로, 정말 교육이 해야 할 일입니다.
여러분의 부모님, 선생님들, 그리고 여러분 자신의 욕망은 여러분을 보다 나은 존재, 혹은 다른존재와 동일시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야 행복하다는 느낌과, 안락하다는 느낌이 가능할 테니까요.
하지만 여러분이 지적인 인간이고자 한다면 마땅히 여러분을 예속시키고 압박하는 모든 영향력을분쇄해야 하지 않을까요?
새 세계의 희망은, 거짓이 무엇인가를 꿰뚫어 보고, 말로써가 아니라 행동으로 여기에 저항하는
여러분 안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제대로 된 교육을 받아야 하는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
여러분이 자유안에서 자라나야 마침내 전통에 뿌리를 단 세계, 몇몇 철학자나 이상주의자의
중뿔난 주장에 따라 틀잡힌 세계가 아닌, 참 새세계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
나여러분이 그저 보다 나은 사람이나 되고자 하거나, 훌륭한 사람의 전형을 흉내내고자 한다면,
자유는 여러분에게 발을 붙일 수 없습니다.
'크리슈나무르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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