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슈나무르티.

--모든 사람들이 모반을 꾀한다면, 이 세상에 혼란이 올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지요?

별관신사 2014. 2. 6. 05:05

--모든 사람들이 모반을 꾀한다면, 이 세상에 혼란이 올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지요?
크리스나무르티: 먼저 질문 자체를 음미해 봅시다. 무슨 까닭에서요? 질문 자체에 대한
이해가 아주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그저 대답을 기다리지는 말아주세요. 질문이 이렇습

니다. 모든사람이 모반을 꾀한다면, 세상에 혼란이 오지 않겠느냐고요. 그러니까 지금의 사회는 완벽한질서를 구가하고 있는데 만일에 모든 사람들이 이 질서에 모반을 꾀한다면 혼란이 오지
않겠는냐는 거지요? '지금은' 혼란이 와 있지 않은가요? 부패한 것이 없어서 모든 것이

아름답기만 한가요?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여유있게, 넉넉하게 살고 있습니까? 사람과 사람이반목하고 있지 않습니까? 야망도 없고, 아귀다툼 같은 경쟁도 없습니까? 아닙니다. 이 세상은
이미 혼란 상태에 있습니다. 먼저 이것을 아셔야 합니다. 이 사회가 질서 정연한 사회라고

인정하지 마십시오. 여러분 자신을 언어로 최면하지 마십시오. 이곳 유럽이든, 미국이든,
러시아든, 세상은 이미 부패과정에 있습니다. 이 부패 과정이 여러분에게 보인다면 여러분은
이미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급박한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는 도전을 받고

있는 것입니다. 이 도전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중요하겠지요? 만일에 여러분이 한두교도나,
불교도, 기독교도나 공산주의자로서 대응한다면 그 대응책에는 처음부터 한계가 있습니다.
말하자면 대응책이 못되는 것이죠.

여러분에게 두려움이 없어야, 여기에 충분히 그리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힌두교도로서, 공산주의자로서, 혹은 자본주의자로서 생각하지 말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완전한 인간으로서 생각해야 여기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일에 대해, 사회의 바탕

을이루고 있는 탐욕스러운 소유욕에 끊임없이 저항할 수 없으면 이 문제를 풀어낼 수 없습니다.
여러분에게 욕심이 없어야, 여러분이 탐욕스럽지 않아야, 자신의 영달에 매달리지 않아야,
비로소 이 도전에 대응하여 새 세상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