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슈나무르티.

즐거움은 중요한 것이고 하나의 배우는 과정입니다

별관신사 2015. 12. 18. 05:47

아니, 즐거움도 하나의 고통입니다 그러나 나는 더 많은 즐거움을
위해서 그런 고통을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자신의 인생에서 이것을 느끼지
못했습니까?

질문:느꼈습니다
크리슈나무르티:이것이 제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즐거움을 요구하고
추구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이것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그것이 충족되지 않을
때 불확실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즐거움과 고통이 함께 하는지를 묻고 있는
겁니다 나는 하늘에서, 땅 위에서, 가정에서 섹스에서 더 많은 즐거움을 원합니다
즐거움은 나를 모든 것으로 인도해 줍니다 그리고 또한 공포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만을 고집하지는 마십시오
나는 내일의 확실성을 원합니다 그리고 확실성은 거기에 대해서 알 때만 있게
됩니다 내가 과거를 제외하고는 무엇을 알 수가 있습니까? 내가 안다고 말할 때
그것은 이미 과거입니다 내가 아내를 안다고 말할 때는 과거의 의미에서 그녀를
안다는 겁니다 과거에는 확실성이 있고 미래에는 불확실성이 있습니다 안전할 수
있으려면 미래를 과거로 끌어들여야 합니다 나는 사고가 작용하는 곳에는 공포가
있다는 것을 압니다 만약에 내가 내일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다면 공포도 없을
것입니다

질문:공포는 본능적인 것처럼 보입니다 나는 공포가 에너지이며 거기에는 어떤
힘이 있다고 느낍니다
크리슈나무르티:알다시피 우리는 각자 자기의 의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각자
어떻게 공포에 대처해야 할지를 압니다 우리는 공포를 설명하고 그것을 이해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결국 우리는 두려워하게 됩니다 공포는 우리가 미래에 대해서
생각한 결과로 생긴 것입니다 미래는 매우 불확실하고 사고는 과거에 대한 회상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사고는 지식과 수 세기에 걸친 경험이 축척된 기억에 대한
반응입니다 사고를 하다 보면 "지식이 있으면 나는 안전하게 된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만약 내일에 대해 알게 된다면 공포는 사라지게 됩니다
내가 갈망하는 것은 지식이라는 확실성입니다 나는 과거를 압니다 나는 그것을
분석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으며 그것과 더불어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내일을 모르며 그렇기 때문에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모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그것은 지식을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사고하다
보면 모르는 것에 대해 지식을 가질 수 있습니까?
따라서 공포가 있습니다 미래에 대해 알려고 노력하지만 모르는, 그것이 두려움입니다
왜 사고는 내일에 대해 생각을 하면서도 그것에 대해서 모르는 것일까요? 사고는
확실성을 원합니다 그러나 확실성은 없습니다 내 질문에 대답해보세요

질문:살아 있는 체계는 내일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중요한 생명의
법칙이죠 그것은 어떤 예측을 필요로 합니다
크리슈나무르티:나도 그 점을 말했습니다

질문:우리는 이 생명법칙을 따라야 합니다 무서운 공포를 야기시키는 상상 때문에
심리적인 혼란이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인간으로 하여금 논리적으로 생각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크리슈나무르티:그렇게 말한다면 물리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사고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

질문:동의하지 않습니다 나는 생존하는 데 반드시 사고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동물들은 공포없이 생존에 대한 본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의 사고는
본능으로 대체할 수 있어요
크리슈나무르티:동의합니다 우리는 내일 이 집이 그대로 있을거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물리적 존재와 미래에 대한 계획은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나요? 사고가
없으면 우리는 생존할 수 없어요

질문:사고는 현재의 삶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그러나 또한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해요
크리슈나무르티:날씨가 덥다면 시원하게 해줄 바지를 살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그것은 내일을 위해 계획을 세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행을 가야 한다면 나는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그것은 미래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부인하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말하고 있는 것은 불확실성에 대한 공포인 것입니다

질문:우리는 자신을 신뢰할 수 없어요
크리슈나무르티:나는 그 말을 이해할 수 없어요 여러분은 스스로를 신뢰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사람인가요?

질문:왜 안돼죠?
크리슈나무르티:자기 자신이란 무엇인가요?

질문:인간성입니다
크리슈나무르티:인간성이란 무엇입니까? 우리는 선과 악, 전쟁을 겪어 왔습니다
우리는 공포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살아 남기 위해서 사고를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생존하기 위해서, 사고는 세상을 내 나라, 네 나라, 나의 정부, 너의 정부,
나의 신, 너의 신, 나의 집, 너의 집으로 구분했습니다 사고는 이런 것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살아 남기 위해서 사고는 계획을 세우기를 원합니다 사고는 세상을
낳았습니다 나는 그 중 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나는 사고의 성질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것이 어디에 필요한지 그리고 어디에서 잔인한지 어디에서 파괴적이고 공포를 만들어
내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나의 문제입니다
나는 사고가 작용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을 살아 남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살아 있으려는 욕망 때문에, 사고는 나누어지고 따라서 파괴적이
되는 것입니다 나는 사고가 명백히 객관적으로 왜곡없이 기능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내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왜 사고는 내일에 대해 생각할까요? 그것은
하나의 방향으로서 내일에 대해서 생각해야 합니다 그러면 왜 사고는 미래에 대해서
생각하고 공포를 낳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