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새로운 시작을 기다리며

별관신사 2014. 2. 17. 09:08

1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가장 낮은 곳에서부터 시작하라.
2
모든 계획은 실천을 하기 전에 충분히 생각한 다음 처리하라. 우리의 지
혜는 언제나 부족하며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신중하게 생각을 하더라
도 삶 속에는 우리가 탐지할 수 없고 예측할 수 없는 일들이 숨어 있다.
저울의 한쪽 끝에는 희망을 다른 한쪽 끝에는 경계심을 메달아 놓아야 한
다.
3
어떤 일을 처리하고 나서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면, 과거를 돌아보거
나 미래의 일을 예측하면서 걱정하지 마라. 두려운 생각을 버리고 편안한
마음을 유지하라. 최선을 다하고도 실패했다면 스스로를 위로할 수 있는
담대함이 필요하다.
4
건물을 세우는 일에 고용된 인부들은 건물이 어떤 의도로 어떻게 설계되
는지에 대해서 전혀 알지 못한다. 그리고 그 건물의 설계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지도 않는다. 소중한 인생의 하루나 한 시간을 그대로 흘려 보내는
것, 그것은 인생 전체의 설계를 생각하지 않는 어리석은 행동이다. 자신의
인생에 가치와 의미를 부여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가끔씩 인생의 설계도를
그려보는 것이 좋다. 그것은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는 일이다. 그러나 인생
의 설계도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에 대한 사전 지식이 필요하다. 내
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나에게 행복을 안겨 주는 근본적인 조
건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동시에 삶에 대한 분명한 의지다 필요하다.
5
인생이 우리에게 안겨 주는 가장 큰 슬픔은 상실이나 불행이 아니라 두
려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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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행하게도 우리의 인생은 환불되지 않는다. 현명한 사람이 원하는 것은
쾌락이 아니라 고통이 없는 상태이다. 모든 쾌락과 행복이 소극적인 것이
라면 고통은 적극적이다. 우리는 쾌락을 즐기지 않으면서 살아갈 수는 있
지만 끊임없이 고통을 겪으면서 살아갈 수는 없다. 우리의 몸 어느 한 곳
에 상처가 나면 우리는 다른 시체 부분은 건강하다는 사실을 잊어버린다.
그 상처의 고통이 언제나 마음을 괴롭히기 때문에 삶에 대한 다른 행복이
나 즐거움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
7
지금 추진하는 중요한 일이 잘 진행되고 있더라도 다른 사소한 일이 뜻
대로 되지 않으면 우리는 갈등과 고통을 느낀다. 삶에 있어서 그 일은 아
주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원만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큰
부분을 염두에 두지 않고 시름에 잠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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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좀먹는 것은 행복에 대한 비천한 욕망이다. 이러한 욕망의 사슬을
단호하게 끊어 버릴 수 있는 사람, 필요 이상의 행복을 탐내지 않는 사람
만이 인생의 난국을 헤치고 진정한 승리자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세
상을 살아가는 가장 현명한 태도는 쾌락, 돈, 영화, 명예, 지위 등에 대한
욕망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일이다. 큰 불행을 초래하는 것은 행복과 쾌락
을 얻기 위한 지나친 노력에서 비롯된다.
9
인생에 대해 지나친 기대를 하지 마라. 약간의 기대는 도움이 되지만 지
나친 기대는 오히려 독이 된다. 기대감이 작다면 어떤 불행이 찾아와도 흥
분하지 않을 것이며 어떤 것을 잃어 버려도 한탄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삶에 대한 기대를 포기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사람
들은 허위의 모습을 세상의 참모습으로 착각하고 모든 것을 맡긴다. 하지
만 그것은 진실이 아니다. 그대의 모습을 돌아보아라. 하지만 그것은 진실
이 아니다. 그대의 모습을 돌아보아라. 인생의 밑바닥에 가득 찬 고통과 갈
등이 다가오는 모습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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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을 얻기 위한 조건으로 용기는 지혜 다음으로 중요하다. 물론 용기
나 지혜가 저절로 커지는 것은 아니다. 지혜는 어머니로부터, 용기는 아버
지로부터 배운다. 그리고 타고난 지혜와 용기는 노력과 훈련에 의해 증진
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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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운명의 지배를 받으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운명과
싸워 나갈 갑옷과 강철같은 마음이 필요하다. 인생이라는 싸움터에서 한
걸음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려면 서서히 다가오는 고통의 괴물을 창으로 찔
러야 한다. 손에 칼을 든 채 죽어야 한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삶을 비관하
거나 낙담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비겁한 사람이다. 우리에게는 그 운명
과 싸울 수 있는 용기와 지혜가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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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투는 어느 시대, 어느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감정이다. 질투의 감정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질투는 우리 모두에게 지극히 자연스러
운 감정이지만, 그것은 불행의 씨앗이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질투를 행복
의 적으로 인식하면서 그 감정을 지우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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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족하면서 인생을 즐기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나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
교하지 말아야 한다. 다른 사람과의 비교는 질투를 유발시키는 촉매제 역
할을 한다. 나보다 못한 조건의 사람을 생각하라. 그것이 바로 삶을 밝히는
지혜의 등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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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숙은 자아가 파괴되는 과정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이다. 그리고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관점을 잃어버리지 않는 역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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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자유는 스스로의 욕망을 통제하는 과정에서 비롯된다. 지혜로운
사람은 고독한 장소에 있을 때에도 사색을 통해 진정한 즐거움을 맛본다.
어리석은 사람은 고독을 견디지 못해 연회를 베풀거나 연극을 관람하고 여
행을 즐기면서도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는 권태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선량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불행한 상황에서도 만족을 느끼며 욕심이 많고 어리
석은 사람은 수많은 재물을 소유하더라도 만족을 누리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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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살 것인가? 여기에 대한 문제는 한 순간에 해결되는 것이 아니
다. 그것은 수많은 계획과 행동, 선택 그리고 반성을 엮어 가면서 조금씩
이루어진다. 지혜란 구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에 대한 지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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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과 쾌락의 추구는 단념하고 번민과 고뇌에 대한 예방에 힘을 기울여
라. 삶을 보다 아름답게 만들고자 한다면 행복과 쾌락에 대한 욕구를 줄여
야만 한다. 큰 불행을 회피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너무 큰 행복을 추구
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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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아가면서 저지르기 쉬운 잘못 중의 하나는 자기의 인생에 대해
너무나 엄청난 설계를 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소원은 몇
가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뜻하는 대로 실현되지 않는다. 오랫동안
살아가면서 그 소원을 이루기 위래 노력한다고 해도 이루어질 수 없는 것
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계획했던 일은 대개 우리가 예상했던 시간보다 어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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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고 힘들었던 과거의 시간을 통해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에 대한 시
각을 넓힐 수 있다. 설계했던 인생의 모든 계획을 이루게 되었다고 해서
기뻐하지 마라. 설계도에 따라 일을 진행하는 중이라도 스스로에게 커다란
면화가 일어날 수 있다. 가치관이나 느낌, 정서가 달라지면 인생의 계획은
자연히 달라진다. 그렇게 되면 과거의 목적은 현재의 나에게 아무런 소용
도 없는 일이 되어버린다. 또한 인생의 계획이 변경되지 않았다고 해도 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많은 세월을 보내는 도중에 그 일을 완성할 만한 의
지와 힘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위험과 고난의 세월을 견디면서 재산을 모
았지만 막상 돈을 쓰려고 하자 체력과 의지가 전부 소모되어서 아무것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우리가 간절하게 원하던 지위를 얻었지만 자신의 두
뇌나 기력이 그것을 감당할 수 없게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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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산으로 올라간 후에야 지금까지 더듬어 온 길을 한 눈에 바라볼 수
있다. 삶의 끝에 서 있을 때, 우리는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에 대한 정확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어떤 일에 열중하고 있을 때에는 자신의 능력이 미
치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만을 시도하게 마련이다. 그리
고 그 일의 결과가 드러났을 때에야 비로소 지금까지 일어난 문제들을 이
해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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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을 올바르게 살아가는 비결은 현재와 미래에 대한 주의를 게을리 하
지 않는 것이다.
천박하고 분별력이 없는 사람은 눈앞의 일에 얽매인다. 소심하고 걱정이
많은 사람은 미래에 대한 걱정 속에서 살아간다. 행복은 미래에 있다고 생
각하면서 현재를 돌아보지도 즐기지도 않는다. 그러나 현재를 소홀하게 생
각하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 대한 근본적인 태도를 그르치고 있는 것이
다. 그들은 죽음과 대면하는 순간에도 미래에 대해 낭만적인 기대를 하다
가 허망하게 일생을 마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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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과거에 존재했고 현재에 존재하고 있으며 미래에도 존재할 것이
다. 과거의 일에 집착하는 것, 현재를 소홀하게 보내는 것, 미래만을 기다
리는 것, 그 모두가 삶을 비참하게 만드는 그릇된 태도라는 사실을 기억하
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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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우리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그렇다면
과거는 우리가 생각하는 그대로의 모습이었을까? 미래나 과거의 순간은 현
재의 시간에 비하면 너무나 보잘 것 없다. 오직 현재만이 소중한 가치를
가진다. 일정한 간격을 두고 바라보는 사물은 실물보다 작은 것처럼 보인
다. 환상이나 기대감을 품고 사물을 바라보면 그것은 실물보다 훨씬 크게
보인다. 그러나 그 사물은 그것이 가진 크기대로 존재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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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재앙이 우리에게 두려움을 안겨 주는 것은 그 일이 일어날 수 있
다는 가능성이 있을 때와 그 일이 일어나는 시기가 이미 확정되었을 때 가
능하다. 그러나 두 가지 요소가 모두 충족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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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인해 현재의 상황을 흐리게 만들지 마
라. 만약 재앙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더라도 재앙은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라. 확실하게 예상되는 재앙이라면 가까운 시일 내에 다가오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라. 그리고 서서히 그 재앙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라. 충분한
대책이 있다면 그것은 이미 재앙이 아니다. 우리에게는 어떠한 재앙도 극
복할 수 있는 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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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앙은 미래 적인 개념이다. 막연한 미래 때문에 현재의 평화로운 사태
를 포기하는 것만큼이나 어리석은 일은 없다. 현재의 평안을 유지한다면
재앙은 결코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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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의 아픈 기억들은 우리의 삶 속에 아픈 상처로 남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얼마든지 그 상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미래에 대한 두려움을
머리고 마음에 여유와 안정을 되찾게 되면 이번에는 소망과 욕구와 의욕이
우리의 안정을 교란시킨다. 그러나 진정한 안정이란 아무것도 바라지 않을
때 가능하다. 우리는 현실 속에서 모든 헛된 망상을 버릴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욕망에서 벗어나면 인생의 참된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 정신적인 안
정을 느낄 때 우리는 완전한 행복을 만날 수 있다. 정신적인 안정을 누릴
수 있게 된다면 우리는 현재의 삶을 충분히 즐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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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롭고 병들었던 과거를 회상하는 것은 현재의 평안을 오래 유지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그러나 우리는 마음이 편하고 건강할 때에는 아무런
생각 없이 귀중한 시간을 그대로 흘려 보내다가 걱정과 근심이 생겼을 때
에야 비로소 지난날을 되새긴다. 현재의 행복한 시간을 무관심하게 보내지
마라. 현재의 시간은 언제나 과거라는 전당 속으로 사라지고 있다. 우리가
현재의 시간에 몰두할 수 있을 때 과거는 기억 속에서 불멸의 빛을 뿌리게
되는 것이다. 만약 미래를 풍요롭게 만들고 싶다면 과거의 기억이 가르쳐
주었던 그 무엇을 깨닫기 위해 노력하라. 지금 지나가고 있는 오늘 하루는
제외할 수 없는 인생 그 자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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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과 권태는 행복을 가로막는 두 가지 적, 우리가 고통으로부터 어느
정도 멀어졌다고 생각하면 어느 사이에 권태가 나타나서 우리를 유혹한다.
권태에 싫증을 느끼게 되면 고통의 그림자가 다가오고 있다. 우리의 삶은
고통과 권태 사이를 진동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것은 외면적
인 세계와 내면적인 세계가 서로 대립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외면적인 세
계에서는 궁핍과 부족함이 고통을 주는 반면에 내면적인 세계에서는 안전
과 풍요가 권태를 안겨준다. 가난한 사람들이 고통과 싸우고 있을 때, 부자
들은 권태와 씨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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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의미 있는 일로 가득 차 있다. 우리의 삶을 의미 있는 일로 채우
는 것은 인생을 성숙하게 만드는 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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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우리가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기회를 연속적으로 제공한다.
단지 그 첫걸음이 어려울 뿐이다. 흐르는 시간 속에서 우리는 자신의 인생
을 돌아보게 된다. 인생이 펼쳐지는 시간마다 우리는 새로운 길의 가능성
을 느낀다. 그리고 우리를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그러므로
기회가 찾아오면 두려움에 떨지 말고 용감하게 첫발을 내딛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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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사람은 재물을 탐내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재물을 정신을 어지
럽히는 번거로운 짐으로 생각한다. 재물이나 사교를 통해 만족을 얻으려고
한다면 그대는 평생토록 진정한 자유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자유는 물질
적인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자유는 정신의 산물이며 아무것도 소유하
지 않을 때 비로소 찾아온다. 물질적인 욕심을 절제하고 정신적인 수양을
통해 소유에 대한 집착에서 벗어나면 자유를 느끼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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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인생에 동기와 목적이 없다면 어떻게 될까? 우리는 각자 무엇인
가를 원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그것을 성취할 수 있다는 미세한 희망을 움
켜쥐고 미래를 향해 전진하는 것이다. 만약 우리의 삶에 목적과 동기가 없
었다면 인생은 권태로 가득 할 것이다. 인생의 행복과 불행도 삶의 목적과
동기에 따라 달라진다. 어떤 사람은 사업을 벌이거나 운동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어떤 사람은 음모를 꾸미거나 사냥을 한다. 이런 행동은 권태와 정
지된 상태에서 벗어나려는 절박한 몸부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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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망의 노예가 되기를 포기했을 때, 인간은 비로소 진정한 기쁨을 맛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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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육안으로 볼 수 없는 미세한 것이다. 더 이상 쪼갤 수 없을 정도
로 작은 것이 우리의 삶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공간과 시간이라
는 장치를 이용하여 우리의 삶을 세밀하게 분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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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때때로 우리가 알지도 못하는 순간에 일어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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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푸는 사랑은 그 마음이 진정한 것일 때, 받는 사람뿐만 아니라 주는
사람에게도 많은 것을 선물한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이미 자연의 이름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법률과 관습의 테두리밖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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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단순함과 그로 인한 따분함을 생각하면 인생이 참을 수 없을 정도
로 지루한 것처럼 여겨질 것이다. 인식과 통찰이 모든 면에 있어서 진보를
가져오지 못하고 사물과의 관계에 대한 이해 역시 분명해지지 않는다면 인
생은 얼마나 지루할 것인가? 그러나 인생은 지루하지 않다. 시간이 흐르면
서 여러 가지 체험을 하고 보다 성숙한 자아를 갖게 된다고 하더라도 우리
는 항상 사물들의 새로운 면을 보게 된다. 그것은 사물을 인식하는 우리의
사고가 계속 변하기 때문이다. 정신을 집중시키고 일에 몰두하면 여러 가
지 좋은 일이 생긴다. 어제의 시간은 분명히 오늘과 다르다. 우리는 얼마나
많은 변화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가. 하루하루는 언제나 새롭게 우리를 가
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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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극은 인간을 체념으로 인도하면서 생존의 의지를 포기하도록 만든다.
그러나 희극은 생존에 대한 욕구를 자극한다. 희극도 삶의 고뇌와 염세적
인 장면을 그려내고 있지만 그것은 결국 행복에 이르기 위한 과정일 뿐이
다. 인생은 고달픈 것이지만 언제인가는 웃음을 꽃피울 수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관객들에게 희망을 품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희극이 우리에게 주
는 선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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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겪는 고통을 가중시키는 것은 시간이다. 그것은 우리를 끝없이
몰아내며 채찍질한다. 그러나 시간의 채찍질을 누군가가 멈추게 해준다면
이번에는 권태라는 적이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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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목장에서 한가롭게 풀을 뜯고 있는 양과 같다. 우리는 아무것도
모르는 순한 양이기 때문에 어느 양을 잡아먹을 것인가 고민하고 있는 도
살 자가 바로 우리 주위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비록 지금은 행
복하다고 해도 우리는 언제 우리에게 다가올지도 모르는 재난과 질병, 박
해, 빈곤, 죽음 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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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역사는 전쟁과 반란의 연속이었다. 평화로운 세월은 짧은 휴식처
럼 순간적이었다. 개인의 생활도 끊임없는 갈등과 다툼의 연속이다. 그 다
툼은 권태와의 싸움일 뿐만 아니라 타인과의 싸움도 의미한다. 우리는 도
처에서 적을 발견하고 처참하게 싸우다가 무기를 손에 쥐고 죽어 간다. 인
생을 싸움터라고 생각해야 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그러나 그것이 인생의
진실이며 여기에 인생의 비극이 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자기 자신과
싸운다. 나이를 먹어서는 다른 사람들과 화합하기 위해 그들과 경계선을
긋는 갈등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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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도 지나치면 만용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용기를 내어야 하는
순간에도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살아가는 일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두
려움은 반드시 필요하다. 비겁은 지나친 두려움을 의미한다. 그러나 신중하
게 행동하기 위해 두려움을 느낀다면 그것은 비겁이 아니라 진정한 용기라
고 할 수 있다.
44
자연이 우리에게 두려운 마음을 부여한 것은 우리가 보다 안전하게 삶을
유지하면서 삶이 주는 여러 가지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
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용기와 두려움 사이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일이다.
45
지혜의 나라에는 겨울이 없다. 청년기에 고독 때문에 적막이나 외로움울
느끼는 일이 있더라도 노년기에는 그런 모든 경험이 삶의 중요한 재산으로
남게 된다. 노년기에는 재물이나 명예 같은 것들은 아무런 소용도 없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아무리 어리석은 사람이라고 해도 노년기에는 삶이
주는 이러한 진실을 깨닫게 된다. 늙고 병든 몸에 재산과 명예는 아무런
도움도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인생의 마지막 순간까지 남는 유일한 재산은
바로 지혜이다. 그 지혜의 소중함을 얼마나 빨리 깨닫는가에 따라 사람들
은 다양한 형태로 인생을 마감하는 것이다.
46
하루하루 인생을 풍요롭게 만드는 자양분의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그 무엇으로도 보충할 수 없는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인생은 미래를 위한 준비라고 할 수 있다.
47
주위의 사물을 분명하게 바라볼 수 없는 저녁에는 중대한 사건을 처리하
거나 어려운 결정을 내리지 마라. 아침이 되면 우리의 정신은 보다 왕성하
게 활동하기 시작한다. 모든 사물들이 선명하게 인식되면서 그 기능을 충
분히 발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귀중한 시간을 늦잠으로 단축시키거나
헛된 일에 허비하지 말아야 한다. 아침 시간을 삶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받아들여라.
48
우리의 인생도 피곤한 저녁 시간이 아니라 선명한 아침 시간처럼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아침에 눈을 뜨면 공기 중에 녹아 있는 신선함과 생명의
풋풋함을 호흡하라. 그것은 저녁의 어스름한 공기 속에 떠 있는 피곤함이
나 몽롱함과는 완전히 다르다. 아침 공기는 불쾌하거나 우울하던 그 전날
의 기분을 완전히 소별 시키고 새로운 희망의 소리를 들려준다.
49
하루를 마감할 때가 되면 피로한 몸과 마음 때문에 이해력과 판단력이
흐려진다. 따라서 현실을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이성도 마비된다. 불안
은 어둠과 쉽게 결합한다. 우리가 느끼는 불안은 어둠 속에서 더욱 커진다.
피로로 인해 판단력이 약해지면 상상력은 더욱 날카롭게 변한다. 날카로운
상상력은 우리의 심장을 위협할 만큼 위험하다. 그렇게 되면 모든 사물이
음울한 모습과 불길한 형태를 취하면서 우리를 괴롭힌다. 잠을 이루지 못
하거나 한밤중에 눈을 떴을 때, 우리는 무서운 모습을 하고 나타나는 환영
을 보기도 한다. 환영은 공포로 우리를 위협한다. 그러나 아침이 밝아 오면
마치 꿈에서 깨어나듯이 상상의 악몽은 어디론가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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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앞에 있는 작은 일에 얽매여서 미래의 중요한 일을 그르치지 않도록
주의하라. 아주 작은 물체라도 눈앞에 있게 되면 그것은 우리의 시선을 가
로막아서 외부 세계의 다른 것들을 차단해 버린다. 우리와 가까운 곳에 있
는 것들은 때때로 실은 아주 보잘 것 없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
일에 시간을 빼앗겨서 다른 중요한 일을 처리하지 못하게 된다.
51
나만의 특별한 삶의 방식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공유하기를 원하거나 강
요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이 세상에서 나와 동일한 운명을 가지고 과
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시간까지 함께 살아갈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나는
나 혼자만의 운명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나는 세상에서 가장 특
별한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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