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철학을 하려면 세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첫째, 어떠한 의문이라도
주저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물어 볼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둘째,
명백한 사실도 의문을 품는다는 분명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셋째, 정신적
으로 여유가 있어야 한다. 정신은 아무것도 뒤쫓지 말고 의지에 유혹 당하
지 말아야 하며 직관적인 세계가 알려주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2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이 행복이 아니라
지혜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눈이 착시 현상을 일으키면 똑바른 사물이 삐
뚤어져 보이는 것처럼 우리는 세상의 가치를 거꾸로 보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지혜야말로 삶의 구원병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세상의
올바른 가치를 알게 된다.
3
현명한 사람은 명상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성품을 유지한다. 명상은 우
리 자신의 모습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과거의 연금술
사들은 금을 찾기 위해 물질의 화학 공식을 연구하다가 다른 여러 가지 유
용한 물건을 발명했다. 우리도 역시 명상을 통해 쾌락 대신에 지혜를, 행복
대신에 인생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4
진정한 사색가는 어느 누구의 힘도 빌리지 않고 모든 판단의 근거를 자
신의 내부에서 찾는다. 군주가 다른 사람의 명령에 따르지 않는 것처럼 진
정한 사색가는 다른 사람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직접 인
정한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승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의견이나 권위,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은 법이나 명
령에 묵묵히 복종한다.
5
아름다움의 향기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명상은 자신의 내면으로 들
어가 진정한 자아와 만나는 작업이다. 그곳에서 우리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며 자연에서 태어난 인간의 순수함과 만나
게 된다.
6
배우는 일에 열정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것을 배우더
라도 우리가 진정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자신이 사색한 것들뿐이다. 사색은
바람이 불어도 꺼지지 않고 더욱 거세게 타오르는 것처럼 그 대상에 대한
관찰이 지속되어야만 가능하다. 지혜로운 사람에게는 사색이 호흡을 하는
것처럼 자연스럽다.
7
시인은 상상력을 통해 인간과 사물 모두를 살아 움직이도록 만든다. 그
리고 상상력을 더욱 넓히기 위해 나중에는 그 사물들을 놓아버린다. 시인
은 이런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풍요로움을 안겨준다. 그러나 철학자는 인생
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완성된 사상을 보여준다. 그 다음에는 철학자 자
신과 동일하게 생각할 것을 요구한다. 그런 이유 때문에 시인을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만 철학자를 좋아하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
8
현명하고 신중한 판단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악행은 저승에서 그
대가를 받지만 어리석은 행동은 현실에서 처벌받는다. 사람의 머리는 사자
의 발톱보다 날카로운 무기가 될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진정 현명하다. 현실에서 손해를 입는 사람은 악당이 아니라 신중
함과 지각이 없는 사람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경계해야 할 점은
자신의 감정과 충동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인간은 신으로부터 다른 동물들
이 지니지 못한 이성이라는 선물을 받았다.
9
바보나 성자가 아니라면, 냉소와 폭력과 타락으로 가득 차 있는 세상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10
약간 떨어진 곳에서 그림을 바라보면 매우 아름답게 보인다. 하지만 아
주 가까운 거리에서 그림을 바라보면 실망하게 된다. 무질서하고 때로는
추하게까지 보이는 물감들이 마구 칠해져 있는 것이다. 어떤 일을 실행하
는 과정 속에서도 우리는 이러한 일을 경험한다. 우리는 때때로 진행하던
일이 마무리 단계에서 처음 생각했던 것과 전혀 다른 식으로 결과를 맺는
것을 보고 당황하곤 한다.
11
강렬하고 지속적이며 열정적인 영혼을 지니고 있을 때, 우리는 영원한
아름다움을 간직할 수 있다.
12
그대가 걸어갈 길은 스스로 선택하라. 그리고 그대의 영혼이 보다 창조
적으로 고양될 수 있는 그런 경험을 쌓도록 노력하라. 그대에게 주어진 기
회를 놓치지 않고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지혜로운 삶의 방식이다. 왜
냐하면 사색의 도움을 통해서 현실의 모습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
이다.
13
독서에서 얻을 수 있는 사상은 아무리 고귀한 것이라고 해도 그대의 사
색에서 우러나오는 지식보다는 못하다. 그대의 정신 속에서 불타고 있는
사상과 책에서 읽은 다른 사람의 사상을 비교하는 것과 같다. 생명력이 있
는 꽃은 아름다움과 향기가 있지만 화석이 된 꽃은 아무리 아름다운 꽃이
라고 해도 향기를 풍기지 않는다.
14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워서 얻은 진리는 우리의 내부로 흡수되지 못한다.
그런 지식은 우리의 머리 속에서 기억될 뿐 우리의 본질과 쉽게 어울리지
않는다. 그것은 마치 물로 빵을 만드는 것과 같다. 억지로 만든 인위적인
형태는 자연스럽지 못하다. 그러나 스스로 사색하는 과정을 통해 얻은 진
리는 살아 있는 우리의 몸에 비유할 수 있다. 사상가와 단순한 학자의 차
이도 바로 여기에서 유래한다. 스스로 사색하는 사람의 글은 정확한 빛과
그림자의 배합, 부드러운 그림이 되지만 단순한 학자의 글은 약동하는 정
신이 결여되어 있는 팔레트가 된다. 색조가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아름
다운 그림이 될 것인가, 아니면 모든 색들이 마구 혼합되어 있는 팔레트가
될 것인가? 그것은 그대가 스스로 선택할 일이다.
15
사색이 정신에 미치는 영향과 독서가 정신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는 커다
란 차이가 있다. 독서는 우리가 순간적으로 품게 되는 생각과 거리가 멀
때가 많다. 독서는 성질이 다른 사상을 도장 찍듯이 강제로 정신에 찍어
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정신은 외부로부터 사색의 주제
를 강요받게 된다. 그 주제에 대해 아무런 관심이나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그렇게 되는 것이다. 강요된 사색은 우리의 정신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흥미도 없는 문제를 독서에 의래 의식하게 되고 그 지식을
정신에 주입시킨다고 해서 그것이 두뇌에 기억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
석다. 그것들은 두뇌의 표피에서 머물다가 곧 사라지게 된다. 강요는 거부
감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색은 다르다. 스스로의 의지로 문제의식
을 느끼고 그것에 대해 자신의 진리를 모색하는 것은 새로운 지혜를 터득
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사색은 열린 마음과 자유로운 정신에서 비롯된다.
16
사색은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의해 속박을 당하지만 독서와 달리
자신의 충동에 따라 움직인다. 눈에 보이는 세계는 그 사람의 성격에 맞는
사색을 하기 위한 소재와 기회가 된다. 너무 많은 양의 책을 한꺼번에 읽
는 것은 자칫하면 정신의 탄력성을 잃어버리게 만든다. 그것은 오랫동안
용수철에 무거운 짐을 매달아 놓으면 용수철의 탄력이 없어지는 것과 비슷
하다. 아무런 여과 장치도 없이 무조건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의 독
특하고 확실한 사상을 갖는 일에 방해가 된다.
17
다양한 경험을 쌓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경험은 우리의 삶에 유익함과
지혜를 안겨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경험이 우리에게 유익한 것은 아
니다. 경험하지 않아도 좋은 일들을 경험하고 마음에 깊은 상처를 간직한
채 인생을 살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책도
역시 조심스럽게 골라야 한다. 우리에게 필요하고 유익한 것을 선별할 수
있을 때, 그 사상을 진정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18
독서를 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나 사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없다. 그 사람의 사고는 그 사람의 것이 아닌 모방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색을 하는 사람은 자기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며 책을 집필할
수도 있다. 그는 자기의 생각과 사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19
우리가 독서에 몰두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
해 디딤돌로 삼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책은 세상의 고통을 일깨우거나 그
사람이 빠질 수 있는 오류의 위험들을 피상적으로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자발적으로 사색하는 사람은 올바른 길을 발견하는 나침반을 준비
하고 있다. 그러므로 독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상의 샘이 고갈되었을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다.
20
책을 읽은 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각을 쉽게 추방한다면 그 행동은
성스러운 정신에 대한 반역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을 타인에게
드러내 보임으로써 만족감을 얻는다. 그러나 지식을 자랑하면서 스스로를
높이려고 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들은 책에서 읽은 구절이나 사상을 마치
자신의 생각인 것처럼 자랑스럽게 떠벌린다. 그리고 때때로 그 사상들이
정말로 자신의 것이라는 착각에 빠진다.
21
지나친 독서는 다른 사람의 사상을 머리 속에 강하게 인식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스스로 무엇인가를 창조하려는 사람에게 이런 독서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사상은 다른 세계에 속한 체계이다. 그대와
전혀 다른 색채를 띠고 있는 이런 사상은 그대의 사색과 원만하게 어울리
지 못하고 혼란만을 일으킨다. 독서는 그대의 유기적인 사고의 틀을 파괴
한다.
22
인생에는 여러 갈래의 샛길이 있다. 우리가 힘써야 할 일은 올바른 길을
분명하게 볼 수 있는 능력과 어려운 첫걸음을 시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독서로 일생을 보내고 여러 가지 종류의 책에서 지혜를 얻은 사람
은 몇 권의 여행 안내서를 읽은 다음 그 지방에 정통한 것처럼 행세하는
사람과 같다. 이런 사람은 대충 정보를 제공해 줄 수는 있지만 그 나라의
실제적인 사정에 대해서는 사실 잘 알지 못한다. 그는 상대방이 물어 오는
질문들에 몹시 당황하면서 자신의 허점을 가리기에 급급할 것이다. 그러나
사색으로 일생을 보낸 사람은 실제로 여행을 통해서 그 고장에 직접 가 보
았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곳의 풍습이나 사람들의 습관, 심
성, 지리 등을 자세하고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다. 때때로 자신이 봉변을
당하거나 도움을 받았던 경험담까지 곁들이면서.
23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는 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사색에 잠긴다.
무엇인가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우리는 다양한 각도에서 사건을 바
라보고 그것에 대한 결과를 예상한다. 그러나 올바른 결정은 쉽게 내릴 수
없다. 왜냐하면 생각이 생각을 낳기 때문에 생각을 많이 할수록 오히려 그
사건의 본질과는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이다.
24
조급하게 서두르지 마라. 억지로 생각을 짜내기 위해 애쓸 것이 아니라
적당한 때가 무르익을 때까지 기다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올바른 결
정은 어느 순간에 갑자기 찾아오는 법이다. 사색의 성과는 나무 열매가 무
르익는 것처럼 서서히 자라난다. 사색은 단번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 단계
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사색에 익숙해지면 문제를 올바르게 직시할
수 있게 되고 이제까지 어렵게 보이던 문제도 훨씬 수월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25
사색하는 사람은 사물을 자신의 눈으로 직접 파악한 다음, 거기에 자기
가 알고 있는 사실을 적용시킨다. 따라서 사색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근본
적인 차이가 없다. 그들은 다만 사물을 바라보는 입장이 서로 다를 뿐이다.
26
스스로 사색하는 사람과 책에 의존하는 사람은 말하는 모습만 보더라도
구별할 수 있다. 사색하는 사람의 특징은 진지하고 근원적이며 그의 사상
을 표현하는 방식에는 독창성이 깃들어 있다. 하지만 책에 의존하는 사람
이 말하는 것은 모두가 책에서 인용하는 것이므로 자신의 사상이 들어 있
지 않다. 그저 책에 실린 사상과 의견을 읽고 정리할 뿐이다.
27
어리석은 사람은 멀리서 지혜를 찾는다. 현명한 사람은 자기의 발 밑에
서 지혜를 키운다.
28
우리는 모두 고뇌에 차 있는 존재. 영원한 시간의 흐름과 비교한다면 우
리의 삶은 한 순간의 꿈과도 같다. 그러나 우리 자신에게 존재에 대한 물
음은 가장 중요하고 절박한 문제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사
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들은 오직 현재의 일이나 가까운 미래
에 대한 일만을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존재에 대한 문제를 회피하
거나 해답을 성급하게 내린다.
29
고통스러운 상황, 마음을 아프게 만드는 관계, 예민한 신경을 자극하는
경험 등에 빠져서 자신을 가두어 놓지 마라.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지금
당하고 있는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벗어날 생각을 하지 못한다. 고개만 돌
리면 행복이 손에 닿을 듯한 거리에 있더라도.
30
철학적 사색을 통해 세계를 해석하려고 노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의
삶이 괴로움과 불행에 빠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은 반드시 죽지 않을 수
없다는 진실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의 삶이 무한하고 괴로
움이 없는 것이라면, 그 누구도 무엇 때문에 이 세계가 존재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인생의 모든 현상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
연적으로 해명되었을 것이다. 우리가 철학적인 학설이나 종교에 많은 관심
을 갖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종교는 무엇보다도 먼저 신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그 증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종교가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알리려고 하는 것은 인간의 불멸이다. 그러나 만약 인간의 영생이 확인된
다면 신에 대한 뜨거운 신앙은 순식간에 냉각될 것이며, 영생이 불가능하
다는 사실이 분명하게 밝혀진다면 아무도 종교를 거들떠보지 않을 것이다.
31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무리 노력해도 우리는 한 치도 벗어날 수 없
다. 단지 고통의 형태를 약간 바꿀 수 있을 뿐이다. 우리의 본질적인 고통
은 본래 궁핍한 삶과 생명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만약 고
통을 추방할 수 있다 고해도 그 고통은 즉시 다른 형태로 우리의 눈앞에
나타난다.
32
어리석은 사람은 하찮은 경험이나 대화, 약간의 독서로 얻은 지식을 마
치 자기의 생각인 것처럼 자랑하면서 떠벌린다. 그러나 사색의 깊이가 없
는 지식은 향기를 지니지 못하고 금방 그 정체를 드러낸다.
33
진리를 발견하는 일에 가장 커다란 방해가 되는 것은 선입견과 편견이
다. 선입관이나 편견은 육지로 향하던 배를 바다 한가운데로 밀어 버리는
사나운 태풍이다.
34
어떤 사물을 오랫동안 주시하고 있으면 차츰차츰 눈이 둔감해지다가 나
중에는 아무것도 볼 수 없게 된다. 지식도 역시 똑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
다. 한 가지 사상을 오랫동안 생각한다고 해서 그 사상에 대해 잘 알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사상에 대해서 오랫동안 생각할 것이 아
니라 그 사상에 관한 명백한 윤곽을 파악한 후에 그 사상에서 한 발자국
물러나라. 우리는 지성이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휴식을 취하
고 나면 현실의 사물들을 더욱 새롭게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사물들의 관
계와 의미를 더욱 순수하고 심오한 것으로 파악하게 된다.
35
지혜와 빛은 서로 비슷한 점이 많다. 풍경이 빛에 따라 무수하고 다양한
모습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것처럼 지혜도 인생을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
면서 교훈을 발견한다.
36
우리의 삶은 마치 시계추처럼 고뇌와 권태 사이를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서성거린다.
37
상상 속의 불안은 무서운 고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현실
이 아니다. 미래의 불안은 미래의 것이다. 현실의 나와 멀리 떨어져 있는
불안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몹시 어리석다. 지금 이 순간에도 미래에 대한
상상 속에서 불안에 떨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꿈에서 깨
어나라. 모든 걱정은 환상에 불과하다. 고개를 돌리면 평화로운 현실이 있
다. 불안은 미래의 불행에 대비할 수 있는 힘을 주기도 한다. 불행이 닥쳤
을 때의 고통을 미리 생각하기 때문에 그 무게를 덜어 주는 것이다. 그러
나 상상은 종종 극단적으로 흐르게 때문에 불안은 우리에게 이득보다 손실
을 안겨준다.
38
감각이 예민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권태를 덜 느끼는 대신에 고통은
두 배로 받아들인다. 반면에 감각이 예민하지 않은 사람은 감수성의 결함
때문에 고통보다는 권태를 더욱 참기 어렵다. 우리가 권태를 느끼는 사람
은 이러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외부에서 자극을 찾는다. 권태에서 벗
어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내면의 부를 쌓는 일이다. 풍요로운
정신은 모든 종류의 권태를 물리칠 수 있다.
39
우리가 진정으로 얻게 되는 지식은 독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색에 의
한 것이다. 사색은 자신의 생각을 좀더 깊이 파고들어서 보다 넓은 안목으
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 준다. 사색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해야 한다. 가치관의 정립은 그 사람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독서도 간접적인 경험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독서가 가치관의
정립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는 없다.
40
어리석은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나친 열의와 성급한 태도를 보인
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권위 있는 말을 인용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자
신의 이해력이나 통찰력 대신에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생각을 동원하면서 마
음 속으로 커다란 기쁨을 느낀다. 그들은 복종을 선택하고 스스로 명령하
기를 거부한다. 어리석은 사람이 논쟁할 때 즐겨 사용하는 무기는 바로 권
위이다. 그들은 권위라는 무기를 가지고 서로 싸움을 벌인다. 어리석은 사
람들은 이미 모든 생각이 굳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41
스스로 판단하거나 생각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만이 권위를 존중한다. 어
리석은 사람은 자신이 만들어 좋은 틀 속에 갇힌 채 그곳에서 허우적거린
다. 그러한 틀은 권위와 편견이라는 다른 틀을 만든다. 그러나 현명한 사람
은 자신의 세계를 활짝 열어 놓는다. 그들은 어떤 일에도 성급하게 뛰어들
지 않으며 논리적이고 침착한 태도로 그 일을 객관적으로 관찰한다.
42
베토벤의 교향곡은 외면적으로는 어지럽고 복잡해서 듣는 사람에게 혼란
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그 음악 속에는 놀라운 균형이 스며들어 있다. 교향
곡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교향곡을 들으
면서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느끼려고 하다. 음악은 비록 형태는 없지만 순
결 무구한 천상의 모습도 그려낼 수 있다. 웅장하고 아름다운 음악은 우리
의 정신을 맑게 정화시킨다. 음악을 통해 우리는 정신의 모든 오물을 씻어
버리고 사악한 요소들을 제거할 수가 있다. 음악은 우리의 영원한 꿈이다.
43
현명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 자신을 그 사람의 수준에
맞도록 낮춘다. 그는 자신의 훌륭한 자질을 상대방에게 내세우지 않는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은 그런 사실을 조금도 깨닫지 못한다. 오히려 상대
방보다 자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44
사소한 것들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우리를 깊은 수렁에 빠뜨린다.
45
시간과 공간은 무한하지만 시간과 공간 속에 있는 존재는 유한하다는 사
실을 깨달을 때 우리는 허무를 느낀다. 현재는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 모든
사물은 서로 의존하고 상대적이며 한 곳에 머물지 않는다는 것, 언제나 희
망을 품고 있지만 만족을 얻기 어렵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허무를 느끼도록
만든다. 시간은 모든 것을 무의 상태로 돌아가도록 만든다.
46
그대에게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말을 정말로 믿는 듯한 태도
를 보여라. 그 사람은 열에 들떠서 마구 떠벌리다가 결국 허위의 껍질을
저절로 드러내게 된다. 그 사람이 실수로 자신의 비밀 한 자락을 말한다면
이끌려 모든 비밀을 털어놓게 될 것이다.
47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반박하지 마라. 그 사람의 머리 속에 들어 있
는 모순과 부조리를 바꾸는 일은 우리가 아무리 오래 산다고 하더라도 거
의 불가능한 일이다. 어리석음의 강에서 헤어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에는 그것이 호의적인 동기에서 비롯된 거라고
해도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
직이는 일은 쉽지만, 잘못을 시정하는 일은 대단히 어렵기 때문이다.
48
그대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려고 한다면, 어떠한 경우에도 흥
분하지 마라. 지성의 본질은 냉정이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말하면서 감
정적으로 흥분하게 되면 상대방은 그것을 과장이나 허위라고 생각할 것이
다.
49
우리가 다른 사람을 신임하는 것은 주로 태만과 허영과 이기심에서 비롯
된다. 자신은 꼼짝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키는 것은 태만이다.
다른 사람을 신임함으로써 자신이 훌륭한 인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려고 한
다면 그것은 허영이다. 어떤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에 대한 신임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하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잘못된 일이다.
50
이 세상은 한 편의 연극이나 엉성한 영화에 불과하다. 철학 강좌는 진리
의 간판을 내걸고 있지만 그곳에서도 진정한 진리를 찾을 수는 없다. 진정
한 진리의 발견은 자신의 내면을 바라볼 수 있을 때 가능하다. 교회의 종
소리와 법당의 풍경 소리 역시 공허한 형식에 지나지 않는다. 이 세상의
모든 일은 알맹이가 없는 껍질일 뿐이다. 진리는 영혼의 장막에 깃들어 있
는 것이다. 진리를 발견하기는 너무나 어렵다. 진리가 그 껍질 속에 들어있
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51
사색하는 사람에게 위대한 사상이 찾아온다. 그러나 모든 사상이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사상가는 자기 자신을 위해 사색하는
사람과 다른 사람을 위해 사색하는 사람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진
정으로 가치있는 것은 한 사람의 사상가가 자기 자신을 위해 사색한 사상
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사색하는 사람은 자신이 유명한 사상가라
고 알려지기를 원하고 있으며 부와 명성 속에서 행복을 찾으려 하기 때문
에 삶의 진실을 깨닫지 못한다. 진정한 사색은 외부의 명성이나 판단에 의
지하지 않는다. 어려운 문제에 처해 있을 때, 그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 그래서 그 문제가 가지는 진정한 가치를 깨닫게 될 때 사색의 의미가
찾아지는 것이다.
52
인간의 희망은 절망보다 격렬하다. 그리고 영원히 지속된다.
53
바로 지금 이 순간이 그대의 시간이다. 지금은 그대를 위해 예정된, 다른
모든 순간과 구별되는 영원하고도 특별한 순간인 것이다.
54
다른 사람의 행동을 내 행동의 거울로 삼을 수는 없다. 내가 하는 모든
해동은 나의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과 똑같은 환경이나 상황에 처해 있지
않으며 사회적인 관계 역시 그와 동일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타인과 나
는 성격이 다를 뿐만 아니라 행위의 동기도 다르게 마련이다. 만약 두 사
람이 같은 일을 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는 같은 것이 아니다. 자기
만의 독특한 고유함을 가지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그 고유함을 잃게
된다면 행위와 자아는 분리된다. 그러므로 깊은 사고와 냉철한 판단력을
바탕으로 본성이 이끄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인생을 살아가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55
좌절을 경험한 사람은 자신만의 역사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인생을 통찰
할 수 있는 지혜를 얻는 길로 들어선다. 강을 거슬러 헤엄치는 사람만이
물결의 세기를 알 수 있다.
56
자존심이 자신의 우월한 가치를 확신하는 것이라면 허영심은 다른 사람
에게 자신의 그럼 확신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허영심은 다른 사
람의 마음을 자신의 내면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자기 자
신을 높이 평가한다. 하지만 허영심은 그런 존중을 외부에서 간접적으로
얻으려고 하는 노력이다.
57
허영심은 사람을 수다스럽게 만들고 자존심은 사람을 과묵하게 만든다.
허영심에 들뜬 사람은 자신을 알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말을 하는 것
보다 침묵을 지키는 것이라는 사실을 모른다. 허영심에 사로잡힌 사람은
자신에 대한 존중을 외부로부터 얻으려고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한다. 그리고 그 시선을 자기에게 돌리기 위해 끊임없이 떠들어댄다.
말이란 많이 하면 할수록 허점을 드러내게 마련이다. 허영심에 사로잡힌
사람은 말의 함정에 빠져서 결국 자신의 바닥을 드러내고 만다.
58
사사로운 일에 대해서는 비밀을 지키는 것이 좋다. 아무리 가까운 친구
라고 하더라도 그들이 객관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모습만을 보여주도록 하
라. 철저히 남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에게 사사로운 비밀을 알리게 되
면 뜻하지 않은 장소에서 피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철학을 하려면 세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 첫째, 어떠한 의문이라도
주저하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물어 볼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둘째,
명백한 사실도 의문을 품는다는 분명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셋째, 정신적
으로 여유가 있어야 한다. 정신은 아무것도 뒤쫓지 말고 의지에 유혹 당하
지 말아야 하며 직관적인 세계가 알려주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2
깨달음을 얻은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이 행복이 아니라
지혜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눈이 착시 현상을 일으키면 똑바른 사물이 삐
뚤어져 보이는 것처럼 우리는 세상의 가치를 거꾸로 보는 실수를 저지르지
말아야 한다. 지혜야말로 삶의 구원병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 세상의
올바른 가치를 알게 된다.
3
현명한 사람은 명상을 통해 자신의 고유한 성품을 유지한다. 명상은 우
리 자신의 모습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과거의 연금술
사들은 금을 찾기 위해 물질의 화학 공식을 연구하다가 다른 여러 가지 유
용한 물건을 발명했다. 우리도 역시 명상을 통해 쾌락 대신에 지혜를, 행복
대신에 인생의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4
진정한 사색가는 어느 누구의 힘도 빌리지 않고 모든 판단의 근거를 자
신의 내부에서 찾는다. 군주가 다른 사람의 명령에 따르지 않는 것처럼 진
정한 사색가는 다른 사람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다. 그는 자신이 직접 인
정한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승인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의견이나 권위, 편견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은 법이나 명
령에 묵묵히 복종한다.
5
아름다움의 향기는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명상은 자신의 내면으로 들
어가 진정한 자아와 만나는 작업이다. 그곳에서 우리는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게 되며 자연에서 태어난 인간의 순수함과 만나
게 된다.
6
배우는 일에 열정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아무리 많은 것을 배우더
라도 우리가 진정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자신이 사색한 것들뿐이다. 사색은
바람이 불어도 꺼지지 않고 더욱 거세게 타오르는 것처럼 그 대상에 대한
관찰이 지속되어야만 가능하다. 지혜로운 사람에게는 사색이 호흡을 하는
것처럼 자연스럽다.
7
시인은 상상력을 통해 인간과 사물 모두를 살아 움직이도록 만든다. 그
리고 상상력을 더욱 넓히기 위해 나중에는 그 사물들을 놓아버린다. 시인
은 이런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풍요로움을 안겨준다. 그러나 철학자는 인생
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완성된 사상을 보여준다. 그 다음에는 철학자 자
신과 동일하게 생각할 것을 요구한다. 그런 이유 때문에 시인을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만 철학자를 좋아하는 사람은 얼마 되지 않는다.
8
현명하고 신중한 판단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하다. 악행은 저승에서 그
대가를 받지만 어리석은 행동은 현실에서 처벌받는다. 사람의 머리는 사자
의 발톱보다 날카로운 무기가 될 수 있다. 자신의 감정을 억제할 수 있는
사람은 진정 현명하다. 현실에서 손해를 입는 사람은 악당이 아니라 신중
함과 지각이 없는 사람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우리가 경계해야 할 점은
자신의 감정과 충동대로 행동하는 것이다. 인간은 신으로부터 다른 동물들
이 지니지 못한 이성이라는 선물을 받았다.
9
바보나 성자가 아니라면, 냉소와 폭력과 타락으로 가득 차 있는 세상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10
약간 떨어진 곳에서 그림을 바라보면 매우 아름답게 보인다. 하지만 아
주 가까운 거리에서 그림을 바라보면 실망하게 된다. 무질서하고 때로는
추하게까지 보이는 물감들이 마구 칠해져 있는 것이다. 어떤 일을 실행하
는 과정 속에서도 우리는 이러한 일을 경험한다. 우리는 때때로 진행하던
일이 마무리 단계에서 처음 생각했던 것과 전혀 다른 식으로 결과를 맺는
것을 보고 당황하곤 한다.
11
강렬하고 지속적이며 열정적인 영혼을 지니고 있을 때, 우리는 영원한
아름다움을 간직할 수 있다.
12
그대가 걸어갈 길은 스스로 선택하라. 그리고 그대의 영혼이 보다 창조
적으로 고양될 수 있는 그런 경험을 쌓도록 노력하라. 그대에게 주어진 기
회를 놓치지 않고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지혜로운 삶의 방식이다. 왜
냐하면 사색의 도움을 통해서 현실의 모습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기 때문
이다.
13
독서에서 얻을 수 있는 사상은 아무리 고귀한 것이라고 해도 그대의 사
색에서 우러나오는 지식보다는 못하다. 그대의 정신 속에서 불타고 있는
사상과 책에서 읽은 다른 사람의 사상을 비교하는 것과 같다. 생명력이 있
는 꽃은 아름다움과 향기가 있지만 화석이 된 꽃은 아무리 아름다운 꽃이
라고 해도 향기를 풍기지 않는다.
14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워서 얻은 진리는 우리의 내부로 흡수되지 못한다.
그런 지식은 우리의 머리 속에서 기억될 뿐 우리의 본질과 쉽게 어울리지
않는다. 그것은 마치 물로 빵을 만드는 것과 같다. 억지로 만든 인위적인
형태는 자연스럽지 못하다. 그러나 스스로 사색하는 과정을 통해 얻은 진
리는 살아 있는 우리의 몸에 비유할 수 있다. 사상가와 단순한 학자의 차
이도 바로 여기에서 유래한다. 스스로 사색하는 사람의 글은 정확한 빛과
그림자의 배합, 부드러운 그림이 되지만 단순한 학자의 글은 약동하는 정
신이 결여되어 있는 팔레트가 된다. 색조가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아름
다운 그림이 될 것인가, 아니면 모든 색들이 마구 혼합되어 있는 팔레트가
될 것인가? 그것은 그대가 스스로 선택할 일이다.
15
사색이 정신에 미치는 영향과 독서가 정신에 미치는 영향 사이에는 커다
란 차이가 있다. 독서는 우리가 순간적으로 품게 되는 생각과 거리가 멀
때가 많다. 독서는 성질이 다른 사상을 도장 찍듯이 강제로 정신에 찍어
주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정신은 외부로부터 사색의 주제
를 강요받게 된다. 그 주제에 대해 아무런 관심이나 흥미를 가지고 있지
않아도 그렇게 되는 것이다. 강요된 사색은 우리의 정신에 아무런 도움을
주지 못한다. 흥미도 없는 문제를 독서에 의래 의식하게 되고 그 지식을
정신에 주입시킨다고 해서 그것이 두뇌에 기억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
석다. 그것들은 두뇌의 표피에서 머물다가 곧 사라지게 된다. 강요는 거부
감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색은 다르다. 스스로의 의지로 문제의식
을 느끼고 그것에 대해 자신의 진리를 모색하는 것은 새로운 지혜를 터득
하는 열쇠가 될 수 있다. 사색은 열린 마음과 자유로운 정신에서 비롯된다.
16
사색은 외부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에 의해 속박을 당하지만 독서와 달리
자신의 충동에 따라 움직인다. 눈에 보이는 세계는 그 사람의 성격에 맞는
사색을 하기 위한 소재와 기회가 된다. 너무 많은 양의 책을 한꺼번에 읽
는 것은 자칫하면 정신의 탄력성을 잃어버리게 만든다. 그것은 오랫동안
용수철에 무거운 짐을 매달아 놓으면 용수철의 탄력이 없어지는 것과 비슷
하다. 아무런 여과 장치도 없이 무조건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의 독
특하고 확실한 사상을 갖는 일에 방해가 된다.
17
다양한 경험을 쌓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경험은 우리의 삶에 유익함과
지혜를 안겨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경험이 우리에게 유익한 것은 아
니다. 경험하지 않아도 좋은 일들을 경험하고 마음에 깊은 상처를 간직한
채 인생을 살아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간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는 책도
역시 조심스럽게 골라야 한다. 우리에게 필요하고 유익한 것을 선별할 수
있을 때, 그 사상을 진정한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18
독서를 하는 사람은 자신의 생각이나 사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없다. 그 사람의 사고는 그 사람의 것이 아닌 모방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색을 하는 사람은 자기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며 책을 집필할
수도 있다. 그는 자기의 생각과 사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19
우리가 독서에 몰두하는 것은 자신의 생각과 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
해 디딤돌로 삼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책은 세상의 고통을 일깨우거나 그
사람이 빠질 수 있는 오류의 위험들을 피상적으로 보여주고 있을 뿐이다.
그러나 자발적으로 사색하는 사람은 올바른 길을 발견하는 나침반을 준비
하고 있다. 그러므로 독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사상의 샘이 고갈되었을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다.
20
책을 읽은 후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생각을 쉽게 추방한다면 그 행동은
성스러운 정신에 대한 반역이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지식을 타인에게
드러내 보임으로써 만족감을 얻는다. 그러나 지식을 자랑하면서 스스로를
높이려고 하는 사람은 드물다. 그들은 책에서 읽은 구절이나 사상을 마치
자신의 생각인 것처럼 자랑스럽게 떠벌린다. 그리고 때때로 그 사상들이
정말로 자신의 것이라는 착각에 빠진다.
21
지나친 독서는 다른 사람의 사상을 머리 속에 강하게 인식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스스로 무엇인가를 창조하려는 사람에게 이런 독서는 매우
위험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사상은 다른 세계에 속한 체계이다. 그대와
전혀 다른 색채를 띠고 있는 이런 사상은 그대의 사색과 원만하게 어울리
지 못하고 혼란만을 일으킨다. 독서는 그대의 유기적인 사고의 틀을 파괴
한다.
22
인생에는 여러 갈래의 샛길이 있다. 우리가 힘써야 할 일은 올바른 길을
분명하게 볼 수 있는 능력과 어려운 첫걸음을 시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다. 독서로 일생을 보내고 여러 가지 종류의 책에서 지혜를 얻은 사람
은 몇 권의 여행 안내서를 읽은 다음 그 지방에 정통한 것처럼 행세하는
사람과 같다. 이런 사람은 대충 정보를 제공해 줄 수는 있지만 그 나라의
실제적인 사정에 대해서는 사실 잘 알지 못한다. 그는 상대방이 물어 오는
질문들에 몹시 당황하면서 자신의 허점을 가리기에 급급할 것이다. 그러나
사색으로 일생을 보낸 사람은 실제로 여행을 통해서 그 고장에 직접 가 보
았기 때문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곳의 풍습이나 사람들의 습관, 심
성, 지리 등을 자세하고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다. 때때로 자신이 봉변을
당하거나 도움을 받았던 경험담까지 곁들이면서.
23
어떤 문제가 발생하면 우리는 그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사색에 잠긴다.
무엇인가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우리는 다양한 각도에서 사건을 바
라보고 그것에 대한 결과를 예상한다. 그러나 올바른 결정은 쉽게 내릴 수
없다. 왜냐하면 생각이 생각을 낳기 때문에 생각을 많이 할수록 오히려 그
사건의 본질과는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이다.
24
조급하게 서두르지 마라. 억지로 생각을 짜내기 위해 애쓸 것이 아니라
적당한 때가 무르익을 때까지 기다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올바른 결
정은 어느 순간에 갑자기 찾아오는 법이다. 사색의 성과는 나무 열매가 무
르익는 것처럼 서서히 자라난다. 사색은 단번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 단계
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사색에 익숙해지면 문제를 올바르게 직시할
수 있게 되고 이제까지 어렵게 보이던 문제도 훨씬 수월하고 객관적으로
파악하게 된다.
25
사색하는 사람은 사물을 자신의 눈으로 직접 파악한 다음, 거기에 자기
가 알고 있는 사실을 적용시킨다. 따라서 사색하는 사람들 사이에는 근본
적인 차이가 없다. 그들은 다만 사물을 바라보는 입장이 서로 다를 뿐이다.
26
스스로 사색하는 사람과 책에 의존하는 사람은 말하는 모습만 보더라도
구별할 수 있다. 사색하는 사람의 특징은 진지하고 근원적이며 그의 사상
을 표현하는 방식에는 독창성이 깃들어 있다. 하지만 책에 의존하는 사람
이 말하는 것은 모두가 책에서 인용하는 것이므로 자신의 사상이 들어 있
지 않다. 그저 책에 실린 사상과 의견을 읽고 정리할 뿐이다.
27
어리석은 사람은 멀리서 지혜를 찾는다. 현명한 사람은 자기의 발 밑에
서 지혜를 키운다.
28
우리는 모두 고뇌에 차 있는 존재. 영원한 시간의 흐름과 비교한다면 우
리의 삶은 한 순간의 꿈과도 같다. 그러나 우리 자신에게 존재에 대한 물
음은 가장 중요하고 절박한 문제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사
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살아간다. 그들은 오직 현재의 일이나 가까운 미래
에 대한 일만을 생각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존재에 대한 문제를 회피하
거나 해답을 성급하게 내린다.
29
고통스러운 상황, 마음을 아프게 만드는 관계, 예민한 신경을 자극하는
경험 등에 빠져서 자신을 가두어 놓지 마라.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지금
당하고 있는 고통스러운 상황에서 벗어날 생각을 하지 못한다. 고개만 돌
리면 행복이 손에 닿을 듯한 거리에 있더라도.
30
철학적 사색을 통해 세계를 해석하려고 노력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우리의
삶이 괴로움과 불행에 빠져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은 반드시 죽지 않을 수
없다는 진실을 인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우리의 삶이 무한하고 괴로
움이 없는 것이라면, 그 누구도 무엇 때문에 이 세계가 존재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인생의 모든 현상은 시간이 흐르면서 자
연적으로 해명되었을 것이다. 우리가 철학적인 학설이나 종교에 많은 관심
을 갖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종교는 무엇보다도 먼저 신의 존재를
인정하면서 그 증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종교가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알리려고 하는 것은 인간의 불멸이다. 그러나 만약 인간의 영생이 확인된
다면 신에 대한 뜨거운 신앙은 순식간에 냉각될 것이며, 영생이 불가능하
다는 사실이 분명하게 밝혀진다면 아무도 종교를 거들떠보지 않을 것이다.
31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무리 노력해도 우리는 한 치도 벗어날 수 없
다. 단지 고통의 형태를 약간 바꿀 수 있을 뿐이다. 우리의 본질적인 고통
은 본래 궁핍한 삶과 생명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에서 비롯된다. 만약 고
통을 추방할 수 있다 고해도 그 고통은 즉시 다른 형태로 우리의 눈앞에
나타난다.
32
어리석은 사람은 하찮은 경험이나 대화, 약간의 독서로 얻은 지식을 마
치 자기의 생각인 것처럼 자랑하면서 떠벌린다. 그러나 사색의 깊이가 없
는 지식은 향기를 지니지 못하고 금방 그 정체를 드러낸다.
33
진리를 발견하는 일에 가장 커다란 방해가 되는 것은 선입견과 편견이
다. 선입관이나 편견은 육지로 향하던 배를 바다 한가운데로 밀어 버리는
사나운 태풍이다.
34
어떤 사물을 오랫동안 주시하고 있으면 차츰차츰 눈이 둔감해지다가 나
중에는 아무것도 볼 수 없게 된다. 지식도 역시 똑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
다. 한 가지 사상을 오랫동안 생각한다고 해서 그 사상에 대해 잘 알 수
있게 되는 것은 아니다. 한 가지 사상에 대해서 오랫동안 생각할 것이 아
니라 그 사상에 관한 명백한 윤곽을 파악한 후에 그 사상에서 한 발자국
물러나라. 우리는 지성이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 휴식을 취하
고 나면 현실의 사물들을 더욱 새롭게 볼 수 있다. 그리고 그 사물들의 관
계와 의미를 더욱 순수하고 심오한 것으로 파악하게 된다.
35
지혜와 빛은 서로 비슷한 점이 많다. 풍경이 빛에 따라 무수하고 다양한
모습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것처럼 지혜도 인생을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
면서 교훈을 발견한다.
36
우리의 삶은 마치 시계추처럼 고뇌와 권태 사이를 끊임없이 반복하면서
서성거린다.
37
상상 속의 불안은 무서운 고통을 동반하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현실
이 아니다. 미래의 불안은 미래의 것이다. 현실의 나와 멀리 떨어져 있는
불안에 대해 걱정하는 것은 몹시 어리석다. 지금 이 순간에도 미래에 대한
상상 속에서 불안에 떨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빨리 꿈에서 깨
어나라. 모든 걱정은 환상에 불과하다. 고개를 돌리면 평화로운 현실이 있
다. 불안은 미래의 불행에 대비할 수 있는 힘을 주기도 한다. 불행이 닥쳤
을 때의 고통을 미리 생각하기 때문에 그 무게를 덜어 주는 것이다. 그러
나 상상은 종종 극단적으로 흐르게 때문에 불안은 우리에게 이득보다 손실
을 안겨준다.
38
감각이 예민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권태를 덜 느끼는 대신에 고통은
두 배로 받아들인다. 반면에 감각이 예민하지 않은 사람은 감수성의 결함
때문에 고통보다는 권태를 더욱 참기 어렵다. 우리가 권태를 느끼는 사람
은 이러한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외부에서 자극을 찾는다. 권태에서 벗
어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내면의 부를 쌓는 일이다. 풍요로운
정신은 모든 종류의 권태를 물리칠 수 있다.
39
우리가 진정으로 얻게 되는 지식은 독서에 의한 것이 아니라 사색에 의
한 것이다. 사색은 자신의 생각을 좀더 깊이 파고들어서 보다 넓은 안목으
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길러 준다. 사색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가치관을 정립해야 한다. 가치관의 정립은 그 사람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독서도 간접적인 경험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독서가 가치관의
정립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는 없다.
40
어리석은 사람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나친 열의와 성급한 태도를 보인
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권위 있는 말을 인용하기를 좋아한다. 그들은 자
신의 이해력이나 통찰력 대신에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생각을 동원하면서 마
음 속으로 커다란 기쁨을 느낀다. 그들은 복종을 선택하고 스스로 명령하
기를 거부한다. 어리석은 사람이 논쟁할 때 즐겨 사용하는 무기는 바로 권
위이다. 그들은 권위라는 무기를 가지고 서로 싸움을 벌인다. 어리석은 사
람들은 이미 모든 생각이 굳어 있기 때문에 상대방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41
스스로 판단하거나 생각할 능력이 없는 사람들만이 권위를 존중한다. 어
리석은 사람은 자신이 만들어 좋은 틀 속에 갇힌 채 그곳에서 허우적거린
다. 그러한 틀은 권위와 편견이라는 다른 틀을 만든다. 그러나 현명한 사람
은 자신의 세계를 활짝 열어 놓는다. 그들은 어떤 일에도 성급하게 뛰어들
지 않으며 논리적이고 침착한 태도로 그 일을 객관적으로 관찰한다.
42
베토벤의 교향곡은 외면적으로는 어지럽고 복잡해서 듣는 사람에게 혼란
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그 음악 속에는 놀라운 균형이 스며들어 있다. 교향
곡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교향곡을 들으
면서 마음의 평화와 안정을 느끼려고 하다. 음악은 비록 형태는 없지만 순
결 무구한 천상의 모습도 그려낼 수 있다. 웅장하고 아름다운 음악은 우리
의 정신을 맑게 정화시킨다. 음악을 통해 우리는 정신의 모든 오물을 씻어
버리고 사악한 요소들을 제거할 수가 있다. 음악은 우리의 영원한 꿈이다.
43
현명한 사람은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 자신을 그 사람의 수준에
맞도록 낮춘다. 그는 자신의 훌륭한 자질을 상대방에게 내세우지 않는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은 그런 사실을 조금도 깨닫지 못한다. 오히려 상대
방보다 자신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44
사소한 것들에 대한 지나친 집착은 우리를 깊은 수렁에 빠뜨린다.
45
시간과 공간은 무한하지만 시간과 공간 속에 있는 존재는 유한하다는 사
실을 깨달을 때 우리는 허무를 느낀다. 현재는 지속되지 않는다는 것, 모든
사물은 서로 의존하고 상대적이며 한 곳에 머물지 않는다는 것, 언제나 희
망을 품고 있지만 만족을 얻기 어렵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허무를 느끼도록
만든다. 시간은 모든 것을 무의 상태로 돌아가도록 만든다.
46
그대에게 거짓말을 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말을 정말로 믿는 듯한 태도
를 보여라. 그 사람은 열에 들떠서 마구 떠벌리다가 결국 허위의 껍질을
저절로 드러내게 된다. 그 사람이 실수로 자신의 비밀 한 자락을 말한다면
이끌려 모든 비밀을 털어놓게 될 것이다.
47
다른 사람의 의견에 대해 반박하지 마라. 그 사람의 머리 속에 들어 있
는 모순과 부조리를 바꾸는 일은 우리가 아무리 오래 산다고 하더라도 거
의 불가능한 일이다. 어리석음의 강에서 헤어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에는 그것이 호의적인 동기에서 비롯된 거라고
해도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은 삼가하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
직이는 일은 쉽지만, 잘못을 시정하는 일은 대단히 어렵기 때문이다.
48
그대의 의견을 다른 사람에게 이해시키려고 한다면, 어떠한 경우에도 흥
분하지 마라. 지성의 본질은 냉정이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말하면서 감
정적으로 흥분하게 되면 상대방은 그것을 과장이나 허위라고 생각할 것이
다.
49
우리가 다른 사람을 신임하는 것은 주로 태만과 허영과 이기심에서 비롯
된다. 자신은 꼼짝도 하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일을 시키는 것은 태만이다.
다른 사람을 신임함으로써 자신이 훌륭한 인격을 가진 것처럼 보이려고 한
다면 그것은 허영이다. 어떤 목적을 위해 다른 사람에 대한 신임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으려고 하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잘못된 일이다.
50
이 세상은 한 편의 연극이나 엉성한 영화에 불과하다. 철학 강좌는 진리
의 간판을 내걸고 있지만 그곳에서도 진정한 진리를 찾을 수는 없다. 진정
한 진리의 발견은 자신의 내면을 바라볼 수 있을 때 가능하다. 교회의 종
소리와 법당의 풍경 소리 역시 공허한 형식에 지나지 않는다. 이 세상의
모든 일은 알맹이가 없는 껍질일 뿐이다. 진리는 영혼의 장막에 깃들어 있
는 것이다. 진리를 발견하기는 너무나 어렵다. 진리가 그 껍질 속에 들어있
을 이유가 없는 것이다.
51
사색하는 사람에게 위대한 사상이 찾아온다. 그러나 모든 사상이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사상가는 자기 자신을 위해 사색하는
사람과 다른 사람을 위해 사색하는 사람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렇지만 진
정으로 가치있는 것은 한 사람의 사상가가 자기 자신을 위해 사색한 사상
이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위해 사색하는 사람은 자신이 유명한 사상가라
고 알려지기를 원하고 있으며 부와 명성 속에서 행복을 찾으려 하기 때문
에 삶의 진실을 깨닫지 못한다. 진정한 사색은 외부의 명성이나 판단에 의
지하지 않는다. 어려운 문제에 처해 있을 때, 그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는
것, 그래서 그 문제가 가지는 진정한 가치를 깨닫게 될 때 사색의 의미가
찾아지는 것이다.
52
인간의 희망은 절망보다 격렬하다. 그리고 영원히 지속된다.
53
바로 지금 이 순간이 그대의 시간이다. 지금은 그대를 위해 예정된, 다른
모든 순간과 구별되는 영원하고도 특별한 순간인 것이다.
54
다른 사람의 행동을 내 행동의 거울로 삼을 수는 없다. 내가 하는 모든
해동은 나의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과 똑같은 환경이나 상황에 처해 있지
않으며 사회적인 관계 역시 그와 동일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타인과 나
는 성격이 다를 뿐만 아니라 행위의 동기도 다르게 마련이다. 만약 두 사
람이 같은 일을 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는 같은 것이 아니다. 자기
만의 독특한 고유함을 가지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그 고유함을 잃게
된다면 행위와 자아는 분리된다. 그러므로 깊은 사고와 냉철한 판단력을
바탕으로 본성이 이끄는 대로 행동하는 것이 인생을 살아가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55
좌절을 경험한 사람은 자신만의 역사를 갖게 된다. 그리고 인생을 통찰
할 수 있는 지혜를 얻는 길로 들어선다. 강을 거슬러 헤엄치는 사람만이
물결의 세기를 알 수 있다.
56
자존심이 자신의 우월한 가치를 확신하는 것이라면 허영심은 다른 사람
에게 자신의 그럼 확신을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허영심은 다른 사
람의 마음을 자신의 내면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자기 자
신을 높이 평가한다. 하지만 허영심은 그런 존중을 외부에서 간접적으로
얻으려고 하는 노력이다.
57
허영심은 사람을 수다스럽게 만들고 자존심은 사람을 과묵하게 만든다.
허영심에 들뜬 사람은 자신을 알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 말을 하는 것
보다 침묵을 지키는 것이라는 사실을 모른다. 허영심에 사로잡힌 사람은
자신에 대한 존중을 외부로부터 얻으려고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시선을
의식한다. 그리고 그 시선을 자기에게 돌리기 위해 끊임없이 떠들어댄다.
말이란 많이 하면 할수록 허점을 드러내게 마련이다. 허영심에 사로잡힌
사람은 말의 함정에 빠져서 결국 자신의 바닥을 드러내고 만다.
58
사사로운 일에 대해서는 비밀을 지키는 것이 좋다. 아무리 가까운 친구
라고 하더라도 그들이 객관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모습만을 보여주도록 하
라. 철저히 남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에게 사사로운 비밀을 알리게 되
면 뜻하지 않은 장소에서 피해를 입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쇼펜하우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명의 찬가 (0) | 2014.02.18 |
---|---|
새로운 시작을 기다리며 (0) | 2014.02.17 |
행복의 비밀 (0) | 2014.02.15 |
사랑을 만드는 지혜 (0) | 2014.02.12 |
여명. (0) | 2013.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