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생명의 찬가

별관신사 2014. 2. 18. 04:44

1
삶의 방식은 다양하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들의 수만큼이나 많은
삶의 방식들이 존재한다. 따라서 내가 받아들이는 삶의 방식은 단지 나에
게만 중요할 뿐이다.
2
침묵은 지키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것은 커다란 행운이다. 인간은 인간
으로부터 말하는 방법을 배우고 신으로부터 침묵을 배웠다.
3
다양한 인생의 가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진지한 성찰과 많은 노력이 필
요하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우리는 중요한 인생의 교훈을 배운다. 그
러나 우리는 그 교훈들을 그 당시에는 거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4
사회가 보여주는 환상에 속아서 단지 사회에 이로운 일을 자신의 행복으
로 오인하는 사람이 있다. 그는 사회의 노예가 되어버린다. 그는 사회가 품
고 있는 의도를 똑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그것이 자신을 위해 존재하는 것
이라는 착각을 일으킨다. 생존에 대한 의지는 사회가 요구하는 본능 중의
하나이다. 종족의 번식을 통해 이 사회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인은 자신의 행동을 사회적인 의도가 아니라 사랑 때문이라고 믿는다.
5
진정한 행복에 대해 자원과 인력이 풍부해서 수입이 필요하지 않은 나라
가 안정적이고 부유한 것처럼 내면 세계가 부유해서 외부적인 자극을 필요
로 하지 않는 사람은 행복하다. 대부분의 수입품은 값이 비싸고 물건의 품
질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항상 불안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많
은 것을 기재해서는 안 된다. 외부의 도움을 받게 되면 자신이 가지고 있
는 내부의 것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6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베풀 수 있는 것들은 지극히 한정되어 있다. 결국
우리는 혼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어떤 상황에 처하
더라도 궁극적으로 우리는 자기 자신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다른 사람을 의지하고 그들에게 무엇인가를 요구하게 된
다. 동시에 우리가 원하는 모습으로 그 사람을 바라보게 된다. 뒤를돌아보
라. 그대가 그대의 기준으로 그 사람을 만들고 있지는 않은지. 다른 사람을
그 사람이 가진 보습 그대로 바라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 사람의 객
관적인 모습을 솔직하게 인정하라.
7
부정적인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경험에서 얻게 되는 교훈보다 더 많은
것을 배울 수도 있다.
8
우리는 욕망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건 틀린 거야 라고 스
스로에게 확실히 다짐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욕망이 다른 사람의 희생을
요구하는 것이라면 말이다. 욕망을 다스리는 비밀의 열쇠는 우리의 마음
속에 있다.
9
돈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가장 유익한 것은 사기를 당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대가로 현명함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
희망은 마치 독수리의 눈빛과도 같다. 항상 닿을 수 없을 정도로 아득히
먼 곳만 바라보고 있기 때문이다. 진정한 희망이란 바로 나를 신뢰하는 것
이다. 행운은 거울 속의 나를 바라볼 수 있을 만큼 용기가 있는 사람을 따
른다.
11
다른 사람에게 선한 일을 했다고 하더라도 칭찬을 받고 싶은 유혹에 빠
져서는 안 된다. 허영심은 일시적인 것이지만 공적은 일부러 드러내지 않
아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기 때문이다.
12
자신감을 잃어버리지 마라. 자신을 존중할 줄 아는 사람만이 다른 사람
을 존중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이 그대에게 믿음을 가지고 있다면 그대는
그 사람으로 인해 자신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13
내가 불완전한 존재라는 사실을 받아들일 수 있을 때, 비로소 나는 완전
한 인간이 되는 것이다. 자신감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스
스로를 개발할 때 가능하며 가끔씩 뼈를 깎는 아픔이 따른다. 현명한 사람
은 덧없는 것을 버리고 영광을 선택한다.
14
오래 전부터 각 시대마다 세워진 사당이나 교회, 사원 등은 인간의 영생
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주는 증거물이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일어나고
있는 괴로움과 고통을 잊기 위해 수백 가지의 미신을 만들어 그것을 통해
스스로의 마음을 달래려 한다. 그리고 그 환상을 통해 고통 없는 영원한
삶을 꿈꾼다.
15
역사가 주는 교훈, 고대의 인도인과 그리스인, 로마인, 이탈리아인들은
온화한 기후와 기름진 땅의 혜택을 받아서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었다. 그들은 신이나 악마의 형상을 만들어 섬기면서 언제나 거기에
제물을 바치고 기도를 드렸다. 그리고 사원을 훌륭하게 장식한 다음 간절
한 소원을 빌었다. 이런 행동 속에는 환상과 현실이 혼합되어 있다. 환상이
현실의 진정한 모습을 숨기고 있었기 때문에 그들에게는 인생의 모든 일이
신의 보살핌으로 보일 수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언제나 신을 의지하고 있
었기 때문에 보다 편안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었다.
16
때를 얻은 침묵은 지혜이며, 그것은 어떤 웅변보다도 낫다.
17
우리는 불행한 존재로 이 세상에 태어났다. 그렇기 때문에 마치 굶주림
에 빠진 짐승처럼 신의 도움과 위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 사람들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위험이 다가오면 자기가 신봉하고 있는 영혼의 세계를 향
해 귀중한 시간과 소중한 정신을 기도나 제물을 바치는 일에 소비한다. 그
렇게 하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하면서 다른 해결책은 돌아보지
도 않는다.
18
어떤 상황을 만날 때마다 이것이 최초의 경험이라고 생각하라. 왜냐하면
그 상황들은 모두 새로운 상태에서 다가오기 때문이다. 언제나 그 점을 잊
지 말아야 한다.
19
말은 사상의 표현이다. 깊은 지혜를 담고 있으면 생각을 나타내는 말은
더욱 단순해진다.
20
어떤 사람이 죄악을 저지르려고 했다면 그는 벌써 순수한 의미에서 덕을
어긴 것이다. 설사 죄악을 범하지 않았다고 해도 사정은 달라지지 않는다.
결과보다 동기가 우선 이기 때문이다. 만약 그가 죄악을 저지르지 않았다
면 그것은 종교적 양심 때문이다.
21
종교가 진리의 깨달음을 가로막고 인류의 발전을 억제하는 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조교에 대한 비난은 삼가야 한다. 그러나 괴테나 셰익스피어와
같은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에게 어떤 종교의 교리를 문자 그대로 믿으라고
요구한다면 그것은 마치 거인에게 작은 구두를 신으라고 강요하는 것과 같
다. 모든 종교는 철학에 앞서려는 경향이 있다. 철학자는 종교를 하나의 필
요악이나 대다수 인간의 빈약하고 병적인 정신을 돕기 위한 지팡이로 인정
하면서도 종교와 투쟁한다. 그런데 신을 옹호하는 권력자들은 신이라는 관
념보다는 자신의 이익과 편의 때문에 종교를 강요하는 경우가 많다.
22
우리는 언제나 정직하게 행동해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그렇게 쉬운일이
아니다. 도처에서 위선과 거짓이 우리의 앞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위선
과 거짓의 장벽을 넘어서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그것이 가능할 때, 비로
소 우리는 믿음과 사랑을 만날 수 있다.
23
세상의 신비로움은 어디에서나 발견할 수 있다. 광대한 우주나 신체의
가장 작은 부분에서뿐만 아니라 서로 맺고 있는 모든 관계 속에서도 우리
는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다.
24
자신을 낮추면서 겸손하게 살아간다면 우리에게 사랑과 존경이 찾아오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존재를 낮추면서 살아간다는 것은
세상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때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
람들은 자신의 주관이 강하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자기 자신 이외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과 조금이라도 관련이 있는 사건이라
면 모든 주의를 사건에 기울인다. 그러나 객관적으로 판단할 일이 생기면
그런 일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에 아무런 관심도 없다는 듯이
행동한다. 그들은 자신의 이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라면 철저히 무시
해 버린다. 그들의 정신은 산만하고 작은 일에도 상처를 입기 쉽다.
25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것은 자기 자신이 정직하지 못하다는 사
실을 증명하는 것이다. 그대가 지금 하고 있는 행동은 나중에 수확하게 될
씨앗과 같다. 지금 하는 행동은 곧 대가를 받게 된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자아와 지속적인 관계를 가지면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나는 그대
를 그리고 그대는 나의 생각을 이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런 관계 속
에서 우리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26
사람은 자기가 소유하고 싶은 것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빼앗으려고 한다.
심지어 자기의 행복을 위해 다른 사람의 행복과 재산을 모조리 파괴하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이기주의자는 아무런 이득을 얻지 못하면서도 다른
사람을 괴롭히고 피해를 입히려고 한다.
27
본질적이고 불가피한 고통의 원천은 바로 전쟁이다. 현실에서 전쟁의 형
태는 아주 참혹하고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그것은 우리에게 삶에 대
한 의지가 본능적으로 깃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본성을 내재하고 있
기 때문에 우리는 도덕적이나 사회적으로 고통에 저항할 수 있는 여러 가
지 방법을 간구한다. 하지만 고통은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다.
28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지위를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 생각한다. 지위
는 사회적인 기관을 운영하는 일에 있어서는 매우 효율적이다. 그러나 지
위는 인습적인 가치이기 때문에 가식적인 면이 많다. 따라서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을 존경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것이 꼭 진정한 존경일 수는 없
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존경은 지위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지위
에 의존해서 자신의 자존심을 세우려고 한다면 그것은 한편의 희극에 불과
하다.
29
명예는 누구나 그 가치를 인정하고 존중한다. 우리는 자신이 사회의 유
용한 일원이며 당 당한 인격을 갖추고 공동생활에 참여할 수 있다는 인정
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사 회가 요구하는 일을 훌륭하게 처리하
는 과정을 통해 한 구성원으로 인정을 받는다. 그런 과정 속에서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명예는 그렇게
싹트는 것이다.
30
내 영혼의 버팀대가 될 수 있는 것은 나의 의지와 결심이다. 그 사실을
알고 있다면 나는 행운을 안고 있는 사람이다.
31
과거와 화해할 수 없다면 정신의 안정과 성장은 기대할 수 없다. 과거의
상처나 갈등이 우리를 괴롭힌다면 그것을 받아들이고 용서하라. 그리하
여 그것이 스스로 사라지도록 하 라.
32
우리 앞에 펼쳐진 하루하루는 새롭고 신선하다. 그 시간들은 우리가 지
금 당장 자신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다. 우리는 깨끗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그 시간을 맞이할 수도 있으며 과거의 상처와 원한, 두려움으로
하루를 보낼 수도 있다. 그 선택은 바로 우리가 하는 것이다.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선택을 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 선택의 순간들을 일상화된
관습에 포함시켜서 습관에 따라 행동해 버리고 만다. 그러나 생각해 보라.
지금 당신에게 벌어지고 있는 일들이 얼마나 많은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33
인생의 확고한 목적이 있다면 우리는 우리의 일에 간섭하는 사람의 비난
이나 칭찬에 신경 쓰지 않고 오직 목적을 향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34
자기 자신에게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를 보이
는 것은 살아가는 일에 엄청난 힘을 발휘한다. 부정적인 판단을 적극적인
사고로 바꾼다면 우리의 인생은 긍정적인 결과를 보증한다.
35
사교적인 모임에는 자신의 빈약한 실체를 감추기 위해 일부러 화려한 모
습으로 나타나는 사람들이 많다. 이들은 허위적이며 독단적이고 인습적인
우월감으로 가득 차 있다. 그들은 선량한 풍모와 고상한 행동, 점잖은 말씨
로 자신의 진짜 모습을 감추려 한다. 그러나 이런 허위적인 우월은 진정한
우월을 만나게 되면 금세 그 정체를 드러내고 만다.
36
인생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성직자, 군인, 의사, 변호사, 철학자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무수히 만난다. 그러나 그들의 이런 외적인 요소가
그들의 참모습은 아니다. 직업은 가면에 불과하다. 그리고 그 가면 뒤에는
현실에 대한 욕망과 참모습이 깃들어 있다. 사람들이 가면을 쓰고 살아간
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그 사실을 깨닫지 못하면 우리는
혼란의 소용돌이에 빠져서 허우적거릴 것이다. 욕망은 항상 앞으로 나가려
고 하는데 양심은 뒤로 물러나라고 한다. 누구나 이 점을 마음에 깊이 새
겨 놓아야 한다. 양심의 길은 곧게 이어지고 있지만 욕망의 길은 복잡하게
뒤얽혀 있다. 욕망과 양심 중에서 어느 쪽을 따라갈 것인가?
37
어느 누구도 고통을 피하면서 살아갈 수는 없다. 사막에서 고독하게 혼
자 성장한 두 사람이 처음으로 대면하게 되었을 때, 그들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 홉즈와 후펜도르프 그리고 루소는 전혀 상반된 의
견을 제시했다. 홉즈는 두 사람이 서로 적대시하게 될 거라고 대답했으며
후펜도르프는 우호적으로 다가설 거라고 주장했다. 그리고 루소는 그들은
서로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그대로 지나칠 거라고 말했다. 이들 세 사람
의 의견은 모두 어떤 의미에서 정당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사막에서 대면
한 두 사람의 성격이 어떠한가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사
막은 우리의 성격을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장소가 될 수 있다. 다른 사람
을 대할 때‘저 사람은 내가 아니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으면 그 사람에
게 적의를 품게 될 것이고‘또 하나의 내가 다가오고 있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으면 친절하게 대할 것이다. 그리고 상대방이‘저 사람은 아무것도
아니야’라는 생각을 하고 있으면 그 사람을 철저히 무시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38
우리의 삶은 매우 광범위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가 살아가는
일상의 범위는 수많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모든 행동
속에는 사회적인 의미가 깃들어 있다. 연필을 다듬거나 향기로운 차를 끊
이기 위해 주전자를 준비하는 사소한 일에도 사회적인 의미는 숨어 있다.
39
우리는 사회 속에서 나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도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나와 사회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사이라는 사실
을 잊어버리지 마라.
40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가고자 한다면 조심성과 관대함을 지니도록 하라.
손해나 손실로부터 몸을 지키는 일에는 조심성이, 싸움이나 분쟁에 말려들
지 않기 위해서는 관대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떠한 경우에도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다. 최악의 상황이 벌어진다고 하더라도 다
른 사람의 개성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는 도량이 필요하다.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도 그 사람의 도덕적 성품이나 생각, 기질 등은 결코 변하지
않는다.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라. 우리가 어떤 사람의 개성을 비난
하는 것은 상대방이 누릴 수 있는 생존의 기회를 인정하지 않는 것과 같
다.
41
명예는 객관적으로는 나의 가치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이며 주관적으
로는 그 의견에 대한 나의 존중이다.
42
사랑이란 상실이며 단념이다. 모든 것을 남에게 주어 버렸을 때 사랑은
더욱 풍부해진다.
43
사회는 우리 모두에게 동일한 예의범절을 강요한다. 사회의 관습은 천성
이 어리석은 사람들에게는 편리하지만 뛰어난 지성을 타고난 소수의 사람
들에게는 불편하다. 정신적으로 탁월한 사람들은 사회를 외면하게 되는데
그것은 그들이 다른 사람들의 능력과 공적에 있어서 커다란 차이가 있음에
도 불구하고 사회는 그들에게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강요하기 때문이다.
44
사교적인 모임에서 뛰어난 면모를 보이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대다수의
사람들로부터 질투와 반감을 사게 된다. 평범한 사람들만이 사교적인 모임
에서 만족을 얻는다.
45
나를 다른 사람의 처지에 놓아 보면 남에게 느끼는 질투나 증오가 모두
없어질 것이다. 또다른 사람을 나의 입장에서 생각하면 거만이나 허영심이
많이 줄어들 것이다.
46
청년기에 우리는 사교에 대한 강렬한 충동을 느낀다. 이 시기에는 동등
한 사람들과의 접촉과 갈등을 통해 보다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다. 타인을
통해 도움을 주거나 위로를 받기도 하며 다툼을 통해 고통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교가 지혜로 들어가는 길을 막아서는 안 된다. 사교
는 우리에게 공허를 주지만 한편으로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
을 제시한다. 그러나 그것이 반드시 올바른 지혜일 수는 없다. 다른 모든
사람들이 올바르다고 하는 진리도 진리가 아닐 때가 있음을 기억하라. 사
교와 지혜 사이의 좁은 길을 걸을 수 있는 용기가 우리에게는 필요하다.
47
산책을 하지 않고 오직 집에서만 지내다 보면 육체적인 저항력이 낮아지
면서 잔병이 쉽게 찾아온다. 마찬가지로 지나친 고독은 정신을 예민하게
만든다. 일상적인 생활에 익숙한 사람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사소한 언행
이나 행동을 불쾌하거나 모욕적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이런 기분을 느
끼게 되면 고독한 생활에 익숙한 사람은 사회생활에 적응하기가 더욱 어렵
게 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유기체이다. 고독과
타인과의 만남을 동시에 만족시킨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이성이라는 판단의 기둥이 있음을 잊지 마라. 고독을 느끼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회생활의 긴장과 균형을 잃지 않는 것 역시 중요하다.
중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48
아름다움은 우리에게 행복을 안겨 주는 직접적인 요소가 아니지만 간접
적인 요소는 될 수 있다. 아름다움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길 수 있
는 일종의 추천서와 같다.
49
예절은 우리 모두에게 이득을 준다. 예절을 지키는 것은 지혜로운 일이
며 예절을 무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세상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
기 때문이다. 만약 그대가 아무런 이유도 없이 마음대로 행동하면서 자신
의 적을 만든다면 기름을 들고 불 속으로 뛰어드는 사람과 같다. 예절은
위조지폐와 비슷하다. 위조지폐를 아낀다는 것은 미련한 행동일 수밖에 없
다. 위조지폐를 아끼는 것처럼 예절을 절제하는 것은 한심한 일이다.
50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때때로 많은 어려움과 마주친다. 그 어려
운 순간을 혼자 견디기 힘들 때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어려움을 호
소하고 도움을 요청한다. 다른 사람들이 우리의 어려운 사정을 알아주기를
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려움을 호소하는 사람의 사정
은 돌보지 않고 자신의 감정에만 이끌려 마구 떠들고 있다.
51
우리는 자연에서 태어났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연에 속해있으며 자연의
일부분이다. 모두 근원이 같기 때문에 그대에게 유익한 일이 다른 사람에
게도 유익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명심하라, 서로의 이익을 위해 다투기보
다는 서로 나누고 베풀어야 한다는 사실을.
52
우리는 점차 성장하면서 현실의 세계와 친숙해지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
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현실의 참된 모습을 깨닫는다. 이것이 바로 교육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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