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신은 그대의 사랑을 필요로 하지않는다. 완벽한 신이란
단지 가설일 뿐이다. 그것은 단지 그대의 마음속에만 존재하는
것이다. 그대는 결코 그와 만날 수 없다.
인간의 불완전함에 눈을 돌리고 있는 사람은 신을 만난다 해도
역시 불완전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만일 신이 그대앞에 갑자
기 나타난다면 그대는 신에게서 완전함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인
가? 그대는 신에게서 조차 불완전함을 발견할 것이다. 아마도
신은 그대가 상상했던것 만큼 아름답지 않을 런지도 모른다.
신은 중국인처럼 보이거나 또는 흑인일지도 모른다.
신은 너무 늙었을 지도 모른다.그는 오랬동안 존재해 왔으므로
신선함이란 찿아 볼 수 없고 캐캐묵고 고약한 늙은이 냄새가 날
지도 모른다. 신에 대한 가설은 수없이 많다.
어떤 사람은 신은 네개의 팔을 가졌다고 믿는다. 그대는 네개의
팔이 정상으로 보이리라고 생각하는가? 또 어떤 사람은 신이 일
천개의 팔을 가졌다고 믿는다.그런 신은 박물관을 지키는데
아주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그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가 일천개의 팔로 그대를 껴안는 다면.... 그대가 그 품에서 벗
어나기만 하면 그때 그대는 신에 대해 생각하는것 조차 끔찍할
것이다. 신은 단지 마음의 투영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에 신의 완
벽함이란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다.그대는 신을 매우 쉽게 사랑
할 수 있다.왜냐하면 신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그 사랑에는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한 남자나 여자를 사랑할
때 거기에는 많은 문제가 따른다. 그대의 기호와 취미가 상대방과
다를 수도 있다. 그대가극장에 가기 원할때 그대의 부인은
극장에 가기만 하면 머리가 아프다고투덜댄다. 한번은 핸리포드
가 이런 질문을 받았다."당신은 어떻게 해서 계속 부유해 질 수
있었습니까?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핸리포드가 대답했다. 당신에게 진실을 밝히겠소. 나는 나의 마누
라가 소비하는 것 보다 더 많이벌 수 있을지 알고 싶었소.그러나
이제 나는 내가 실패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하오."
다른 사람과 있을 때는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그대의 남편이 코를
골 수도 있고 그대의 아내에게서 불쾌한 채취를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신과 함게 있을 때는모든 것이 아름답다.
그대는 신과 함께 살거나 잠자지 않아도 된다.그가 코를 골거나
고약한 채취를 풍긴다 해도 그대와 아무 상관이 없다.신은 그대
마음속의 가설 일 뿐이다. 그러나 진짜 살아있는 인간과 관계를
맺는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그것은 그대의 사랑에 대한 어려운
시험이 될 것이다.신을 사랑하는 것은 매우 쉽다.그러나 인간을
사랑하는것은 매우 어렵다.신을 사랑하는 데에는 어떠한 수고도
필요없다. 그러나 인간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이해가 필요
하다. 세상을 피해 산으로 도망 간 사람들은 마음속에 신이라는
관념을 투영하고 그 신을 사랑한다. 그들은 매우 쉬운 삶의 방식
을 택한것이다.그들의 사랑은 성장하지 않는다.왜냐하면 그 사
랑에는 어떠한 도전도 없기 때문이다. 늙은 성자의 말은 본질적
으로 모든 종교의 접근방식을 대변한다.
"인간에 대한 사랑은 나를 파괴할 것이다.인간은 내게 너무나
불완전한 존재이다." 이런 생각은 에고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는 자신만이 완전한 존재이며 다른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
생각한다.완벽한 사람은 완벽한 신만을 사랑한다.그러나 신은
단지 그대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만일 그대가 신에 집착한
다면 그대는 자신이 생각하는 신을 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은 백일몽에 불과하다.사실 그대 앞에는 아무도 없
지만 그대의관념은 그대를 최면 상태에 빠지게 한다. 그것이
기독교인이 예수를 불교인이 붓다를 힌두교인이 크리슈나를
보게 되는 이유이다.기독교인은 결코 붓다나 크리슈나를 볼수
없다. 실수로도 크리슈나는 기독교인 앞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는 결코 힌두교인앞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대 마음의 일부이며 실재로는 존재하지않기
때문이다.사람들은 그들을 창조했다.성경에는 신이 자신의 형상
에 따라 인간을 창조했다고 말한다.
그러나나는 그대에게 말한다.인간은 자신의 형상에 따라 신을
창조했다.
오쇼의짜라투스트라에서
단지 가설일 뿐이다. 그것은 단지 그대의 마음속에만 존재하는
것이다. 그대는 결코 그와 만날 수 없다.
인간의 불완전함에 눈을 돌리고 있는 사람은 신을 만난다 해도
역시 불완전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만일 신이 그대앞에 갑자
기 나타난다면 그대는 신에게서 완전함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인
가? 그대는 신에게서 조차 불완전함을 발견할 것이다. 아마도
신은 그대가 상상했던것 만큼 아름답지 않을 런지도 모른다.
신은 중국인처럼 보이거나 또는 흑인일지도 모른다.
신은 너무 늙었을 지도 모른다.그는 오랬동안 존재해 왔으므로
신선함이란 찿아 볼 수 없고 캐캐묵고 고약한 늙은이 냄새가 날
지도 모른다. 신에 대한 가설은 수없이 많다.
어떤 사람은 신은 네개의 팔을 가졌다고 믿는다. 그대는 네개의
팔이 정상으로 보이리라고 생각하는가? 또 어떤 사람은 신이 일
천개의 팔을 가졌다고 믿는다.그런 신은 박물관을 지키는데
아주 유용할 것이다. 그러나 그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가 일천개의 팔로 그대를 껴안는 다면.... 그대가 그 품에서 벗
어나기만 하면 그때 그대는 신에 대해 생각하는것 조차 끔찍할
것이다. 신은 단지 마음의 투영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에 신의 완
벽함이란 마음속에 존재하는 것이다.그대는 신을 매우 쉽게 사랑
할 수 있다.왜냐하면 신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그 사랑에는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한 남자나 여자를 사랑할
때 거기에는 많은 문제가 따른다. 그대의 기호와 취미가 상대방과
다를 수도 있다. 그대가극장에 가기 원할때 그대의 부인은
극장에 가기만 하면 머리가 아프다고투덜댄다. 한번은 핸리포드
가 이런 질문을 받았다."당신은 어떻게 해서 계속 부유해 질 수
있었습니까? 그 이유가 무엇입니까?"
핸리포드가 대답했다. 당신에게 진실을 밝히겠소. 나는 나의 마누
라가 소비하는 것 보다 더 많이벌 수 있을지 알고 싶었소.그러나
이제 나는 내가 실패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만 하오."
다른 사람과 있을 때는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그대의 남편이 코를
골 수도 있고 그대의 아내에게서 불쾌한 채취를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신과 함게 있을 때는모든 것이 아름답다.
그대는 신과 함께 살거나 잠자지 않아도 된다.그가 코를 골거나
고약한 채취를 풍긴다 해도 그대와 아무 상관이 없다.신은 그대
마음속의 가설 일 뿐이다. 그러나 진짜 살아있는 인간과 관계를
맺는것은 전혀 다른 것이다. 그것은 그대의 사랑에 대한 어려운
시험이 될 것이다.신을 사랑하는 것은 매우 쉽다.그러나 인간을
사랑하는것은 매우 어렵다.신을 사랑하는 데에는 어떠한 수고도
필요없다. 그러나 인간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이해가 필요
하다. 세상을 피해 산으로 도망 간 사람들은 마음속에 신이라는
관념을 투영하고 그 신을 사랑한다. 그들은 매우 쉬운 삶의 방식
을 택한것이다.그들의 사랑은 성장하지 않는다.왜냐하면 그 사
랑에는 어떠한 도전도 없기 때문이다. 늙은 성자의 말은 본질적
으로 모든 종교의 접근방식을 대변한다.
"인간에 대한 사랑은 나를 파괴할 것이다.인간은 내게 너무나
불완전한 존재이다." 이런 생각은 에고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는 자신만이 완전한 존재이며 다른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
생각한다.완벽한 사람은 완벽한 신만을 사랑한다.그러나 신은
단지 그대의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만일 그대가 신에 집착한
다면 그대는 자신이 생각하는 신을 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것은 백일몽에 불과하다.사실 그대 앞에는 아무도 없
지만 그대의관념은 그대를 최면 상태에 빠지게 한다. 그것이
기독교인이 예수를 불교인이 붓다를 힌두교인이 크리슈나를
보게 되는 이유이다.기독교인은 결코 붓다나 크리슈나를 볼수
없다. 실수로도 크리슈나는 기독교인 앞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는 결코 힌두교인앞에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대 마음의 일부이며 실재로는 존재하지않기
때문이다.사람들은 그들을 창조했다.성경에는 신이 자신의 형상
에 따라 인간을 창조했다고 말한다.
그러나나는 그대에게 말한다.인간은 자신의 형상에 따라 신을
창조했다.
오쇼의짜라투스트라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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