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덕의 사람을 자기의 덕을 의식하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정말로 덕있는 사람입니다
훌륭하지 못한 덕의 사람은 자기의 덕을 의식합니다
그러기에 정말로 덕없는 사람입니다
훌륭한 덕의 사람은 억지로 일을 하지 않습니다
억지 일을 할 까닭이 없습니다
훌륭하지 못한 덕이 있는 사람은 억지로 일을 합니다
억지로 일을 할 까닭이 많습니다
훌륭한 인의 사람을 억지로 일을 합니다
억지로 일을 할 까닭이 없습니다
훌륭한 의의 사람은 억지로 일을 합니다
억지로 일을 할 까닭이 많습니다
훌륭한 예의 사람은 응하지 않기에 소매를 걷고 남에게
강요 합니다.
도가 없어지면 덕이 나타나고 덕이 없어지면 인이 나타나고
인이 없어지면 의가 나타나고 의가 없어지면 예가 나타납니다
예는 충성과 신의의 얄팍한 껍질 혼란의 시작입니다
앞을 내다보는 것은 도의 꽃 어리석음의 시작입니다
그러므로 성숙한 사람은 두꺼운 데 머무르고
얄팍한 데 거하지 않습니다
열매에 머무르고 꽃에 거하지 않습니다
후자를 버리고 전자를 택합니다.
노자의 도덕경에서
그러기에 정말로 덕있는 사람입니다
훌륭하지 못한 덕의 사람은 자기의 덕을 의식합니다
그러기에 정말로 덕없는 사람입니다
훌륭한 덕의 사람은 억지로 일을 하지 않습니다
억지 일을 할 까닭이 없습니다
훌륭하지 못한 덕이 있는 사람은 억지로 일을 합니다
억지로 일을 할 까닭이 많습니다
훌륭한 인의 사람을 억지로 일을 합니다
억지로 일을 할 까닭이 없습니다
훌륭한 의의 사람은 억지로 일을 합니다
억지로 일을 할 까닭이 많습니다
훌륭한 예의 사람은 응하지 않기에 소매를 걷고 남에게
강요 합니다.
도가 없어지면 덕이 나타나고 덕이 없어지면 인이 나타나고
인이 없어지면 의가 나타나고 의가 없어지면 예가 나타납니다
예는 충성과 신의의 얄팍한 껍질 혼란의 시작입니다
앞을 내다보는 것은 도의 꽃 어리석음의 시작입니다
그러므로 성숙한 사람은 두꺼운 데 머무르고
얄팍한 데 거하지 않습니다
열매에 머무르고 꽃에 거하지 않습니다
후자를 버리고 전자를 택합니다.
노자의 도덕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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