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도는 우주의 근원, 시원이다. ≪노자≫ 제 25장에
<그 무엇인지 엉킨 것이 천지보다 먼저 나왔으며><천하의 어머니라 할 수가
있다. 그러나 이름은 알 수 없고, 자를 붙여 도(道)라 하고, 억지로 이름
지어 대(大)라 하겠다>고 하였다.
인간도 이 천하모에서 나온 피조물이므로 만물의 근원을 도(道)다,
대(大)다 한것은 방편적인 호칭에 불과하지 실재 그 자체는 아니다.
도는 무형의 실체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절대다. 따라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는 현상계의 만물의 하나인 사람이 실체를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노자는 <말할 수 있는 도는 실체적 도가 아니다>라고 하였다.(제1장)
또 인간이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인식 안에 있는 것을 표상하는 것이지 안식을 초월한 절대의 실체에 대해서는 무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이름할 수 있는 이름은 실체의 이름이 아니다>라고도 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무형적 실재이며, 인식할 수도 없고 이름지어
부를수도 없는 게 도(道)다. 따라서 <이 도를 결국 황홀한 것이라>
(제 21장)고 할 수밖에 없다. <도는 보이지 않으니 이(夷)라 하고,
들리지 않으니 희(希)라 하고, 만질 수도 없으니 미(微)라 한다.
이것은 서로 분리할 수 없이 혼돈한 하나를 이루고 있다>(제 14장).
이렇듯 만물의 근원인 도는 혼돈한 것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도는 만물 속에 다 현현(顯現)하고, 또 끝없이 넓게 퍼지면서도
자신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존재다. <소리도 없고, 보이지 않으나
우뚝이 언제까지나 있으며 끝없이 어디에나 작용한다>(제25장).
한비자는 <해로편>에서 <도는 만물의 근원이고 모든 도리의 바탕이다>
라고 하였다.
도는 우주, 만물의 근원이기 때문에 만물은 도에서 나왔다.
제42장에<도에서 하나가 나오고, 하나에서 둘이 나오고,
둘에서 셋, 셋에서 만물이 나왔다>(1,2,3에 대해서는 제42장 해설 참조).
그런데 도는 인간의 인식을 초월한 존재이며 혼돈하고 황홀하고
이 ? 희 ? 미 (夷希微)다. 따라서 인간의 말로는 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노자는 <무는 천지의 시원이요, 유는 만물의 어머니다>(제1장)
라 했고, 또 <천하 만물은 유에서 나오고, 유는 무에서 나온다>(제40장)고도 했다.
이리하여 노자는 만물의 근원을 도이자 무라 했던 것이다. 물론 이때의
무는 공(空)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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