將欲?之, 必固張之,
將欲弱之, 必固强之,
將欲廢之, 必固擧之,
將欲取之, 必固與之,
是謂微明.
움츠리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펴야 하고,
약하게 만들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강하게 해주고,
폐절(廢絶)시키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흥성하게 해 주고,
탈취하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그 자에게 준다.
이러한 도리를 미묘한 총명즉 미명(微明)이라 한다.
柔弱勝剛强.
魚不可脫於淵, 國之利器不可以示人.
유약(柔弱)이 반드시 억세고 강한 것을 이기게 마련이다.
물고기가 깊은 못에서 벗어날 수가 없듯이,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는 심오한 도리를 함부로 사람에게 내
보여서는 안 된다.
달은 차면 이내 진다. 만물은 극성(極盛)하면 반드시
쇠잔하게 된다. 이렇게 [물극필반(物極必反)]하고
[세강필양(勢强必弱)]하는 것이 불변하는 자연의 도리이다.
노자는 이러한 도리를 이용하여 결국은 유약(柔弱)
으로써 강강(剛强)을 이기고 천하를 허정(虛靜) 으로 돌리고자 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날 수 없듯이, 사람은 도를 떠나서
영생할 수가 없고,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도 도를
지키지 않고는 안락과 평등과 태평을 누릴 수 없다.
그러나 도는 무위자연이다. 따라서 위정자도 경솔하게
도를 내보이는 일 없이 염담(恬淡)하게 무위(무위)의
치(治)를 펴야 한다. 이것이 노자의 본뜻이다.
그러나 본장의 뜻을 전국시대의 한비자 같은 법가
사상에게 맞붙여서 노회(老獪)한 술책으로 푸는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이다.
예를 들면 움츠리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펴야 하고
를 전국시대의 전략면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즉
한 나라를 통합해서 탄합(呑合)하고자 하면 우선 그
나라를 흐트려 버려야 한다. 즉 산개(散開)하고 분렬시켜야
한다. 이는 전국시대만이 아니라 오늘의 세계에서도 강대국이
후진국, 약소국을 분렬시키는 수법과 같다.
또 움츠리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펴야 하고는
여러 가지 경우에 노회한 술책으로 쓸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런 권모술책은 노자의 생각을 어디까지나 속세의
간교한 차원에서 쓴 것이지, 노자의 주장을 무위의
차원에서 받아들인 것이 아니다. 이 점을 분명히 하고
노자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①을 다음과 같은 풀이로 읽으면 좋겠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것은 합할 징조이고, 지금 강한
것은 장차 약해질 징조이고, 지금 융성한 것은 장차
폐망할 징조이고, 지금 주는 것은 장차 빼앗으려는 징조이다.]
즉 노자는 항상, 유위(有爲)나 인간적 조작, 또는
적극적으로 나서고 높이 오르고 강하게 덤비고 남을
누르고 빼앗은 것을 도에 어긋난다고 경계했던 것이다.
將欲弱之, 必固强之,
將欲廢之, 必固擧之,
將欲取之, 必固與之,
是謂微明.
움츠리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펴야 하고,
약하게 만들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강하게 해주고,
폐절(廢絶)시키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흥성하게 해 주고,
탈취하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그 자에게 준다.
이러한 도리를 미묘한 총명즉 미명(微明)이라 한다.
柔弱勝剛强.
魚不可脫於淵, 國之利器不可以示人.
유약(柔弱)이 반드시 억세고 강한 것을 이기게 마련이다.
물고기가 깊은 못에서 벗어날 수가 없듯이, 나라를
잘 다스릴 수 있는 심오한 도리를 함부로 사람에게 내
보여서는 안 된다.
달은 차면 이내 진다. 만물은 극성(極盛)하면 반드시
쇠잔하게 된다. 이렇게 [물극필반(物極必反)]하고
[세강필양(勢强必弱)]하는 것이 불변하는 자연의 도리이다.
노자는 이러한 도리를 이용하여 결국은 유약(柔弱)
으로써 강강(剛强)을 이기고 천하를 허정(虛靜) 으로 돌리고자 했다.
물고기가 물을 떠날 수 없듯이, 사람은 도를 떠나서
영생할 수가 없고, 천하를 다스리는 사람도 도를
지키지 않고는 안락과 평등과 태평을 누릴 수 없다.
그러나 도는 무위자연이다. 따라서 위정자도 경솔하게
도를 내보이는 일 없이 염담(恬淡)하게 무위(무위)의
치(治)를 펴야 한다. 이것이 노자의 본뜻이다.
그러나 본장의 뜻을 전국시대의 한비자 같은 법가
사상에게 맞붙여서 노회(老獪)한 술책으로 푸는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이다.
예를 들면 움츠리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펴야 하고
를 전국시대의 전략면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즉
한 나라를 통합해서 탄합(呑合)하고자 하면 우선 그
나라를 흐트려 버려야 한다. 즉 산개(散開)하고 분렬시켜야
한다. 이는 전국시대만이 아니라 오늘의 세계에서도 강대국이
후진국, 약소국을 분렬시키는 수법과 같다.
또 움츠리고자 하면 반드시 먼저 펴야 하고는
여러 가지 경우에 노회한 술책으로 쓸 수가 있다. 그러나
이런 권모술책은 노자의 생각을 어디까지나 속세의
간교한 차원에서 쓴 것이지, 노자의 주장을 무위의
차원에서 받아들인 것이 아니다. 이 점을 분명히 하고
노자를 깊이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①을 다음과 같은 풀이로 읽으면 좋겠다.
[지금 벌어지고 있는 것은 합할 징조이고, 지금 강한
것은 장차 약해질 징조이고, 지금 융성한 것은 장차
폐망할 징조이고, 지금 주는 것은 장차 빼앗으려는 징조이다.]
즉 노자는 항상, 유위(有爲)나 인간적 조작, 또는
적극적으로 나서고 높이 오르고 강하게 덤비고 남을
누르고 빼앗은 것을 도에 어긋난다고 경계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