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들어 초라해 지면 우울증에 빠지거나 약물 중독에 걸리기 쉽고
심지어 자실이라는 극단적인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물론 이것은 자신의
젋은 날이 아름다움 팬들이 찬양했던 미모가 바로 자신의 본 모습이라고
항상 믿고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나이들면 쭈글쭈글해진 얼굴을 거울을
통해 응시하면 여배우는 자신의 정체성이 와해되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달리 젊은시절부터 추녀라고 손가락질 받은 여성은
외모란 것이 사람에게 있어서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나이가 들어 얼굴이 더 볼품없이 변했다 할지라도 이런 여성은 우울
증에 걸리거나 자사라하는 경우가 별로 없다. 그녀의 허영은 미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선한 마음씨가 인생에서 가장 고귀한 것이다.라는 속삭임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들려주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것은 미녀와 추녀가
자기 나름의 상이한 허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과연 미녀는 진정으로 선천적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였을까 하는
점이다. 과연 추녀는 자신의 생각대로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이였을까?
파스칼에 따르면 인간은 항상 외부로부터 칭챤 혹은 찬양을 받으려고
갈망하는 존재이다. 물론 자신의 행실이 타인의 칭찬과 찬양에 부합되는
것이라면 별문제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불행히도 인간이 과도한
칭찬이나 찬양을 욕망한다는 데에 있다. 독재자는 훌륭한 통치자라는
칭호를 듣고싶어하고 바람을 피우는 사람조차도 지조가 있다는 말을
듣고싶어한다. 심지어는 도둑도 정직해 보인다는 말을 듣고싶어한다.
이것은 살마의 허영이 어떠한지를 잘 보여준다.
철학서에서.
심지어 자실이라는 극단적인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물론 이것은 자신의
젋은 날이 아름다움 팬들이 찬양했던 미모가 바로 자신의 본 모습이라고
항상 믿고 있기 때문이다.그래서 나이들면 쭈글쭈글해진 얼굴을 거울을
통해 응시하면 여배우는 자신의 정체성이 와해되는 느낌을 받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달리 젊은시절부터 추녀라고 손가락질 받은 여성은
외모란 것이 사람에게 있어서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할 가능성이
높다. 나이가 들어 얼굴이 더 볼품없이 변했다 할지라도 이런 여성은 우울
증에 걸리거나 자사라하는 경우가 별로 없다. 그녀의 허영은 미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선한 마음씨가 인생에서 가장 고귀한 것이다.라는 속삭임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들려주기 때문이다. 흥미로운 것은 미녀와 추녀가
자기 나름의 상이한 허영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는 점이다.
과연 미녀는 진정으로 선천적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였을까 하는
점이다. 과연 추녀는 자신의 생각대로 마음이 아름다운 사람이였을까?
파스칼에 따르면 인간은 항상 외부로부터 칭챤 혹은 찬양을 받으려고
갈망하는 존재이다. 물론 자신의 행실이 타인의 칭찬과 찬양에 부합되는
것이라면 별문제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문제는 불행히도 인간이 과도한
칭찬이나 찬양을 욕망한다는 데에 있다. 독재자는 훌륭한 통치자라는
칭호를 듣고싶어하고 바람을 피우는 사람조차도 지조가 있다는 말을
듣고싶어한다. 심지어는 도둑도 정직해 보인다는 말을 듣고싶어한다.
이것은 살마의 허영이 어떠한지를 잘 보여준다.
철학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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