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무엇입니까? 생각해 봅시다. 세계는 그 사람이 잠에서
깨어나면 보입니다.그것은 나라는 생각이 있고 난 후에 옵니다.
머리가 깨어 납니다.그래서 마음이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세계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공간안에 펼쳐진 대상들입니다.
누가 그것을 파악합니까? 마음입니다. 공간을 파악하는 마음
그 자체가 공간(akasa-gjrhd) 아닙니까?
공간은 물리적 허공(bhutakasa)입니다. 마음은 심적허공(man
akasa)인데 이것은 초월적 허공(chiddakasa)안에들어 있습
니다. 따라서 마음은 허공원리(jnana)이기 때문에 형 이상학
에서는 허공과 동일시 됩니다. 그것을 허공으로 보면 그 질문의
외관상 모순을 조화시키는 데 아무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순수한마음(suddha sattva)은 허공입니다.
동적 측면(rajas)과 둔한 측면 (tamas)은 거친 대상들(물질적인
지각대상들) 따위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전 우주는 심적인 현상
일 뿐입니다.
마하르쉬.
깨어나면 보입니다.그것은 나라는 생각이 있고 난 후에 옵니다.
머리가 깨어 납니다.그래서 마음이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세계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공간안에 펼쳐진 대상들입니다.
누가 그것을 파악합니까? 마음입니다. 공간을 파악하는 마음
그 자체가 공간(akasa-gjrhd) 아닙니까?
공간은 물리적 허공(bhutakasa)입니다. 마음은 심적허공(man
akasa)인데 이것은 초월적 허공(chiddakasa)안에들어 있습
니다. 따라서 마음은 허공원리(jnana)이기 때문에 형 이상학
에서는 허공과 동일시 됩니다. 그것을 허공으로 보면 그 질문의
외관상 모순을 조화시키는 데 아무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순수한마음(suddha sattva)은 허공입니다.
동적 측면(rajas)과 둔한 측면 (tamas)은 거친 대상들(물질적인
지각대상들) 따위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전 우주는 심적인 현상
일 뿐입니다.
마하르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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