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때 저희들은 아름다운 것이 무엇이며 추한 것이 무엇인가를 배웠습니다. 그 결과
저희들은 이 날 이때까지, '이것은 아름답고 저것은 추하다.'는 식의 생각에 매달려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무엇이 정말 아름답고 추한 것인지 알 수 있겠습니까?
크리슈나무르티: 자, 여러분은 저 아치가 아름답다고 하는데 다른 사람은 추하다고 하는 경우를생각해봅시다. 이 경우에 어떤 일이 더 중요합니까? 아름다우냐 추하냐, 이 시비를 가리기 위해여러분의 반대 의견과 싸우는 일일까요, 아니면 미추를 공히 감상할 수 있는 감각을 터득하는
일일까요? 삶을 살아가다 보면 더러운 것, 야비한 것, 타락한 것, 슬픈 일, 눈물겨운 일도 있는
법이고, 기쁜 일, 우스운 일, 햇빛을 받는 꽃같이 아름다운 일도 있는 법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모든 것에 대해 두루 감각을 여는 일입니다. 이것은 아름답다, 저것은 추하다고 정하고,
이 의견에 머무르는 일이 아닙니다. 가령 내가, "나는 아름다운 것은 가꾸고 더러운 것은
배격한다."고 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아름다운 것을 가꾸는 일이 오히려 나의 심미안을
둔화시키게 됩니다. 이는 오른쪽 팔만 단련시키느라고 왼쪽 팔을 시들게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아름다운 것에 대해서는 물론, 추한 것에 대해서도 깨어 있어야합니다.
춤추는 나뭇잎, 다리 아래로 흐르는 물, 석양의 아름다움도 볼 줄 알아야 하고 거리의 거지들
에대해서도 의식이 깨어 있어야 합니다. 무거운 짐과 씨름하는 가엾은 여자를 볼 줄 알아야 하고그런 여자를 거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면 기꺼이 손을 내밀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 필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감각이 이 모든 것을 향해 열려 있을 때 비로소
여러분은 여러분 몫의 일을 시작하고 남을 도울 수 있으며, 남을 거부하거나 비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희들은 이 날 이때까지, '이것은 아름답고 저것은 추하다.'는 식의 생각에 매달려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무엇이 정말 아름답고 추한 것인지 알 수 있겠습니까?
크리슈나무르티: 자, 여러분은 저 아치가 아름답다고 하는데 다른 사람은 추하다고 하는 경우를생각해봅시다. 이 경우에 어떤 일이 더 중요합니까? 아름다우냐 추하냐, 이 시비를 가리기 위해여러분의 반대 의견과 싸우는 일일까요, 아니면 미추를 공히 감상할 수 있는 감각을 터득하는
일일까요? 삶을 살아가다 보면 더러운 것, 야비한 것, 타락한 것, 슬픈 일, 눈물겨운 일도 있는
법이고, 기쁜 일, 우스운 일, 햇빛을 받는 꽃같이 아름다운 일도 있는 법입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모든 것에 대해 두루 감각을 여는 일입니다. 이것은 아름답다, 저것은 추하다고 정하고,
이 의견에 머무르는 일이 아닙니다. 가령 내가, "나는 아름다운 것은 가꾸고 더러운 것은
배격한다."고 한다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아름다운 것을 가꾸는 일이 오히려 나의 심미안을
둔화시키게 됩니다. 이는 오른쪽 팔만 단련시키느라고 왼쪽 팔을 시들게 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아름다운 것에 대해서는 물론, 추한 것에 대해서도 깨어 있어야합니다.
춤추는 나뭇잎, 다리 아래로 흐르는 물, 석양의 아름다움도 볼 줄 알아야 하고 거리의 거지들
에대해서도 의식이 깨어 있어야 합니다. 무거운 짐과 씨름하는 가엾은 여자를 볼 줄 알아야 하고그런 여자를 거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면 기꺼이 손을 내밀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 필요한 일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감각이 이 모든 것을 향해 열려 있을 때 비로소
여러분은 여러분 몫의 일을 시작하고 남을 도울 수 있으며, 남을 거부하거나 비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크리슈나무르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심 (0) | 2014.03.10 |
---|---|
죄송합니다만, 아직 선생님의 스승이 누구인가에 대해서는 말씀하지시 않았습니다 (0) | 2014.03.09 |
사람은 왜 뽐내는지요? (0) | 2014.03.08 |
선생님께서 젊은 시절에 쓰신 책에는, '이것은 내 말이 아니다. 내 스승의 말씀이다.' (0) | 2014.03.07 |
우리가 유명해지고 싶어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0) | 2014.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