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우리의 필연적인 운명이다. 우리는 그 운명을 바꿀 수 없
다. 그러나 실재로 그것은 우리의 운명도 아니고필연도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어리석음 때문이다. 그것은 성직자들의 말을
듣고 그 허구를 무조건 믿고 따르는 우리의 무지때문이다.물론
그 허구는 성직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그들은 인간의 내면을
조각조각 살육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그 허구가 그들의 이익을 완벽하게 대행해 주기 때문이다. 건강
하고 전체적인 인간 분열되지 않은 인간은 성직자들의 노예가 될
수 없다. 오로지 고통받는 인간만이 기도를 필요로 한다.
그는 신이 도움을 줄지도 모른다고 기대한다. 신이 존재하기 위
해서는 인간이 고통받아야 한다. 신을 더욱더 실재로 만들기 위
해서는 인간이 그만큼 더 정신분열증 환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의 고통이 크면 클수록 그에게 기도하라고 하는 것은
더 쉬워진다. 그를 종교적인 계율에 따르라고 설득하는 것은 더
수월해 진다. 왜냐하면 그는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원하기 때문
이다. 그는 구세주나 신의 메신저 예언자에 관해 쉽게 유혹될
수 있다. 그러나 축복되고 즐거움에 넘치는 삶을 사는 사람은
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성직자를 필요로 하는 것은 인간의
마음이 병들었기 때문이다.
오쇼의 짜라투스트라강의에서.
다. 그러나 실재로 그것은 우리의 운명도 아니고필연도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어리석음 때문이다. 그것은 성직자들의 말을
듣고 그 허구를 무조건 믿고 따르는 우리의 무지때문이다.물론
그 허구는 성직자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그들은 인간의 내면을
조각조각 살육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된다.
그 허구가 그들의 이익을 완벽하게 대행해 주기 때문이다. 건강
하고 전체적인 인간 분열되지 않은 인간은 성직자들의 노예가 될
수 없다. 오로지 고통받는 인간만이 기도를 필요로 한다.
그는 신이 도움을 줄지도 모른다고 기대한다. 신이 존재하기 위
해서는 인간이 고통받아야 한다. 신을 더욱더 실재로 만들기 위
해서는 인간이 그만큼 더 정신분열증 환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의 고통이 크면 클수록 그에게 기도하라고 하는 것은
더 쉬워진다. 그를 종교적인 계율에 따르라고 설득하는 것은 더
수월해 진다. 왜냐하면 그는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원하기 때문
이다. 그는 구세주나 신의 메신저 예언자에 관해 쉽게 유혹될
수 있다. 그러나 축복되고 즐거움에 넘치는 삶을 사는 사람은
신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성직자를 필요로 하는 것은 인간의
마음이 병들었기 때문이다.
오쇼의 짜라투스트라강의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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