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의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눈.

자애로운 모습의 붓다와 보살들이 나타나는 저승중간계

별관신사 2013. 6. 24. 05:21

[열 두 번째 날]

그대가 알려주는 대로 붓다와 그의 배우자를 만나고서도, 부
정적인 성향 때문에 그들을 두려워하며 피하려는 사람이 있다.
그들은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붓다와 그의 배우자를 자신의
수호불로 인식하지 못하고, 죽음의 사자로 오해한다. 이런 사람

에게는 열 두 번째 날, 까르마 붓다 계열의 헤루까와 가우리 여
신, 그리고 시체를 파먹는 피샤치 여신과 이쉬바리 여신이 그를
돕기 위해 나타난다. 이들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면 심한 공포
속에서 떨게 된다. 그러므로 그대는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사
람의 이름을 부른 다음, 다음과 같이 일러주도록 하라.

가우리, 피샤치, 이쉬바리는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대표적
인 여성신이다. 이들의 모습은 이어지는 본문 가르침에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이들은 의식 속에 깊이 억압되어 있던 요소들이
인격화하여 나타나는 존재들이다. 평소에 부정하고 억압했기

때문에 무시무시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중간계에서는 억압되어
있던 모든 것이 풀려난다. 아무 것도 억압하거나 감출 수 없다.
따라서 밑바닥에 깔려 있는 근원적인 힘을 상징하는, 무서운 모
습의 여성 신들을 만나는 것을 통해 억압되어 있던 불쾌한 것들
을 극복 할 수 있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들으시오.
오늘은 열 두 번째 날이오. 이제 그대의 두뇌 한쪽(북쪽)에서 까
르마 붓다 계열의 까르마 헤루까 주님께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
날 것이오. 그의 몸은 짙은 녹색이며, 머리가 셋이고 팔이 여섯
이며 다리가 넷이라오. 그는 네 다리를 쭉 펴고 버티고 선 자세

로 나타날 것이오. 가운데 얼굴은 짙은 녹색이며, 오른쪽 얼굴은
희고, 왼쪽 얼굴은 붉은 색이라오. 그는 오른쪽 첫 번째 손에는
칼을 들고, 두 번째 손에는 사람의 머리가 꿰어 있는 삼지창을,
그리고 세 번째 손에는 몽둥이를 들고 있소. 왼쪽 첫 번째 손에
는 종(鐘)을 들고, 두 번째 손에는 해골 바가지를, 그리고 세 번

째 손에는 쟁기를 들고 있다오. 그는 이런 모습으로 배우자 붓
다 까르마 크로디쉬바리와 껴안은 모습으로 나타난다오. 까르마
크로디쉬바리는 오른 손으로 까르마 헤루까 주님의 목을 끌어안
고, 왼 손으로는 피가 가득 담긴 해골 바가지를 까르마 헤루까
주님의 입에 대주고 있다오. 까르마 헤루까 주님은 그 피를 맛
을 음미하며 한 모금씩 마신다오. 성적으로 결합한 자세로 나타

나는 이들은 그대의 두뇌 북쪽에서 나오는 존재라오. 어디 밖에
서 오는 것이 아니라오. 그러니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그들
을 증오하거나 적개심을 품지 마시오. 그들은 그대 자신의 의식
의 투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하오. 이 무서운 모습의 까르마
헤루까 붓다와 배우자가 곧 아버지 아모가싯디(不空成就佛) 주님

과 그의 배우자인 어머니 사마야타라라오. 그러니 두려워하거나
공포에 떨지 마시오. 이들을 믿고 깊히 존경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시오. 그대가 이들을 올바로 인식한다면 그 즉시 절대 자유의
경지에 들어갈 것이오.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이 그대가 읽어 주는 이 가르침을 듣
고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까르마 헤루까 붓다와 그의 배우
자를 자신의 수호불로 인식하고 하나로 결합한다면, 그는 깨달
은 몸을 성취한 붓다가 될 것이다.

스승의 가르침을 통해, 중간계에서 나타나는 무서운 모습의
신들이 사실은 그대 자신의 의식이 만들어낸 환상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사람은 자유를 얻을 것이다. 지푸라기로 만든 사자를
진짜 사자라고 여기는 동안에는 두려움이 있다. 하지만 누군가

가 그것은 지푸라기로 만든 사자라는 것을 알려주고, 본인이 직
접 그 사실을 확인하고 나면 아무렇지도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
로 공간을 꽉 채울듯이 거대한 몸집에 무쇠같은 팔다리를 가지
고 나타나는 무서운 모습의 신들을 만나는 순간 공포에 몸을 떨
것이다. 하지만 이 가르침을 통해 안내를 받는 사람은 그들이

그대 자신의 의식의 투영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그러면 이전
에 명상의 대상으로 삼고 있던 투명한 빛과 현재 인식에서 발산
되는 자신의 투명한 빛이 어머니와 자식처럼, 또는 다정한 옛친
구와 만나는 것처럼 하나로 결합하여 그 자리에서 절대 자유의
경지로 들어간다. 절대 자유의 경지는 이렇게 본래부터 자기 자

신 속에 간직되어 있는 투명한 빛을 인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아무리 선한 사람이라도 이런 가르침을 받지 못하면, 무서운 모
습으로 나타나는 신들을 피하려 들 것이다. 그러면 윤회 세계에
서 방황하지 않을 수 없다.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까르마 헤루까와 그의 배우자를
피하는 사람은 머리가 동물 형상인 8명의 가우리 여신과 또 다
른 8명의 피샤치 여신을 만나게 된다. 이들 역시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사람의 두뇌에서 나오는 존재들이며, 그를 돕기 위해
서 나타나는 것이다. 이들이 나타날 즈음에, 그대는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사람의 이름을 부르고 다음과 같이 일러주도록 하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들으시오.
이제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8명의 가우리 여신이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그대 두뇌의 동쪽에
서 나온 백색 가우리 여신이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그는 오
른 손에는 몽둥이 대신 시체를 들고, 왼 손에는 피가 가득 담긴

해골 바가지를 들고 나타날 것이오. 그러나 두려워 하지 마시오.
남쪽에서는 황색 가우리 여신이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그는 화살을 매긴 활을 그대에게 겨누고 나타날 것이오. 서쪽에
서는 붉은 프라모하 여신이 승리의 악어 깃발을 들고 나타날 것
이오. 북쪽에서는 검은 베탈리 여신이 금강저(金剛杵)와 피가 가

득 담긴 해골 바가지를 들고 나타날 것이오. 남동쪽에서는 오렌
지 빛의 푸카티 여신이, 오른 손에 창자를 들고 왼 손으로는 창
자를 입에 집어 넣으며 나타날 것이오. 남서쪽에서는 어두운 녹
색의 가스마리 여신이, 오른 손에는 금강저(金剛杵)를 들고 왼

손에는 피가 가득 담긴 해골 바가지를 들고 나타날 것이오. 그
는 오른 손에 들고 있는 금강저로 해골 바가지에 담긴 피를 저
으며, 그 피를 들이키면서 나타날 것이오. 북서쪽에서는 창백한
황색의 찬달리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그는 시체를 갈기갈기 찢
어 머리를 떼어내고, 오른 손에는 심장을 들고 왼 손으로는 시

체를 뜯어 먹으면서 나타날 것이오. 북동쪽에서는 검푸른 색의
스마사니 여신이 머리를 떼어 낸 시체를 뜯어 먹으면서 나타날
것이오. 이렇게 여덟 방향에서 나오는 가우리 여신들은 실제로
는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것이라오. 그들은 그대 앞에 나타나
5명의 헤루까 주님을 둘러쌀 것이오. 이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가우리 여신들은 눈이 3개인 것을 빼고는 인간과 모습이 비슷
하다. 세 번째 눈은 이마 한 복판에 붙어 있다. 팔과 다리도 두
개씩이고 얼굴과 머리도 사람과 비슷하게 생겼다. 이들은 상상
하기도 어려울 정도의 끔찍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들의 모습

을 상상하면서 공포를 느끼지 않을 사람은 거의 없다. 이들은
세상의 각 방향에 있는 거룩한 땅에서 온다고 한다. 이들 가우
리 여신들은 화장터나 에너지가 응집되어 있는 장소를 지키는
수문장 역할도 한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들으시오.
이제는 성스러운 땅에서 오는 8명의 피샤치 여신이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동쪽에서는 사자 머리를 한 짙은 포도주 색의
시마샤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입에는 시체를 물고, 팔짱을 끼
고, 머리 갈기를 휘날리며 나타날 것이오. 남쪽에서는 호랑이 머
리를 한 붉은 색 비야그랴샤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팔을 엇갈

리게 늘어뜨리고, 최면을 걸듯이 노려보면서, 이를 갈며 나타날
것이오. 서쪽에서는 여우 머리를 한 검은 색 쉬리갈라샤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오른 손에는 날카로운 칼을 들고, 왼 손으로는
창자를 입에 움켜넣으면서 나타날 것이오. 북쪽에서는 늑대 머
리를 한 검푸른 쉬바나샤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입에 문 시체

를 두 손으로 받쳐들고, 최면을 걸듯이 노려보며 나타날 것이오.
남동쪽에서는 대머리 독수리 머리를 한 창백한 황색의 그르드라
샤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어깨에 시체를 메고, 손에는 해골을
들고 나타날 것이오. 남서쪽에서는 매 머리를 한 검붉은 칸카샤
여신이 어깨에 시체를 메고 나타날 것이오. 북서쪽에서는 까마

귀 머리를 한 검은 카카샤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오른 손에는
칼을 들고, 허파와 심장을 뜯어 먹으며 나타날 것이오. 북동쪽에
서는 올빼미 머리를 한 검푸른 울루카샤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오른 손에는 금강저 왼 손에는 칼을 들고, 시체를 뜯어 먹으며
나타날 것이오. 성스러운 땅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나는 이들

8명의 피샤치 여신들은 실제로는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것이
라오. 그들은 그대 앞에 나타나 5명의 헤루까 주님을 둘러쌀 것
이오. 이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누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든,
모두 그대 자신의 의식이 투영된 환상임을 알아야 하오.

여기에 나오는 동물 머리를 하고 있는 8명의 피샤치 여신들은
시체를 뜯어먹는 비위를 상하게 하는 존재들이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들으시오.
이제 4명의 수문장 여신이 그대의 두뇌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
타날 것이오. 그러니 그들을 올바로 인식하도록 하시오. 그대 두
뇌의 동쪽에서 말 머리를 한 흰 색 안쿠샤 여신이 나타날 것이
오. 오른 손에는 쇠 갈고리 왼 손에는 피가 가득 담긴 해골 바

가지를 들고, 그대 두뇌의 동쪽에서 나와 그대의 오른 편에 나
타날 것이오. 남쪽에서는 돼지 머리를 한 노란 색 파샤 여신이
올가미를 들고 나타날 것이오. 서쪽에서는 사자 머리를 한 붉은
색 쉐른칼라 여신이 쇠사슬을 들고 나타날 것이오. 북쪽에서는

뱀 머리를 한 녹색의 간타 여신이 종(鐘)을 들고 나타날 것이오.
이들 4명의 수문장 여신은 모두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존재들
이라오. 그러니 누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든, 모두 그대 자신의
의식이 투영된 환상임을 알아야 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들 30명의 헤루까 신 둘레에
다시 28명의 이쉬바리 여신들이 나타난다오. 여러 가지 형상의
머리를 하고, 이런저런 물건을 들고나타나는 이들 역시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존재들이라오. 그러니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시
오. 누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든, 모두 그대 자신의 의식이 투
영된 환상임을 알아야 하오. 무서운 모습의 신들이 나타나는 이
위기의 순간에 스승으로부터 배운 가르침을 기억하도록 하시오.

30명의 헤루까 신 은 아버지 헤루까 5명, 어머니 헤루까 5명,
가우리 여신 8명, 피샤치 여신 8명, 수문장 여신 4명을 가리킨
다. 이들 둘레에 나타나는 이쉬바리 여신 은 내면의 수행을 통
해 신들의 경지에 도달하여 성자가 된 수행자를 가리킨다. 그래

서 이어지는 본문에서는 이들을 요기니 라고 일컫는다. 힌두교
전승에는 브라흐마, 인드라. 쿠마라 등이 여성의 모습으로 나타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들이 곧 이쉬바리 여신이다. 다른 문화
권에 속한 사람은, 자신의 문화와 종교에서 말하는 무서운 역할
을 하는 천사로 대체해서 생각해도 된다. 이들을 자신의 심령
(心靈)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적인 존재로 생각하면 좋을 것

이다. 이들이 동물 머리를 하고 있는 것은 자연계의 힘을 정복
한 존재들이라는 암시다. 어떤 문화에든 신적인 영역에 대한 관
념은 있다. 따라서 자신이 처해 있는 일상적인 환경과 문화적인
관념에서 비롯되는 신적인 영역에 대한 인식 사이에서, 올바른
이해를 통해 마음이 흔들리지 않게 균형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동쪽에서 들소 머리에 금
강저를 손에 든 짙은 포도주 색의 라카샤시 여신, 뱀 머리에 연
꽃을 손에 든 오렌지 빛깔의 브라흐미 여신, 표범 머리에 삼지
창을 손에 든 짙은 녹색의 마헤쉬바리 여신, 몽구스 머리에 윤

회의 수레바퀴를 손에 든 푸른색 로바 여신, 노새 머리에 창을
손에 든 붉은색 쿠마리 여신, 곰 머리에 창자로 만든 올가미를
손에 든 흰색 인드라니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동쪽에 나타나는
이들 6명의 요기니 여신들은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존재들이
라오. 그러니 이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남쪽에서 박쥐 머리에 날
카로운 칼을 손에 든 노란색 바즈라 여신, 악어 머리에 사람 뼈
가 담긴 단지를 손에 든 붉은색 샨티 여신, 전갈 머리에 연꽃을
손에 든 붉은색 아메르타 여신, 매 머리에 금강저를 손에 든 흰
색 챤드라 여신, 여우 머리에 몽둥이를 손에 든 짙은 녹색의 가

다 여신, 호랑이 머리에 피가 가득 담긴 해골 바가지를 손에 든
짙은 황색의 라크샤시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남쪽에서 나타나
는 이들 6명의 요기니 여신들은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존재들
이라오. 그러니 이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서쪽에서 대머리독수리 머
리에 몽둥이를 손에 든 짙은 녹색의 바크샤시 여신, 말 머리에
사람의 몸통을 손에 든 붉은색 라티 여신, 반인반조(半人半鳥)인
가루다 머리에 몽둥이를 손에 든 흰색 마하발리 여신, 개 머리
에 금강도(金剛刀)를 손에 든 붉은색 라크샤시 여신, 후투티 머

리에 화살을 매긴 활을 든 붉은색 카마 여신, 사슴 머리에 사람
의 뼈가 담긴 단지를 들고 있는 적녹색의 바수라크샤 여신이 나
타날 것이오. 서쪽에서 나타나는 이들 6명의 요기니 여신들은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존재들이라오. 그러니 이들을 두려워하
지 마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북쪽에서 늑대 머리에 깃
발을 손에 든 푸른색 바야비 여신, 야생 염소 머리에 끝이 뾰족
한 말뚝을 손에 든 붉은색 나리니 여신, 멧돼지 머리에 어금니
로 만든 덫을 손에 든 검은색 바라히 여신, 까마귀 머리에 어린
아이의 살 가죽을 손에 든 붉은색 라티 여신, 코끼리 머리에 손

에는 죽은지 얼마 안되는 시체를 들고 해골 바가지에 담긴 피를
마시는 짙은 녹색의 마하나시 여신, 뱀 머리에 뱀으로 만든 오
랏줄을 손에 든 푸른색 바루니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북쪽에서
나타나는 이들 6명의 요기니 여신들은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존재들이라오. 그러니 이들을 두려워하지 마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4명의 수문장 요기니 여신
이 그대의 두뇌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동쪽에서는
뻐꾸기 머리에 쇠갈고리를 손에 든 검은색 바즈라 여신이 나타
날 것이오. 남쪽에서는 거위 머리에 오랏줄을 손에 든 노란색
바즈라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서쪽에서는 사자 머리에 쇠사슬

을 손에 든 붉은색 바즈라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북쪽에서는
뱀 머리에 종(鐘)을 손에 든 짙은 녹색의 바즈라 여신이 나타날
것이오. 이들 4명의 요기니 여신들은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존재들이라오. 지금까지 등장한 28명의 여신은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헤루까 붓다들의 몸에서 저절로 나오는 존재들이라오.
그러니 이들이 곧 붓다의 지혜라는 것을 인식하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자애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신
들은 비어-있음 [空] 즉 진리의 몸에서 나오는 존재들이며, 무서
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신들은 투명성 즉 깨달은 몸에서 나오는
존재들이라오. 이 점을 꼭 인식하도록 하시오. 그대의 두뇌에서

나오는 58명의 헤루까 신들이 무서운 모습으로 그대 앞에 나타
날 때, 누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든 모두 그대 자신의 의식이
투영된 존재라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시오. 그대가 이 사실을 확
실히 인식하면, 그 자리에서 헤루까 붓다들과 한 몸이 되어 붓
다의 경지에 도달하게 될 것이오.

절대적인 붓다의 진리의 몸(法身)과 상대적인 깨달은 몸(報身)
이 둘이 아닌 것처럼 비어-있음 과 투명성 도 분리할 수 없다.
비어-있음 은 아무 것도 없는 흑암이 아니다. 궁극적인 실재의
영역은 상상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불가불 비어-있다 는 부정적
인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비어-있음 은 만물의 본질적인 실

체이다. 비어-있음 은 상대적인 절대가 아니라 절대적인 절대
다. 그러면서도 상대적인 존재들이 무한한 상호 관계를 맺는 것
을 방해하지 않는다. 비어-있음 은 투명성과 밝음과 명료함의
근원이다. 비어-있음 은 고유한 실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
에, 명료한 상태의 상호 관계를 창조해낸다. 명료한 상호 관계
와 고유한 실체가 없음, 그리고 투명성과 비어-있음은 둘이 아

니다. 궁극적인 실재 자체에 대한 깨달음으로 충만한, 고요한
상태의 비어-있음 이 붓다의 진리의 몸(法身)이다. 반면에 궁극
적인 실재 속에 포함되어 있는 상대적인 상호 관계에 대한 깨달
음으로 충만한, 오르가즘의 환희를 체험하고 있는 투명성 은 붓
다의 깨달은 몸(報身)이다. 고요한 상태의 진리의 몸은, 인간의

의식 속에서 자애로운 모습의 붓다와 보살들로 나타난다. 오르
가즘의 환희를 체험하고 있는 깨달은 몸은, 인간의 의식 속에서
무서운 신들의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들은 결국 인간 본래의 지
성과 감성에서 나오는 존재들이다. 자신의 본성이 이러하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곧 불성(佛性)을 성취하는 것이며, 불성을 성
취한 자는 절대 자유의 경지에 들어간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신들
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그들의 겉모습에 놀라 두려워하며
도망간다면 엄청나게 비참한 처지에 떨어질 것이오. 헤루까 신
들을 제대로 알아보지 못하고 죽음의 신 야마로 오인한다면 그
들을 두려워하고 적대심을 품게 될 것이오. 그러면 그들은 악마
와 다름 없는 존재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며, 그대는 또 다시
윤회 세계를 방황하게 된다오.

죽은 자의 선과 악을 심판하여 그들의 미래 운명을 결정하는,
지하 세계를 관장하는 죽음의 신 야마는 이미 오래 전에 나타났
었다.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은 야마와 그의 졸개들을 만날때,
삶과 죽음과 장래 운명을 좌지우지 하는 그들을 매우 낯설게 느

끼며 거부감을 갖는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의식 밑바닥에 억압
되어 있는 생각과 감정들이 낯설고 무서운 신의 형상으로 투영
되어 나타날때, 그것이 자신의 의식에서 나오는 것인줄 모르는
사람은 거부감과 적대감을 품는다. 그들을 외부에 실제로 존재
하는 적으로 여기고 두려워하며 도망간다. 그러므로 죽음의 길

을 가고 있는 사람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는 자애로운 모습
의 붓다와 보살들에 대한 가르침만으로는 부족하다. 무서운 모
습으로 나타나는 신들에 대해서도 올바로 가르쳐 주어야 한다.
인도와 티벳 사람들이 사용하는 이미지가 낯설고 괴이하게 느
껴지는 사람은, 자신이 속한 종교의 이미지로 대체해도 좋다.

예를 들면 구약성서에 나오는 케루빔이나 세라핌, 또는 동물 토
템이나 샤머니즘에 등장하는 정령(精靈) 등으로 대체해서 죽음
의 길을 가는 사람을 안내해 줄 수도 있다. 어떤 이미지를 사용
하든,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이 만나는 거칠고 강렬한 이미지가
실제로는 자신의 의식에서 나오는 것임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으
로 나타나는 신들은 하늘을 꽉 채울 정도로 몸집이 크다오. 중
간 크기의 신들은 지구의 중심에 있는 수메루산 만하고, 가장
적다고 해도 그대 몸집의 18배 정도는 된다오. 그들각양각색이
며 몸에서는 빛이 발산되고 있소. 그러나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

시오. 그대 앞에 나타나는 것은 모두 그대의 의식 에너지가 만
들어 낸 환상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하오. 이 점을 확실히 인식
하고 신들과 그들에게서 발산되는 빛과 하나로 융합하면, 그대
는 붓다가 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어떤 무서운 모습이 나타날지라
도, 그대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이 그대 자신이 만들어 낸 환상
임을 알아야 하오. 투명한 빛이 그대 자신의 각성된 의식의 빛
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하오. 이 점을 분명히 인식한다면, 그 순
간 붓다가 될 것이오. 틀림없이 그렇게 될 것이오. 그대는 한 순
간에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가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신들의 빛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계속
두려워 한다면, 자애로운 모습의 신들이 시커먼 마하칼라 수호
신들로 변하여 나타날 것이오. 무서운 모습의 신들은 죽음의 신
야마 다르마라자[다르마의 왕]의 사자들로 변하여 나타날 것이
오. 그러면 그대은 자신이 만들어 낸 악마들의 환상에 시달리면
서 윤회 세계를 방황하게 될 것이오.

나타나는 현상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면, 자애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신들조차 소름끼칠 정도로 무서운 악마의 모습으로
변하여 나타난다. 무서운 모습의 신들은 죽음의 사자들의 모습
으로 변하여 나타난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 앞에 나타나는 환상을 올
바로 인식하지 못하면, 경전을 줄줄 꿰고 아무리 오랜 세월 수
행을 했다 할지라도 붓다의 경지에는 결코 도달하지 못할 것이
오. 그러나 그대 앞에 나타나는 환상을 올바로 인식하면, 그 하
나만으로 붓다가 될 것이오. 그대의 의식이 투영된 환상을 올바

로 인식하지 못하면, 죽음과 동시에 중간계에서, 그대의 의식이
죽음의 신 야마 다르마라자의 사자들이 나타날 것이오. 이들 역
시 그대의 의식이 투영된 존재들이오. 이들은 하늘을 꽉채울 정
도로 몸집이 크다오. 중간 정도라야 수메루산만 하다오. 이들이
그대 앞에 보이는 온 세상을 꽉채울 것이오. 송곳니가 입술 밖

으로 삐져나와 있고, 눈은 유리알처럼 번득인다오. 머리는 정수
리 부근에서 질끈 동여매고, 목은 가늘고 배는 불쑥 튀어나왔소.
이들은 손에 판결 문서를 들고, 그를 쳐라! 그를 죽여라! 하고
소리를 지른다오. 또 인간의 뇌를 핥고, 목을 잘라내며, 시체를
헤집어 심장과 내장을 뜯어낸다오. 그들의 이런 모습이 온 세상
을 가득 채울 것이오.

죽음의 신 야마의 사자들은 죽은 자가 범한 죄와 의식 속에 억
압되어 있는 악한 충동을 생생하게 비추어 주는 존재들이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런 환상이 나타날 때 두려워
하지 마시오. 떨지 마시오. 그대의 몸은 직관으로 이루어진 정신
적인 몸이오. 그러니 죽이거나 팔다리를 자른다해도 그대는 죽

지 않는다오. 그대의 몸은 비어-있는 [空] 형상이기 때문에, 다치
거나 죽을까봐 두려워할 필요가 없소. 죽음의 신 야마의 사자들
은 실체가 아니라, 그대의 의식 에너지가 만들어 내는, 그 역시
비어-있는 허상이라오. 비어-있는 것이 비어-있는 것을 다치
게 할 수는 없지 않겠소.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신들, 피를 마시는 헤루까
신들, 동물 머리를 한 여신들, 붓다와 보살들에게서 발산되는 무
지개 빛, 그리고 야마의 사자들은 모두 그대의 의식이 만들어
낸 환상이라오. 객관적으로 실체를 가지고 있는 존재는 하나도
없소. 이 점을 확실히 이해한다면, 그 순간 두려움과 공포가 사

라질 것이오. 그리고 그들과 하나로 결합하여 붓다가 될 것이오.
그러기 위해 그대는 그들에 대한 강한 믿음을 갖고 이렇게 생각
하시오, 이들은 나를 중간계의 어려움에서 건져주기 위해서 온
수호불들이다. 그러니 이제 이들에게 나를 맡기겠다.

3가지 보물(三寶)에 마음을 집중하시오. 그대의 수호불을 기
억하고, 그의 이름을 부르고 이렇게 기도하시오. 저를 구원해
주소서. 제가 지금 중간계에서 방황하고 있나이다. 오, 구하신
분이여! 당신의 자비로 저를 붙들어 주소서. 그리고 그대의 스

승의 이름을 부르고 이렇게 기도하시오. 저를 구원해 주소서.
제가 지금 중간계에서 방황하고 있나이다. 자비를 베푸사, 저를
이대로 놓아 두지 마소서. 그리고 헤루까 신들을 믿는 마음을
가지고 이렇게 기도하시오.

제가 강렬한 환각 속에서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붓다들의 인도를 받아,
두려운 환상을 극복하는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무서운 모습의 이쉬바리 여신들이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제가 지금 사랑하는 자들을 떠나 홀로 방황하고 있나이다.
제 앞에는 공허한 환상만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붓다들이시여, 자비를 베푸사 두려움을 없애주소서.
이 무시무시한 중간계를 벗어나게 해주소서.

5가지 지혜의 빛이 밝게 비칠때,
두려움에 떨지 않고 용감하게,
그 빛이 곧 나 자신임을 알게 하소서.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붓다들이 나타날때,
두려움에 떨지 않고 용감하게,

그들을 올바로 인식할 수 있게 하소서.
제가 부정적인 진화의 힘에 끌려 다닐때,
수호불들께서 저를 고통에서 건져 주소서.
실체 세계 밀려 오는 소리가 천둥처럼 울릴때,
그 소리가 옴 마니 파드메 훔 만트라가 되게 하소서.

제가 진화의 추진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끌려 다닐때,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서 저를 보호해 주소서.
제가 쌓아 놓은 악한 성향 때문에 고통 당할때,
사마디의 희열과 투명한 빛을 비추어 주소서.
5가지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않게 하소서.
저로하여금 순수한 다섯 붓다의 땅을 보게 하소서.

강한 믿음과 경외심을 가지고 이 기도를 드리시오. 그러면
두려움과 공포가 사라지고, 틀림없이 깨달은 몸을 성취한 붓다
가 될 것이오. 그러니 강한 믿음을 가지고 이 기도를 드리는 것
은 대단히 중요하오. 마음이 흩어지지 않도록 하시오.

그대는 이 가르침을 3번 또는 7번 반복해서 읽어주어야 한다.
그러면 아무리 죄가 많고 아무리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을 가
지고 있는 사람이라도 틀림없이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를 것이
다. 그러나 아무리 일러 주어도 빛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은, 3
번째 중간계인 탄생 중간계에서 헤매게 될 것이다. 그런 사람에
게는 앞으로 일러줄 가르침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체험의 강도가 미약하거나 강렬한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죽음을 경험하는 순간 혼란과 두려움을 느낀다. 그때 이
책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리에서 절대 자유의 경
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을 읽어 주는 것 외에는 그들
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생전에 투명한 빛을 깊이 체험한

사람은 육체와 마음이 분리되는 순간 진리를 깨닫는다. 생전에
실재의 빛을 인식하고 어느 정도 체험도 있는 사람은, 죽음 중
간계에서 투명한 빛이 비칠 때 깨달음을 얻는다. 그러므로 살아
있을 동안 열심히 수행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생전에 창조
단계와 완성 단계 수행을 통해 탄트라 신들을 시각화하고 집중
하는 훈련을 한 사람은, 저승 중간계에서 자애로운 모습의 신들

과 무서운 모습의 신들이 나타날 때 깨달음을 얻는다. 그러므로
살아 있을 동안 이 책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리
에서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을 통해
훈련을 해 두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대는 이 책을 반복해
서 읽으면서 열심히 수행하도록 하라. 내용을 이해하고 정확하

게 기억하도록 하라. 하루도 빼먹지 말고, 매일 3번씩 반복해서
읽도록 하라. 말과 뜻을 분명하게 이해하여, 설령 수 백명의 폭
도들이 그대를 죽이려고 달려 들어도 내용을 기억할 수 있도록
마음 속 깊이 새겨 두어라.

이것은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리에서 절대 자
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이다. 용서받을 수 없
는 5가지 죄를 지은 사람이라도 이 가르침을 듣고 이해하는 사
람은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른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많이 모인
곳에서, 여러 사람이 들을 수 있도록 큰 소리로 읽어라. 한 번
듣기는 들었어도 그 뜻을 이해하지 못한 사람도, 중간계에 들어

가면 지성이 9배 이상 맑아지지 때문에 한 낱말도 잊지 않고 다
기억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살아 있는 사람들에게 이 가르침
을 읽어 주도록 하라. 앓아 누워 있는 모든 사람에게 꼭 읽어
주도록 하라. 모든 죽은 자들의 시신 옆에서 이 가르침을 읽어
주어라. 그대는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사람들에게 이 가르침을
전해 주도록 하라.

이 가르침을 만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이 가르침은 아
무나 만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많은 공덕을 쌓지 못한 사람,
그리고 감정과 지성의 장애물을 제거하는 지혜를 연마하지지 않
은 사람은 이 가르침을 만나기가 어렵다. 이 가르침을 이해하고,

의심없이 믿는 사람은 누구나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를 것이다.
그러니 이 가르침을 소중히 여겨라. 이 가르침은 이 세상 모든
가르침의 정수(精髓)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