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의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눈.

중간계 존재의 능력과 문제점

별관신사 2013. 6. 26. 04:10

중간계 존재의 능력과 문제점]

여기까지 와서도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투명한 빛
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다음과 같이 일러 주어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들으시오.
감각이 온전히 살아 있고, 장애물에 상관없이 움직인다 는 말은
그대가 생전에 장님이었거나 귀머거리 신체 장애자였을지라도
중간계에서는 명확하게 보고 밝게 들을 수 있다는 뜻이오. 그대

의 모든 감각 기관은 흠없이 완전하다오. 그래서 감각이 온전
히 살아 있다 고 말하는 것이오. 그대가 이같은 상태에 있다는
것은 죽어서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다는 증거라오. 그러니 그대
가 이런 것들에 대해 생전에 배운 가르침을 부디 기억하기 바라
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장애물에 상관없이 움직인다
는 말은 정신적인 몸, 즉 그대의 의식은 단단한 실체가 없기 때
문에 어디에 막히거나 걸리지 않는다는 뜻이오. 그대는 여기저
기 아무 데나 갈 수 있소. 벽, 집, 바위, 땅, 심지어는 메루산 조
차도 통과할 수 있다오. 그대가 통과할 수 없는 것은 어머니의

자궁과 붓다가야에 있는 금강보좌 뿐이오. 그대가 이같은 상태
에 있다는 것은 탄생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다는 증거라오. 그러
니 그대가 이런 것들에 대해 생전에 스승에게서 배운 가르침을
부디 기억하기 바라오. 그리고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
도를 드리시오.

거대한 산도 통과할 수 있는 중간계 존재는 얇은 막(幕)에 지나
지 않는 어머니의 자궁 은 통과하지 못한다. 자궁은 앞으로 환
생하기 위해 들어가는 장소이기 때문이다. 붓다가야에 있는 금
강보좌 는 석가모니 붓다가 깨달음을 얻은 자리를 가리킨다. 사
람들은 이곳을 특별한 에너지가 응집되어 있어서, 중간계 존재
도 통과할 수 없는 성소(聖所)로 여긴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진화의 추진력에 의해 초능력
을 행할 수 있다 는 말은, 생전에 어떤 특별한 능력이나 명상을
통해 신비한 힘을 얻은 적이 없어도, 중간계에서는 초능력이 생
긴다는 뜻이오. 중간계에서는 진화의 추진력[까르마]이 자연스럽
게 초능력을 일으킨다오. 지구의 중심축인 수미산을 둘러싸고

있는 4대륙을 눈 깜짝할 사이에 돌 수 있고, 어느 곳에 가고자
마음 먹는 순간에 그곳에 도착할 수 있다오. 그대는 팔을 폈다
오무렸다 하듯이, 마음 먹는대로 어느 곳이든 왔다 갔다 할 수
있소. 그러나 이런 초능력은 그대가 자신에게 이런 능력있다는
것을 모른다면 아무 쓸모가 없다오. 그대에게는 그대가 생각하

는 대로 나타나는 능력이 있소. 그러니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변할까 염려할 필요가 없소. 그대가 생각하는 대로 될테니 말이
오. 그대가 이런 상태에 있다는 것은 탄생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다는 증거라오. 그러니 지금 그대의 영적인 스승께 기도를 드
리시오.

중간계 상태에 있는 사람은 자연적으로 초능력을 갖게 된다. 중
간계 존재는 이런 초능력을 마지 못해 끌려가는 삶을 청산하고
자유를 성취하는데 사용해야 하리라. 그럴 수 없다면, 최소한
처참한 환경에 태어나는 것을 피하고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바
람직한 환경을 선택하는데 사용해야 하리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자기와 같은 차원에 속해 있는
존재들을 순수한 투시력을 통해 볼 수 있다 는 말은, 중간계에
서는 영적인 수준이 비슷한 존재들끼리 서로 알아 본다는 뜻이
라오. 영적인 수준이 천상계에 태어날만한 사람들이라면 자기들
끼리 서로 알아 볼 것이오. 여섯 차원 중에서 어느 곳에 태어날

존재들이라도, 비슷한 수준의 존재들끼리 서로 알아 보는 것은
마찬가지라오. 그러나 그대의 눈에 누가 보이든지 그들과 어울
리거나 애착을 갖지 마시오. 그대신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
께 기도를 드리시오.

순수한 투시력 은 신적인 차원에 도달한 사람의 투시력이나
명상 수행을 통해 계발한 투시력을 말하오. 그러나 투시력을 가
지고 있는 요기나 신들이라고 해서 모든 중간계 존재를 항상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오. 그들도 보려고 마음 먹고, 마음을 집중할
때만 볼 수 있다오. 마음이 흐트러지면 그들 역시 아무 것도 보
지 못한다오.

만약 투시력이 있는 사람 눈에는 모든 것이 항상 보인다면, 그
는 이것 저것 보이는 것들로 말미암아 쉴 틈이 없으리라. 중간
계에는 죽음의 과정을 거치면서 방황하고 있는 수많은 존재들
이 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미묘한 에너지 몸은 장애물에 걸
리지 않고, 아무 곳이나 자유롭게 넘나든다. 여러 명이 동시에

동일한 공간에 공존할 수도 있다. 그러기에 자연스럽게 투시가
가능해진다. 중간계 상태를 방황하고 있는 존재를 일반적으로
는 귀신 또는 유령 이라고 한다. (존재의 여섯 영역 중에 아귀
계 (餓鬼界)에 태어나는 존재는 굶주린 귀신이 아니라, 굶주린
귀신과 같이 끝없이 욕망에 시달리는 존재를 가리킨다고 보아
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는 유령과 같은 몸을 가지고,
마치 꿈 속에서 무엇을 보듯이 이 세상의 가족들이나 낯익은 장
소를 볼 수 있을 것이오. 그러나 그대가 말을 걸어도 그들은 듣
지 못하오. 친척이나 사랑하는 가족이 울고 있는 것을 보고 그
대는 생각할 것이오. 내가 확실히 죽은 것이로구나. 그러니 무

얼 어찌할 방도가 없구나. 그대는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오. 뜨
거운 모래밭에 던져진 물고기처럼 괴로울 것이오. 하지만 아무
리 괴롭다고 해도, 스스로 한탄만 하고 있는 것은 아무런 도움
이 되지 못하오. 생전에 모시던 영적인 스승이 있다면 그에게
기도하시오. 자비로운 수호불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 드리시

오.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애착을 갖지 마시오. 그건 전혀 소용없
는 짓이오. 자비로운 주님께 도움을 청하시오. 그러면 고통과 두
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는 진화[까르마]의 바람결
에 따라 말려 다니고 있소. 그대의 마음은 어느 한 곳에 안정하
지 못하고,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고, 바람에 날려 다니는 깃
털 처럼 정처없이 떠돌고 있소. 그대의 죽음을 슬펴하며 울고
있는 가족들에게 나는 여기 이렇게 있으니, 울지마오 하고 말해

도, 그들을 알아 듣지 못할 것이오. 그러면 그대는 자신이 죽었
다는 것을 깨닫고 비탄한 심정이 될 것이오. 그러나 그런 슬픔
에 휩싸이지 마시오. 낮도 아니고 밤도 아닌, 가을날 새벽 하늘
같은 어슴프레한 빛이 아지랑이처럼 나타날 것이오. 이런 중간
계 상태는 1주에서 7주까지, 49일이 될 때까지 지속될 수 있소.

그 중에서 탄생 중간계에서의 고통은 보통 21일간 계속된다고
하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오. 진화의 추진력에
따라, 그 날짜는 서로 차이가 있다오.

탄생 중간계에서 고통을 겪는 기간이 융통성이 있다는 것은 어
느 정도 안도감을 준다. 무의식 상태로 지내는 죽음의 첫번째
단계인 죽음 중간계는, 영성이 계발된 수행자의 경우에는 그 기
간이 늘어날 수도 있지만 보통 사람의 경우 4일 반이다. 이어지

는 저승 중간계는 12일 동안 지속 된다. 그리고 탄생 중간계 기
간은 21일이다. 그런데 이 기간을 모두 합쳐도 불교 경전에서
통상적으로 49일이라고 하는 중간계 기간에 미치지 못한다. 37
일 반 밖에 안된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깨어 있는 상태인
이승 중간계와 죽음 이후에 거치는 중간계에서의 시간에 대한
감각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탄생 중간계가 시작된다.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은, 저승
중간계에서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신들의
환영(幻影)으로 말미암아 정신적인 충격을 받는다. 감정적으로
도 대단히 흥분된 상태가 된다. 이제 자신을 고유한 성질을 가
지고 있는 실체로 생각하고, 현상 세계의 삶에 대한 애착을 끝

까지 버리지 못하고 갈구하는 사람은, 현실적인 존재 차원에 다
시 태어나는 것을 준비하는 탄생 중간계로 들어선다. 환생의 문
턱인 탄생 중간계에서도 드라마틱하고 무서운 정신적인 체험이
연속된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진화의 붉은 폭풍이 그대
를 내몰 것이오. 견디기 힘들 정도로 강하고 무섭게 그대를 내
몰 것이오. 그러나 이 또한 그대의 환상이오. 그러니 두려워 하
지 마시오. 그대 앞에 저항할 수 없는 칠흑같은 어둠이 나타날
것이오. 매우 쳐라! 때려 죽여라! 하는 무서운 고함소리도 들릴

것이오. 그러나 두려워 하지 마시오. 악업을 무겁게 쌓은 사람에
게는 사람을 잡아먹는 악마들이 칼과 창을 휘두르며 죽여라!
때려 죽여라! 하고 외치면서 달려 드는 모습이 보일 것이오. 사
나운 들짐승들이 쫓아오는 모습도 보일 것이며, 맹렬한 눈보라
와 폭풍과 짙은 안개 속에서 떼를 지어 몰려 오는 무리에게 쫑

겨 다니기도 할 것이오. 태풍이 몰아치고, 산이 무너져 내리는
소리가 들릴 것이오. 홍수로 범람한 계곡 물이 쏟아지는 소리와,
산불이 휘몰아치는 폭풍을 타고 사방으로 번져나가는 무시무시
한 소리에 간담이 서늘해질 것이오. 그대는 두려움에 떨며 도망

갈 길을 찾을 것이오. 하지만 눈 앞에는 3갈래 낭떨어지만 보일
뿐 도망갈 길이 없을 것이오. 바닥도 보이지 않는 붉은 색과 검
정 색과 흰 색의 지옥 구덩이만이 그대 앞에 보일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 세 지옥 구덩이는 실재하는
구덩이가 아니라오. 그대의 탐욕과 증오심과 무지가 투영된 환
상이라오. 그대는 이런 환상이 보이면 탄생 중간계에 들어와 있

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오. 위대한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이렇게 기도하도록 하시오. 오, 자비로운 주님이시여! 영적인
스승이시여! 3가지 보물이시여! 저를 처참한 상태에 떨어지지 않
도록 붙잡아 주소서. 부디 저를 잊지 마소서.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열심히 진리를 닦은 사람은 여러 가지
기쁨과 즐거움을 누릴 것이오. 완전히 선하지도 않고 완전히 악
하지도 않으면서, 망상에 이끌림을 받으며 산 사람은, 행복도 아
니고 고통도 아닌 그저 그런 덤덤한 상태를 경험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에게 무엇이 나타나고 어떤
일이 일어나든, 그 무엇에도 매달려서는 안되오. 기쁨이나 즐거
움을 갈망해서도 안되오. 모든 공덕을 스승과 3가지 보물에게
돌리도록 하시오. 기쁨과 즐거움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하오. 기
쁨을 가져다 주는 환상이나 고통스러운 환상이 나타나지 않고

그저 그런 무덤덤한 느낌만 있을지라도, 마하무드라[大印] 상태
에 머물도록 노력하시오. 집중된 상태도 아니고 산만한 상태도
아닌, 두 가지 상태를 모두 초월한 마하무드라 상태에 머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다리, 사원, 성, 오두막, 탑 등이
피신처처럼 보일 것이오. 하지만 그곳에 오래 머물 생각은 마시
오. 지금 그대는 육체가 없는 마음으로 존재하고 있소. 따라서
그 어느 곳에도 머물지 못한다오. 그대는 추위를 느끼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할 것이오. 그대의 마음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끊임없는 혼란을 겪을 것이오. 이제 나는 죽었다. 그러
니 무얼 할 수 있겠는가! 라는 생각에 마음이 침울해질 것이오.
그대는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심한 고통 속에서 좌절감을 느낄
것이오. 그러나 그대는 이 과정을 통과해야만 하오. 그 어느 곳
에도 머물 수 없다오. 그러니 어떤 느낌이나 생각을 붙잡고 괴
로워하지 마시오. 그런 것은 다 지나가는 것이오. 마음을 편안하
게 갖도록 하시오.

이제부터는 그대의 젯상 위에 차려진 음식 외에는 다른 음식
이 주어지지 않을 것이오. 믿을만한 확실한 친구도 없소. 이런
상태는 그대가 정신적인 몸을 가지고 탄생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다는 증거라오. 그대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기쁨이나 고통은

그대가 쌓은 진화의 추진력[까르마]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라오.
그대는 그대가 살던 동네나 집 또는 친구나 가족을 볼 수 있을
것이오. 심지어 그대 자신의 시체까지도 볼 수 있을 것이오. 이
때 그대는 정말로 내가 죽었구나. 그러니 무얼 할 수 있겠는
가? 라고 생각하며 극단적인 절망감을 느낄 것이오.

본문의 가르침에는 제사 음식의 효능이 암시되어 있다. (아직
육체적인 현실에 집착하고 있는) 탄생 중간계를 여행하고 있는
영혼은, 자신의 시신 앞에 차려 놓은 제사 음식을 실제로 먹고

힘을 낼 수 있는 음식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간계를
여행하고 있는 영혼의 몸은 상상이 만들어 낸 정신적인 몸이다.
따라서 배고프다든지 춥다든지 하는 느낌이나 절망감 역시 모
두 정신적인 것이다.

그래서 그대는 새로운 육체를 가지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에, 그대가 깃들만한 새로운 육체를 찾아 여기 저기 헤메게
될 것이오. 심지어는 그대의 시체 속으로라도 다시 들어가려고
애쓸 것이오. 그러나 그대가 저승 중간계를 지나는 동안, 겨울이

라면 시체가 얼어 버렸을 것이고 여름이라면 부패했을 것이오.
또는 그대의 가족들이 매장했거나 화장 해버렸을지도 모르고,
새나 짐승의 먹이가 되었을지도 모르오. 그래서 그대는 그대의
시체 속으로 들어가지 못할 것이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9번까지 그 짓을 반복할 것이오. 그대는 들어갈 곳이 없기 때문
에 절망하며, 바위나 돌틈에 낀 것 같이 답답함을 느낄 것이오.
이런 고통은 탄생 중간계의 특징이오. 깃들만한 육체를 찾아 아
무리 헤멜지라도, 이런 고통만 반복될 뿐 쉴 곳은 찾지 못한다
오. 그러니 육체에 대한 갈망을 버리도록 하시오. 억지로 어떻게
해 보려는 노력을 포기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갖도록 하시오.

이 가르침을 듣고 이해하는 사람은, 이 중간계에서 절대 자유
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