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계의 곤경에서 구원을 청하는 기도
여기에 실린 <중간계의 곤경에서 구원을 청하는 기도>는 앞에
나온 <붓다와 보살들께 구원을 청하는 기도>와 뒤에 나올 <여
섯 중간계에 들어가기 전에 드리는 기도>와 함께 이어서 드리
도록 되어 있다. 전반부는 5가지 지혜를 상징하는 다섯 붓다 계
열의 대표 붓다와 그의 배우자 붓다에게 구원을 요청하는 내용
으로 되어 있다. 무지(망상), 분노(미움), 자만심(아집), 탐욕(정
욕), 질투심(시기심)이라는 5가지 독을 변형시키는 데 초점을 맞
추고 있다. 중간계를 여행하는 영혼이 드리도록 되어 있는 후반
부는 중간계에서의 체험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함께, 깨달음을
얻어 절대 자유의 경지로 들어가게 해 달라는 요청이 뒤따르고
있다. 중간계로의 전이(轉移)를 충분히 준비한 사람이라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이다.
모든 스승과 다섯 원형 붓다와 그들의 배우자들께 엎드려 절하
옵나이다. 청하옵건대, 큰 사랑을 베푸사 저를 진리의 길로 이끌
어 주소서!
제가 심한 혼란 속에서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신성한 법통을 이어 받은 스승들의 인도를 받아,
배우고 생각하고 명상하여,
흔들리지 않는 빛의 길을 가게 하소서.
그들의 수행의 짝[다끼니]들이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어두운 무지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바이로차나 붓다(大日如來)의 인도를 받아,
궁극적인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다트비쉬바리 붓다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강한 분노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바즈라사트바 붓다(持金剛佛)의 인도를 받아,
거울 같은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붓다로카나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강한 아집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라트나삼바바 붓다(寶生佛)의 인도를 받아,
평등하게 보는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마마키 붓다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지나친 탐욕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아미타바 붓다(阿彌陀佛)의 인도를 받아,
분석하는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판다라바시니 붓다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심한 질투심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아모가싯디 붓다(不空成就佛)의 인도를 받아,
성취하는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사마야타라 붓다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아래에 나오는 기도는 저승 중간계에 관련된 본문에 나온다. 내
가 확인할 수 있는 범위에서는, 이 부분이 <중간계의 곤경에서
구원을 청하는 기도>에 포함된 본문을 발견할 수 없었다. 내용
은 5가지 독과 다섯 붓다와 그들의 배우자, 그리고 5가지 지혜
에 관한 것이다.
제가 5가지 심한 독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다섯 계열의 승리자 붓다들의 인도를 받아,
5가지 지혜가 어우러진 투명한 빛 속으로 들어가게 하소서.
다섯 붓다의 배우자 붓다들이 수호자가 되어,
윤회하는 여섯 존재 차원(六道輪廻)에서 저를 건져 주소서.
제가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여,
지극히 순수한 다섯 붓다의 땅에 이르게 하옵소서.
제가 강한 본능에 이끌려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깨달음을 얻은 영웅적인 스승들의 인도를 받아,
희열이 넘치는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들의 수행의 짝[다끼니]들이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영웅적인 스승 으로 번역한 산스크리트어 비드야다라 (Vidyad
hara)의 문자적인 뜻은 지식의 보유자 이다. 고대 인도와 티벳
에서 인간의 내면 세계를 탐구하던 사람들을 일컫는다. 엄밀히
말해서 그들은 과학자들이었다. 그들의 연구실은 인간의 내면
세계였다. 그들은 마음과 그 작용에 통달한, 비물질 문명 세계
의 중추적인 과학자들이다.
희열 로 번역한 티벳어 lhan skyes의 문자적인 뜻은 결합의 결
과 이다. 이 책 1부 해설 부분에서는 오르가즘 이라고 옮기기도
했다. 이에 상응하는 산스크리트어 사하자(sahaja)는 보통 타고
난 또는 자연 그대로의 라는 뜻으로 번역한다. 이 말은 특별히
비어-있음 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 에고가 녹아 버린 상태의 희
열을 가리킨다. 육체적인 관점에서는 성적인 오르가즘에 해당
하는 희열이라고 말할 수 있다. 깨달음의 희열을 오르가즘이라
고 하는 것이 처음에는 충격적으로 들릴 수도 있으리라. 하지만
이 말을 사용하는 진정한 목적은, 비어-있음 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 삶과 죽음이 통합된 초월적인 상태를 묘사하기 위함임을
기억해 주기 바란다.
제가 강렬한 환각 속에서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붓다들의 인도를 받아,
두려운 환상을 극복하는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공간을 가득 채운 다끼니[女神]의 무리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저로 하여금 푸른색 사파이어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공간[空]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백색 다이아몬드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
어,물[水]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노란 색 황금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땅[地]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붉은 색 루비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불[火]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초록색 에머랄드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바람[風]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이처럼 무지개 빛 다섯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5가지 원소들이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붓다들이 좌정하신
장엄한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소리와 빛과 광선이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모든 소리를 제가 만들어 낸 소리인 줄 알게 하소서.
모든 빛을 제가 만들어 낸 빛인 줄 알게 하소서.
모든 광선을 제가 만들어 낸 광선인 줄 알게 하소서.
제 자신이 곧 중간계의 실체임을 알게 하소서.
저로 하여금 붓다의 세 몸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여기에 실린 <중간계의 곤경에서 구원을 청하는 기도>는 앞에
나온 <붓다와 보살들께 구원을 청하는 기도>와 뒤에 나올 <여
섯 중간계에 들어가기 전에 드리는 기도>와 함께 이어서 드리
도록 되어 있다. 전반부는 5가지 지혜를 상징하는 다섯 붓다 계
열의 대표 붓다와 그의 배우자 붓다에게 구원을 요청하는 내용
으로 되어 있다. 무지(망상), 분노(미움), 자만심(아집), 탐욕(정
욕), 질투심(시기심)이라는 5가지 독을 변형시키는 데 초점을 맞
추고 있다. 중간계를 여행하는 영혼이 드리도록 되어 있는 후반
부는 중간계에서의 체험에 대한 간략한 요약과 함께, 깨달음을
얻어 절대 자유의 경지로 들어가게 해 달라는 요청이 뒤따르고
있다. 중간계로의 전이(轉移)를 충분히 준비한 사람이라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내용이다.
모든 스승과 다섯 원형 붓다와 그들의 배우자들께 엎드려 절하
옵나이다. 청하옵건대, 큰 사랑을 베푸사 저를 진리의 길로 이끌
어 주소서!
제가 심한 혼란 속에서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신성한 법통을 이어 받은 스승들의 인도를 받아,
배우고 생각하고 명상하여,
흔들리지 않는 빛의 길을 가게 하소서.
그들의 수행의 짝[다끼니]들이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어두운 무지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바이로차나 붓다(大日如來)의 인도를 받아,
궁극적인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다트비쉬바리 붓다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강한 분노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바즈라사트바 붓다(持金剛佛)의 인도를 받아,
거울 같은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붓다로카나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강한 아집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라트나삼바바 붓다(寶生佛)의 인도를 받아,
평등하게 보는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마마키 붓다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지나친 탐욕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아미타바 붓다(阿彌陀佛)의 인도를 받아,
분석하는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판다라바시니 붓다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제가 심한 질투심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아모가싯디 붓다(不空成就佛)의 인도를 받아,
성취하는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의 배우자 사마야타라 붓다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아래에 나오는 기도는 저승 중간계에 관련된 본문에 나온다. 내
가 확인할 수 있는 범위에서는, 이 부분이 <중간계의 곤경에서
구원을 청하는 기도>에 포함된 본문을 발견할 수 없었다. 내용
은 5가지 독과 다섯 붓다와 그들의 배우자, 그리고 5가지 지혜
에 관한 것이다.
제가 5가지 심한 독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다섯 계열의 승리자 붓다들의 인도를 받아,
5가지 지혜가 어우러진 투명한 빛 속으로 들어가게 하소서.
다섯 붓다의 배우자 붓다들이 수호자가 되어,
윤회하는 여섯 존재 차원(六道輪廻)에서 저를 건져 주소서.
제가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여,
지극히 순수한 다섯 붓다의 땅에 이르게 하옵소서.
제가 강한 본능에 이끌려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깨달음을 얻은 영웅적인 스승들의 인도를 받아,
희열이 넘치는 지혜의 투명한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그들의 수행의 짝[다끼니]들이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영웅적인 스승 으로 번역한 산스크리트어 비드야다라 (Vidyad
hara)의 문자적인 뜻은 지식의 보유자 이다. 고대 인도와 티벳
에서 인간의 내면 세계를 탐구하던 사람들을 일컫는다. 엄밀히
말해서 그들은 과학자들이었다. 그들의 연구실은 인간의 내면
세계였다. 그들은 마음과 그 작용에 통달한, 비물질 문명 세계
의 중추적인 과학자들이다.
희열 로 번역한 티벳어 lhan skyes의 문자적인 뜻은 결합의 결
과 이다. 이 책 1부 해설 부분에서는 오르가즘 이라고 옮기기도
했다. 이에 상응하는 산스크리트어 사하자(sahaja)는 보통 타고
난 또는 자연 그대로의 라는 뜻으로 번역한다. 이 말은 특별히
비어-있음 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 에고가 녹아 버린 상태의 희
열을 가리킨다. 육체적인 관점에서는 성적인 오르가즘에 해당
하는 희열이라고 말할 수 있다. 깨달음의 희열을 오르가즘이라
고 하는 것이 처음에는 충격적으로 들릴 수도 있으리라. 하지만
이 말을 사용하는 진정한 목적은, 비어-있음 에 대한 깨달음을
통해 삶과 죽음이 통합된 초월적인 상태를 묘사하기 위함임을
기억해 주기 바란다.
제가 강렬한 환각 속에서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붓다들의 인도를 받아,
두려운 환상을 극복하는 빛 가운데로 들어가게 하소서.
공간을 가득 채운 다끼니[女神]의 무리가 수호자가 되어,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게 하소서.
그리하여 제가 완전한 붓다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옵소서.
저로 하여금 푸른색 사파이어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공간[空]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백색 다이아몬드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
어,물[水]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노란 색 황금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땅[地]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붉은 색 루비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불[火]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초록색 에머랄드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바람[風]의 원소가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이처럼 무지개 빛 다섯 붓다의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5가지 원소들이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저로 하여금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붓다들이 좌정하신
장엄한 영역만을 바라보게 하시어,
소리와 빛과 광선이 저를 대적하지 못하도록 해 주소서.
모든 소리를 제가 만들어 낸 소리인 줄 알게 하소서.
모든 빛을 제가 만들어 낸 빛인 줄 알게 하소서.
모든 광선을 제가 만들어 낸 광선인 줄 알게 하소서.
제 자신이 곧 중간계의 실체임을 알게 하소서.
저로 하여금 붓다의 세 몸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인도하소서.
'티벳의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눈.'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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