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중심에는 오직마음을 통해서 만이 도달할 수 있다.왜냐하면 우리는 마음속에 서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머리로 산다. 어떠한 내면의 여행도 바로 여기서 부터 시작되
는 것이다. 그리고 마음은 소리다. 모든 소리가 멈추면 그대의 마음은 더 이상 작용
하지 않는다. 침묵속에는 마음이 없다. 침묵은 무심이다. 우리는 보통 마음이 고요하다
라는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 말은 틀린말이다. 마음은 침묵이 사라진 상태다.
마음과 침묵은 함께 존재할 수 없다. 마음이 있을 때는 침묵이 없고 침묵이 있을 때는
마음이 없다. 고요한 마음같은 것은 있을 수가 없다. 그것은 마치 살아있는 시체라는
말과 같은 식이다. 어떤 사람이 죽었다면 그는 더 이상 살아있지 않다. 그리고 반대로
그가 살아있다면 그는 죽은 시체가 아니다. 그래서 고요한 마음같은 것은 있을 수가
없다. 그러나 이 말은 널리 퍼져 있고 사람들을 혼돈시킨다. 명상을 모르는 사람들이
함부로 이 말을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침묵이 들어오면 마음이 나가고 마음이 들어
오면 침묵이 나간다. 그 둘이 함께 있을 수는 없다.
탄트라비젼에서.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머리로 산다. 어떠한 내면의 여행도 바로 여기서 부터 시작되
는 것이다. 그리고 마음은 소리다. 모든 소리가 멈추면 그대의 마음은 더 이상 작용
하지 않는다. 침묵속에는 마음이 없다. 침묵은 무심이다. 우리는 보통 마음이 고요하다
라는 말을 많이 한다. 하지만 그 말은 틀린말이다. 마음은 침묵이 사라진 상태다.
마음과 침묵은 함께 존재할 수 없다. 마음이 있을 때는 침묵이 없고 침묵이 있을 때는
마음이 없다. 고요한 마음같은 것은 있을 수가 없다. 그것은 마치 살아있는 시체라는
말과 같은 식이다. 어떤 사람이 죽었다면 그는 더 이상 살아있지 않다. 그리고 반대로
그가 살아있다면 그는 죽은 시체가 아니다. 그래서 고요한 마음같은 것은 있을 수가
없다. 그러나 이 말은 널리 퍼져 있고 사람들을 혼돈시킨다. 명상을 모르는 사람들이
함부로 이 말을 사용해 왔기 때문이다. 침묵이 들어오면 마음이 나가고 마음이 들어
오면 침묵이 나간다. 그 둘이 함께 있을 수는 없다.
탄트라비젼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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