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슈나무르티: 당신은 내 말을 듣고 있지 않았던 것 같군요. 모르긴 하지만 아마 당신은
나에게 던질 질문에만 골몰하고 있었을 겁니다. 이걸 어떤 식으로 물어볼까, 하고 궁리하고
있었겠지요. 사실, 방법이 다르다뿐이지, 여러분 모두가 이런 식이었을겁니다. 사람들에게는
저마다 선입견이라는게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내가 하는 말이 듣고 싶었던 말이 아니면
슬그머니 귓전으로 흘려 버립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자신들 나름의 문제로 꽉 차 있으니까요.
조금 전에 질문한 분이 내 말을 잘 들었다면, 그래서 불만, 기쁨, 창조성의 속성을 제대로
파악하게 되었다면 아마 이런 질문은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쨌건 불만이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없게 합니까? 제대로 생각한다는 건 어떤 겁니까? 생각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으려는 것이 제대로 하는 생각입니까? 당신의 마음이 결과에 관심을
갖는다면,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어떤 결과, 결말을 찾으려 하지 않을 때,
무엇인가를 얻으려 하지 않을 때, 당신을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까?
당신에게 편견이나 특정의 믿음이 있으며, 말하자면 힌두 교도로서, 공산주의자로서, 기독
교도로서의 입장에 있으면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까?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원숭이가 말뚝에
묶이듯이 마음이 어떤 믿음에 묶이지 않을 때에야 당신은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결과에
연연하지 않을 때만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편견이 없을 때만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게 다 무슨 말이냐 하면, 당신의 마음이 어떤 형태의 무사 안일도 추구하지 않을 때, 따라서
마음이 두려움에서 자유로와졌을때만 제대로, 단순하고 곧게 생각할 수 있다 이 말입니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는 불만이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없게 합니다. 불만을 통해 어떤 결과를
추구할 때, 이 불만을 해소시켜 버리려 할 때,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조용하고, 평화롭게 살고
싶어질 때, 제대로 생각한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매사에-자신의 편견에, 자신의 믿에,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에-불만을 느끼면서도 어떤 결과를 좇지 않는다면, 이 불만이 생각의
초점을 특정 대상이나 특정 방향이 아닌 곳으로 맞춰 줍니다. 그러면 당신의 사고 과정은 아주
곧고 단순 명료해집니다.
노소를 막론하고, 우리들 대부분은 무엇인가를 바라기 때문에 더 많은 지식, 더 나은 일자리를
얻고 싶어하고, 더 좋은 자동차를 사고 싶어하고 더 많은 봉급을 받고 싶어하기 때문에 불만이
생깁니다. 우리의 불만은 더 많은 것에 대한 욕망에 그 뿌리를 대고 있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이
불만을 품는 것은, 단지 더 많은 것은 바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가 말하는 불만은 이런
종류의 불만이 아닙니다.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없게 하는 것은 더 많은 것에 관한 불만입니다.
반면에, 만일 우리가 더 많은 것은 원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모르는 채
불만을 갖는다면, 그리고 우리가 우리 직업, 돈을 번다는 사실 자체, 지위나 권력을 추구하는
태도 자체, 우리의 전통, 우리가 기왕에 가지게 된 것, 장차 가지게 될 것에 대해 불만을
품는다면, 또한 우리가 특정 대상이 아니라 모든 것에 대해 불만을 품는 다면, 이 불만이야말로
오히려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받아들이거나 따르는 대신, 묻고 조사하고 꿰뚫어 보려 하는 데에서 통찰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나에게 던질 질문에만 골몰하고 있었을 겁니다. 이걸 어떤 식으로 물어볼까, 하고 궁리하고
있었겠지요. 사실, 방법이 다르다뿐이지, 여러분 모두가 이런 식이었을겁니다. 사람들에게는
저마다 선입견이라는게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내가 하는 말이 듣고 싶었던 말이 아니면
슬그머니 귓전으로 흘려 버립니다. 여러분의 마음은 자신들 나름의 문제로 꽉 차 있으니까요.
조금 전에 질문한 분이 내 말을 잘 들었다면, 그래서 불만, 기쁨, 창조성의 속성을 제대로
파악하게 되었다면 아마 이런 질문은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어쨌건 불만이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없게 합니까? 제대로 생각한다는 건 어떤 겁니까? 생각을
통해 무엇인가를 얻으려는 것이 제대로 하는 생각입니까? 당신의 마음이 결과에 관심을
갖는다면,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까? 아니면, 어떤 결과, 결말을 찾으려 하지 않을 때,
무엇인가를 얻으려 하지 않을 때, 당신을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까?
당신에게 편견이나 특정의 믿음이 있으며, 말하자면 힌두 교도로서, 공산주의자로서, 기독
교도로서의 입장에 있으면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까?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원숭이가 말뚝에
묶이듯이 마음이 어떤 믿음에 묶이지 않을 때에야 당신은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결과에
연연하지 않을 때만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편견이 없을 때만 제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게 다 무슨 말이냐 하면, 당신의 마음이 어떤 형태의 무사 안일도 추구하지 않을 때, 따라서
마음이 두려움에서 자유로와졌을때만 제대로, 단순하고 곧게 생각할 수 있다 이 말입니다.
따라서 어떤 의미에서는 불만이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없게 합니다. 불만을 통해 어떤 결과를
추구할 때, 이 불만을 해소시켜 버리려 할 때,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조용하고, 평화롭게 살고
싶어질 때, 제대로 생각한다는 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매사에-자신의 편견에, 자신의 믿에,
자신이 느끼는 두려움에-불만을 느끼면서도 어떤 결과를 좇지 않는다면, 이 불만이 생각의
초점을 특정 대상이나 특정 방향이 아닌 곳으로 맞춰 줍니다. 그러면 당신의 사고 과정은 아주
곧고 단순 명료해집니다.
노소를 막론하고, 우리들 대부분은 무엇인가를 바라기 때문에 더 많은 지식, 더 나은 일자리를
얻고 싶어하고, 더 좋은 자동차를 사고 싶어하고 더 많은 봉급을 받고 싶어하기 때문에 불만이
생깁니다. 우리의 불만은 더 많은 것에 대한 욕망에 그 뿌리를 대고 있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이
불만을 품는 것은, 단지 더 많은 것은 바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내가 말하는 불만은 이런
종류의 불만이 아닙니다.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없게 하는 것은 더 많은 것에 관한 불만입니다.
반면에, 만일 우리가 더 많은 것은 원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원하는 게 무엇인지 모르는 채
불만을 갖는다면, 그리고 우리가 우리 직업, 돈을 번다는 사실 자체, 지위나 권력을 추구하는
태도 자체, 우리의 전통, 우리가 기왕에 가지게 된 것, 장차 가지게 될 것에 대해 불만을
품는다면, 또한 우리가 특정 대상이 아니라 모든 것에 대해 불만을 품는 다면, 이 불만이야말로
오히려 생각을 제대로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합니다. 우리가 어떤 일을
받아들이거나 따르는 대신, 묻고 조사하고 꿰뚫어 보려 하는 데에서 통찰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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