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 조각가 루터 피자미니가 칼루나트가 끼친 영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적이 있다.
"여기는 황무지가 아니라 내 집이였습니다. 내 집에 당신들이
쳐들어 온거죠. 백인들은 질병과도 같습니다. 와서는 고래든
황소든 원하는 것 만큼 취했어요.자기네들이 모든 것을
사냥해서 바닥을 내놓고선 우리에게 더이상 사냥을 금지한다고
말했지요.백인들은 위대한 성자처럼 와서는 내 땅을 빼앗아
갔습니다. 그 위대한 성자는 다른 것들도 빼앗아 갔다.
바로 이누이트의 시간이다. 유럽인 선교사들은 전 세계 다른
지역에서와 마찬가지로 북극에서도 정복된 문화의 정신을
조종하기를 윈했다. 그래서 그들은 자유 중에서도 가장
형이상학적인 시간의 자유에 대해 지시하고 명령했다.
그들은 시계를 들여와 시간을 길들이고 가둠으로써 그
자연적인 야성에 울타리를 쳤다. 선교사들은 정시의 교회
예배와 정기적인 기도에 참여하기를 강력히 주장했고
사냥꾼들에게 안식일에 사냥을 못하도록 금지시켰으며
기독교력을 들여왔다. 이누이트의 전통 달력은 태음월
(보름달이 뜬때부터 다음 보름달이 뜰때 까지의 시간으로
평균 29일 12 시간44분2초를 말한다. ) 을 기준으로 땅의
주기를 따르는 주요 사건에 따라 달의 이름을 지었다.
존 맥도널드는 "극의 하늘"에서 이글루리크의 달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 그 내용에 따르면 한 해는 태양이 있음직
하다(1월 중순)에서 시작해 13개의 태음월을 지나면서
차례로 "태양이 더 높아진다" "바다표범 새끼의 조산"
'바다표범 새끼의 출생" 수염바다 표범의 새끼의 출생"
"순록새끼" "알" "순록이 털갈이 하다" "순록의 털이 두꺼워
지다" "순록의 뿔에서 껍질이 두꺼워지다" (10월보다 더
시적이지 않은가?) 그리고 "겨울의 진행" "듣는 달" "위대한
어두움" 을 거친다. (11월 말경을 이르는 "듣는 달"에는
바다가 얼고 모든 얼음이 충분히 단단해지기 때문에
사람들은 개를 몰아 여기저기 흩어진 집으로 이동하면서
이웃을 방문하거나 새로운 소식을 들을 수 있다.) 이 알기
쉬운 달력은 자연의 풍경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그러나 벽에 매달린 두꺼운 빈 백지의 달력은 땅을 보지
못하게 막는다. 이누이트의 언어에는 시간에 해당하는
단어가 없다. 존 맥도널드가 젊은 이누크 남자에게 시간을
어떻게 정읭하는가를 물었더니 그는 "시간이요?" 하면서
의아해 했다. "시간은 9시에서 5시 까지죠" 사냥꾼들은
칼루나트가 사용하는 시간의 명령조에 민감하고 그것을
매우 싫어한다. 사양을 하려 나간간 사람들에게는 "그들에게
지시를 내리는 시간이 없었다"고 한 원로는 말했다.
테오 이쿠마스는 "요즈음은 시간이 지배하는 시대"라고
말한다. 조지프 쿠누는 "마을에서는 시간의 시간이 지배적"
이라고 말하며 불만을 드러내느라 손가락으로 시계를 툭툭
쳤다.
"정착촌에서는 시계의 시간만이 유일하지만 땅을 나아가면
봄과 여름이 오고 항상 빛과 시간과 자유가 있지" 땅으로 나가면
야생적인 시간을 통해 누구나 자신의 자유를 느낄 수 있다.
제이 그리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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