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슈나무르티: 당신은 옳다고 생각되는 말을 들으면 일상 생활 속에서 이를 실천하고
싶어합니다. 그러니까 당신의 생각과 행동 사이에는 틈이 있습니다. 그렇지요? 당신은, 생각은
이렇게 하고 행동은 저렇게 합니다. 그러나 당신은 생각한 바를 실천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행동과 생각에 이러한 틈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은 어떻게 하면 이 틈을 메울 수 있느냐,
어떻게 하면 생각을 행동에다 잇댈 수 있느냐고 묻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 정말 하고 싶을 때
당신은 그 일을 합니다. 밖에 나가서 크리켓을 하고싶다, 재미를 느낄 만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면 당신은 그 일을 할 방법과 수단을 찾아냅니다. 어떻게 하면 실행할 수 있느냐고 묻지
않습니다. 당신은 그 일에 대해 열이 올라 있어서, 당신의 전존재, 온 마음, 온 생각이 온통 거기
쏠려 있기 때문에 그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상태와는 조금 다른 이 문제의 경우 당신은 아주 교활해져 있습니다. 당신은 이
일을 생각하면서 저 일을 실행하고 싶어합니다. 당신은, 그것 참 근사한 일이다, 일단은 찬성이다,
그러나 어떻게 했으면 좋을지 모르겠다, 그러니 이를 실천 할 방법을 가르쳐 달라, 이렇게 말하고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에게 이를 실천할 의사가 없다는 뜻입니다. 당신이 정말 바라고 있는 것은실천을 미루는 일이며, 그 까닭은, 그것이 어떤 것이든 조금만 질투하기를 원하는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 다 질투하는데, 나는 왜 질투하면 안 되나?" 이렇게 생각하면서 전과 다름없는
상태에 머물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말 당신이 남을 질투하지 않으려면, 질투의 진실을 알면,
코브라의 진실을 보듯이 질투라는 것의 진실을 알면 당신은 더 이상 남을, 어떤 상태를 질투하
지않아도 됩니다. 즉 질투하는 상태가 끝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질투하는 상태에서
해방될 수 있느냐고 묻지도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사물이나 상태의 진실을 아는 일입니다. 그런 상태를 실천하는 방법을 묻는
것이 아닙니다. 실천하는 방법을 묻는다는 것은 그 상태의 진실을 모르고 있다는 뜻입니다. 길을가다가 코브라를 만나면, '이 일을 어떻게 한다?'하고 자신에게 묻습니까? 당신은 코브라가
얼마나 위험한 동물인지 잘 아니까 몸을 피할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은 이 질투하는 상태가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따져 보지 않았습니다. 여기에 대해 당신에게 이야기해 준 사람도 없고,
함께 따져본 사람도 없습니다. 질투하면 안 된다는 말은 들은 적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질투의
본질을 따져 본 적은 없습니다. 그래서 당신은 사회나 조직화 된 종교가 다 이 질투, 무엇인가
다른 것이 되고자 하는 욕망을 그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질투라는것의 본질을, 그 진실을 꿰뚫어 볼 때 질투심은 사라집니다.
'어떻게 하면 실천할 수 있느냐.'는 것은 생각이 모자라는 사람의 물음입니다. 어떤 일을 실천
할방법을 모른다, 그런데 그 일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면 그 일을 곰곰이 따져 보세요.
그러면 눈에 보이기 마련입니다. 이러지를 않고 삐딱하게 앉아, "탐욕에서 벗어날 방법을 가르쳐주시오." 하고 백날 물어봐야 탐욕은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깨어 있는 마음으로, 편견을
물리치고 이 탐욕의 본질을 묻고 따진다면, 여러분의 전존재를 이 물음에 던져 넣는다면, 스스로질투의 진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당신을 자유롭게 하는 것은 진실 자체이지, 자유로워질방법을 알아내려는 태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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