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靈)의 탄생
「너희들은 새로 태어나지 않으면 아니된다」라고 예수는 말씀하셨다.
이것은 그 누구가 인간으로 태어날 것임을 명령했음을 의미함이 아니라,
이것은 필연적으로 그렇게 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라는 뜻이다. 생명을
가지기 위해서 인간은 합리적 의식에 의해 이 생존 속에 새로이 태어나지
않으면 안된다. 합리적 의식은 인간으로 하여금 이 의식에 의해서
표시되는 행복 속에 생활을 찾게 하고자 인간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이
행복 속에서 생활을 찾는 자는 생명을 가지게 되나, 이 속에서 생활을
찾지 못하고, 그것을 동물아의 행복 속에서 찾는 자는 이 사실 그 자체에
의해서 스스로 생명을 잃는 것이다. 예수에 의해 주어진 인생의 정의는 이
한가지 일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개인적 행복이 희구를 인생으로 아는 자들은 이런 말씀을 듣더라도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아니나 이해할 수 없는 것이다. 그들에게는 이
말씀이 전혀 뜻이 없거나 혹은 극히 빈약한 의미인 어떤 감상적이고
신비적인―그들은 이렇게 말하기를 좋아한다. ―기분이 있기나 한 것처럼
보이게 해주는데 지나지 않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들이 그들로서는
들어가기 어려운 상태를 설명하고 있는 이것의 의미를 깨달수 없음은,
마치 메말라서 이제는 움이 트지 못하는 씨앗이, 습기를 띠고 이미 움트고
있는 씨앗의 상태를 이해하지 못함과 같은 것이다. 메마른 씨앗으로서는
그 움터 나오려는 씨앗을 비쳐주는 태양도 그저 무의미한 우연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약간의 열과 빛을 더해 줌에 지나지 않은
그것이 움트기 시작한 씨앗에게 있어서는 생으로 태어나오는 원인이 된다.
이것은 마치 아직 동물아와 합리적 의식의 내적 모순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로, 이성인 태양의 빛이 그들에게는 무의미한 우연,
감상적이고 신비적인 말씀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태양은 다만 이미
생명이 움트기 시작한 것만을 삶으로 인도하는 것이다.
이것은 결코 인간에게만 그치지 않고 동물에서도 식물에서도 생명이
어떻게 해서, 언제, 어디서, 생겨 나오느냐는 것을 오늘날까지 그 누구도
알아낸 사람이 없다. 인간의 생명의 발생에 대해서 예수는「이 일은
아무도 알지 못한다. 또 알 수 없다.」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실제 어떻게 하여 인간의 내부에 생명이 발생하느냐함을 알 수
있을까? 생명은 인간의 빛이다. 생명은 만물의 생명이다. 삼라만상의
원천이다. 어찌 인간이 그 발생 상태를 알 수 있으리오? 인간에게는
발생하거나 멸망하는 것은 살아 보지 않은 것, 즉 공간과 시간 사이에
나타나 있는 것뿐이다. 생명은 참된 존재이다. 따라서 그것은 인간에게
있어서는 발생하거나 멸망될 수도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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