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하나는 내향적 인간으로 다른 하나의 외향적 인간으로
불렀다. 외향적 인간은 세상사에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행위적인 사람들이다. 그들은 속세의 부나 명예
지위나 권력에만 관심이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정치가나
사회개혁가가 된다. 그들은 위대한 지도자나 경영자가
된다. 그들은 사물에 세상일에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 자신에게는 흥미가 없는 것이다.
그리고 내향적 인간은 매우 수동적인 사람들이다.
그들은 무엇인가 꼭 하여야 할 일들만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고서는 그들은 행위에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눈을 감은 채 그대로 있기를 좋아
한다. 그들은 시인이나 신비주의자 명상가가 된다.
그들에게는 이 세상이 재미가 없다. 그들은 오직 그들
자신에게만 흥미가 있다. 그들은 눈을 감고 에너지를
안으로 향한다. 그러나 승찬은 이 둘 다를 틀렸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분열되었기 때문이다.
외향적인 인간을 언제나 내면에서 무엇인가 결핍을
느낄 것이다. 그는 대단한 권력가가 될지는 모르지만
깊은 내면에서 그는 무기력하고 연약함은 느낄 것이다.
겉보기에 그는 많은 부를 축적했을 지도 모르지만
내부에서 그는 실패하였음을 안다. 그는 불균형하다
그는 바깓에서 너무 많은 댓가를 치렀다. 그는 한쯕
극단으로만 치달았다. 한쪽 극단으로 치달을 때
거기에 불균형만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시인이나 명상가 신비주의자는 언제나 그
자신속에 머물면서도 항상 무언가 결핍을 느낄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바깓세상에는 부를 누릴 수 없기
때문이다. 바깓세상 또한 아름다운 것이다. 꽃들이
거기에 있다. 그리고 별들과 떠오르는 태양이 거기에
있다. 강이 흐르고 폭포가 노래하고 있다.
그는 가난하다. 왜냐하면 그는 전 우주를 부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스스로 감금당한 폐인이다. 이
둘 모두가 극단이다. 그러므로 극단을 피하라.
외부와 내부에 차별을 두지 말라. 그리고 융이 분류한
내향적이거나 외향적인 인간이 되지 말라.
오쇼의 신심명 강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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