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의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눈.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음]

별관신사 2013. 6. 29. 05:32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음]

앞에서 일러 준 대로 명상하지 못하고, 따라서 빛을 인식하지
못하는 우둔한 사람이 있을 수 있다. 그런 사람은 자궁 입구를
찾아 돌아다닐 것이다. 그런 사람에게는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
을 막는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 중요하다. 그대는 그의 이름
을 부른 다음, 다음과 같이 일러주도록 하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앞에서 일러 준 가르침을 이해
하지 못했다면, 그대는 지금 진화의 힘에 의해 위나 옆이나 아
래로 머리가 쏠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오. 그렇다면 자비로
운 주님[觀世音菩薩]을 기억하고, 그분에 대해 명상하도록 하시

오. 이제 앞에서 설명한 바 있는 무서운 광경이 나타날 것이오.
태풍과 눈보라가 몰아치고, 우박이 쏟아지며, 짙은 안개 속에서
수많은 무리가 그대를 치려고 몰려들 것이오. 그러면 그대는 어
디로든 도망가 숨으려고 할 것이오. 이때 공덕을 쌓은 것이 없

다면 비참한 장소로 숨어 들어갈 것이고, 공덕이 있다면 행복한
장소로 피해 들어갈 것이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 즈음에
그대가 태어날 땅이나 장소에 대한 상징이 나타난다오. 이 시기
에 관련된 아주 중요한 가르침이 있소. 그러니 정신 똑바로 차

리고 잘 듣도록 하시오. 생전에 전혀 수행한 바가 없어서 앞에
서 일러 준 가르침을 통해서도 아직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할지
라도, 지금부터 일러 주는 가르침을 잘 듣고 이해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소. 그러니 잘 들으시오.

이제는 자궁 입구를 막는 것이 꼭 필요할 때라는 것을 알아
야 하오. 자궁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는 방법은 2가지가 있
소. 첫째는 들어가려는 사람의 행동을 저지하는 방법이 있고, 둘

째는 들어가려는 자궁 입구를 막아 못들어 가게 하는 방법이 있
다오. 이제 들어가려는 사람의 행동을 저지시키는 첫번째 방법
부터 설명하겠소.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는 첫번재 방법은, 수호불이나 수호
신에 대해 명상함으로써 재탄생을 위해 자궁으로 들어가는 기
계적인 과정을 방해하는 기법이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 아무개여! 그대의 수호불을 생생하게
시각화 하여 바라 보도록 하시오. 물에 비친 달처럼 실체가 없
는 그의 신비한 형체를 생생하게 상상해야 하오. 그대의 수호불
의 모습을 생생하게 시각화 할 수 없다면, 자비로운 주님 아발

로키테스바라(觀世音菩薩)의 모습을 상상하도록 하시오. 수호불
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린 다음에는, 그 형체가 사고의 대상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투명한 비어-있음 속으로 사라져 들어가는
모습을 상상하시오. 깨달음을 얻은 붓다들게서 말씀하셨소. 이런
식으로 명상하면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그러
니 일러 주는대로 명상하도록 하시오.

그래도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지 못하겠거든 자궁 입구
를 막는 방법을 잘 듣고 그대로 시행하도록 하시오. 이제 제가
읽는 기도문을 따라서 반복하도록 하시오. 이 기도문은 <여섯
중간계에 들어가기 전에 드리는 기도>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오.

오, 이제 탄생 중간계의 여명이 밝아 오고 있구나.
마음과 뜻을 한 데 모아,
긍정적인 진화의 추진력을 강화시키리라.
자궁 입구를 막고, 저항하리라.
긍정적인 생각과 용기가 필요한 이 때에,
질투심을 버리고,
결합하고 있는 모든 짝들을
나의 영적인 스승과 그의 짝으로 보리라.

뜻을 잘 생각하면서, 크고 분명한 소리로 이 기도를 반복하시오.
뜻을 생각하면서 기도하는 것이 중요하오. 이제 탄생 중간계의
여명이 밝아 오고 있다 는 것은, 그대가 지금 탄생 중간계로 들
어 가고 있다는 뜻이오. 물 속을 들여다 보아도 그대의 모습이
물에 비치지 않는다면, 그게 바로 그대가 탄생 중간계로 접어

들었다는 증거라오. 그대는 지금 물질적인 실체가 없는 정신적
인 몸으로 탄생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는 중이오. 그러므로 마음
을 굳게 먹고 한 곳에 집중해야만 하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 집중이오. 고삐를 움켜잡고 말을 제어하듯이, 그렇게 그대
의 마음을 흔들리지 않도록 제어하시오. 그러면 그대가 마음 먹

는대로 될 수 있소. 그대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은 추호도 생각
하지 마시오. 그대신 생전에 배운 진리나 가르침, 또는 입문할
때 스승께서 하신 말씀이나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리에서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과 같
은 책에 대한 영적인 설명 같은 데에만 마음을 두도록 하시오.

그리고 긍정적인 진화의 추진력만 계속 강화시키리라 고 생각
하도록 하시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오. 정신 똑바로 차리
고 시키는대로 하시오. 이 순간 그대의 결단에 따라 높은 차원
으로 올가갈 수도 있고 낮은 차원으로 떨어질 수도 있소. 분명
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게으름을 피우면 고통스러운 상황에

떨어질 것이오. 그러나 마음을 집중하여 긍정적인 생각만 한다
면 행복하게 될 것이오. 그러니 마음을 집중하여, 선한 것만을
계속 생각하도록 하시오.
지금이 자궁 입구를 막을 때라오. 자궁 입구를 막고 저항해
야 하오. 기도에서 말한 긍정적인 생각과 용기가 필요한 이 때

가 곧 지금이오. 그대는 지금 용기있게 결단을 내리고, 자궁 입
구를 막아야 하오. 자궁 입구를 막는 방법은 5가지가 있소. 마음
속에 꼭 기억해 두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남녀가 성적으로 결합하고
있는 환상이 보일 것이오. 그런 모습이 보일때, 그들 사이로 들

어가지 마시오. 정신 똑바로 차리고 머물러 있으시오. 결합하고
있는 남녀를 그대의 스승과 그의 짝으로 보도록 하시오. 깊이
존경하는 마음으로 그들 앞에 엎드려 정성껏 제물을 바치시오.
물론 제물은 상상으로 만든 정신적인 것이오. 그리고 진지한 태
도로 진리에 대한 가르침을 청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자궁 입구
가 확실히 막힐 것이오.

이 방법으로 자궁 입구를 막지 못하고, 자궁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힘이 계속 작용한다면, 그들을 그대의 수호불과 그의 배우
자 또는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과 그의 배우자로 보도록 노
력하시오. 그들에게 제물을 바치고, 영적인 깨달음을 얻도록 해
달라고 간절히 청하시오. 그러면 자궁 입구가 막힐 것이오.

이 방법으로도 자궁 입구를 막지 못하고, 자궁으로 들어가고
자 하는 힘이 계속 작용한다면, 애착과 증오의 힘을 돌려 놓는
3번째 방법을 사용해야 하오. 태어나는 형태는 4가지가 있소. 알
에서 태어나는 형태(卵生), 자궁에서 태어나는 형태(胎生), 자궁
이나 알을 통하지 않고 변화에 의해 태어나는 형태(化生), 따뜻

하고 축축한 곳에서 태어나는 형태(濕生)가 있소. 이 중에서 알
에서 태어나는 것과 자궁에서 태어나는 것은 비슷하오. 그대 앞
에는 이미 성적인 결합을 하고 있는 남녀의 모습이 나타나기 시
작했소. 이때 애착과 증오의 힘에 영향을 받아 자궁 속으로 들
어가면, 말이나 새나 개나 인간 같은 존재로 태어나게 된다오.

그대가 남자로 태어나는 중이라면 남자로서의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오. 아버지에 대해서는 강한 증오심이 생기고, 어머니에 대
해서는 애착이 생길 것이오. 만약 여자로 태어나는 중이라면 여
자로서의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오. 어머니에 대해서는 강한 질

투와 증오심이 생기고, 아버지에 대해서는 애착과 갈망을 느끼
게 될 것이오. 이런 감정에 휩싸이면 자궁으로 들어가게 되오.
그러면 정자와 난자의 결합에서 비롯되는 희열을 체험하면서 의
식을 잃는다오. 이때부터 그대의 몸은 물질적인 육체를 형성하
기 시작하여, 때가 되면 어머니의 자궁 밖으로 나와 태어나는

것이오. 그대가 정신을 차렸을때, 강아지로 태어난 그대의 모습
을 보게 될 지도 모르오. 이전까지는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개로
태어나서 개집에 묶여 고통을 당하게 되는 것이오. 돼지우리, 개
미굴, 벌레구멍, 소나 양이나 염소 같은 가축의 외양간에 태어날
지도 모르오. 그런 곳에 태어나면 인간 상태로 되돌아 오지 못

하오. 지독하게 우둔하고 미혹된 상태에서 여러가지 비참한 고
통을 경험하게 될 것이오. 같은 식으로 지옥계나 아귀계 등을
떠돌며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할 것이오. 이보다 더 끔찍한 일
은 없소. 아! 아! 생각만해도 끔찍한 일이오. 거룩한 영적인 스승
의 가르침을 받지 못하면 윤회의 깊은 구덩이에 빠져 헤어나오

지 못하오. 그러니 내가 하는 말을 귀담아 들으시오. 그대에게
일러주는 이 가르침을 마음 속에 깊이 새기도록 하시오.
그러면 이제 애착과 증오의 힘을 돌려 놓음으로써 자궁 입구
를 막는 방법을 가르쳐 드리겠소. 잘 듣고 기억하도록 하시오.
앞에서 드린 기도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소.

자궁 입구를 막고, 저항하리라.
긍정적인 생각과 용기가 필요한 이 때에,
질투심을 버리고,
결합하고 있는 모든 짝들을
나의 영적인 스승과 그의 짝으로 보리라.

앞에서도 말했듯이 장차 남자로 태어날 상태라면 어머니에게
는 애착을 느끼고 아버지에게는 증오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여
자로 태어날 상태라면 아버지에게 애착을 느끼고 어머니에게 증
오심을 가지게 될 것이오. 이렇게 강한 질투심에 사로 잡힐 때
를 위한 중요한 가르침이 있소.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애착과 증오심이 일어나거든 이
렇게 생각하도록 하시오. 아! 이런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 때
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는 것이로구나. 애착과 증오를 버리지
않으면 끝없이 방황하게 되겠지. 고통의 바다 속으로 들어가 영

원히 괴로움을 당하겠지. 그러니 애착과 증오를 털어 버리자. 정
신 똑바로 차리고, 다시는 애착과 증오의 감정에 휩싸이지 않도
록 하자. 탄트라 경전은 이런 결단과 집중 상태가 자궁 입구를
막는다고 가르치고 있소.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그대의 마
음을 한 곳에 집중 하시오. 앞에서 가르쳐 준 대로 명상을 해도
자궁 입구가 막히지 않는다면, 그래서 자궁으로 들어가려는 힘
이 계속 작용한다면, 현상의 비실재성에 대해 명상함으로써 자
궁 입구를 막아야 하오. 이렇게 생각하도록 하시오. 암컷과 수

컷, 어머니와 아버지, 태풍과 회오리 바람과 천둥, 무시무시한
광경 등 모든 현상은 실체가 없는 환영(幻影)이다. 실제로 존재
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이 허깨비와 같다. 실재가 아니다. 모
든 것이 신기루와 같으며, 영원히 변하지 않는 실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러니 그런 것에 집착할 이유가 없
다. 두려워 하거나 미워할 이유도 없다.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
각하면 그만이다. 내 마음이 만들어 낸 환상이라고 생각하면 된
다. 마음 자체가 원래 고정 불변의 실체가 아닌 환영(幻影)인데,

마음이 만들어 내는 환상이 어찌 실체일 수 있겠는가? 전에는
이런 줄 몰랐기 때문에, 실체가 아닌 것을 실체인 줄 착각했던
것이다. 진실이 아닌 것을 진실인 것처럼 여기고, 허깨비를 현실
적인 존재로 착각했다. 그래서 오랜 세월 윤회 세계를 방황했다.

이 시점에 와서 까지도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실체가 아닌 환
상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윤회 세계를 방황하면서 비
참한 일들로 가득찬 수렁에 빠질 것이 분명하다. 그러니 이 모
든 것들이 꿈과 같은 환상이라는 것을 깨달아야겠다. 메아리, 요

정들의 도시, 신기루, 거울에 비친 영상, 허깨비, 물에 비친 달
그림자 같다는 것을 깨달아야겠다. 한 순간도 고정 불변의 실체
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명한 비실재라는 것을 알아야겠다.

만약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본질이 비어-있음 이 아니라면, 그
것은 고정 불변의 실체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실체
는 과학적인 탐구를 통해 밝혀져 누구나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진정한 실체성 을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에게는 모든 사

물이나 현상을 진정한 실체라고 생각하는 무의식적인 습관이
있다. 무엇을 볼 때 그것을 그 자체로 독립성을 갖고 존재하는
객관적인 실체로 본다. 이런 정신적인 습관은 무지와 망상의 뿌
리 역할을 한다. 만물이 자체로서의 고유한 속성(自性)을 가지

고 있지 않다는 것은 붓다의 핵심적인 통찰이다. 붓다의 가르침
에 따르면,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실체성을 인정하는 정신적인
습관은 삶을 그릇된 길로 인도한다. 만물의 궁극적인 실체가
비어-있음 을 깨닫고 체험하는 것이 지혜이며, 지혜를 통한 깨
달음은 망상에 사로 잡혀 삶에 질질 끌려다니는 고질적인 질병
을 치료해 준다.

현상이나 사물의 고유한 실체를 부정하는 것은 허무주의자가
되어 모든 것을 부정한다는 뜻이 아니다. 사물과 현상에 대한
집착이나 종속에서 벗어나, 상대적인 관점에서 유동적인 현상
으로 본다는 뜻이다. 이건 이런 것이고 저건 저런 것이다라는

확고 부동한 선입관을 갖지 않고, 꿈과 같이 확고한 실체가 없
이, 상대적인 관계 속에서 흘러가는 현상으로 본다는 뜻이다.
이것은 최고로 진보한 가르침이다. 이 가르침은 복잡하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정 차원에는 큰 충격을 준다. 굳게 의지하

던 실체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고, 허무주의나 절멸주의에 굴복
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느낌도 받는다. 파드마 삼바바는 중간계
존재의 상태는 지극히 유동적이고, 지적인 능력 또한 9배 이상
확대되어 있음을 알고 있다. 그래서 이 시기를 고차원적인 가르
침을 전해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고, 그 기회를 놓치지 않
는다.

마음을 집중하여 이 생각만 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어떤 사
물이나 현상을 실체로 보는 정신적인 습관은 서서히 침식될 것
이오. 그대는 뿌리 깊은 습관에서 벗어나 자유로움을 느낄 것이
오. 만물이 실재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면 자궁 입구가 확실히
막힐 것이오.

가르쳐 준대로 해도 실체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지 않고 자궁
입구가 막히지 않는다면, 그래서 자궁으로 들어가려는 힘이 계
속 작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심오한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앞에서 가르쳐 준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궁 입구가 막히지 않았다면, 투명한 빛에 대해 명상
함으로써 자궁 입구를 막는 5번째 방법을 써야 하오. 이렇게 생
각하도록 하시오. 모든 것이 내 마음이며, 이 마음은 비어-있
다. 마음은 태어나지도 않고 소멸되지도 않는다(不生不滅). 이렇

게 생각하면서, 마음이 자연스럽게 흘러 가도록 간섭하지 마시
오. 물이 흘러 가듯이, 마음 스스로 제 길로 흘러 가도록 내버려
두시오. 편안한 상태로 마음을 풀어 놓으시오. 그러면 자궁 입구
가 막혀, 4가지 종류의 태어나는 형태의 그 어떤 형태로도 태어
나지 않게 될 것이오. 그러므로 자궁 입구가 확실히 막힐 때까
지 거듭거듭 이 명상을 하도록 하시오.

지금까지 자궁 입구를 막는 여러가지 확실하고 심오한 가르
침을 일러 주었다. 어떤 사람이든지 이 가르침을 통해 절대 자
유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지적인 능력이 뛰어난 사람, 보통 사
람, 둔한 사람 모두가 그렇게 될 수 있다. 중간계를 여행하고 있

는 영혼은 초자연적인 인식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대가 무
슨 말을 해도 이해하고 체험할 수 있다. 이 세상에서 벙어리와
장님이었다 할지라도 중간계에서는 모든 감각이 완전하게 작용
한다. 그러므로 그대가 하는 말을 모두 알아 듣고 이해한다. 그
들은 계속되는 두려움과 공포에 떨면서 벗어날 길을 찾고 있기

때문에, 그대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일 수 밖에 없다. 그들에게
는 의식의 활동을 방해하는 조잡한 육신이 없다. 그래서 마음만
먹으면 즉시 그 상태에 도달한다. 중간계에서는 지성이 9배 이
상 투명해진다. 이 세상에서는 아무리 둔했던 사람이라도, 중간
계에서는 진화의 힘에 의해 아주 뛰어난 지성적인 존재로 변한

다. 그래서 무엇에 대해 어떻게 명상하라고 알려주면 그대로 이
해하고 시행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죽은 자를
위해서 기도하고 가르침을 베푸는 천도 의식이 효과가 있는 것
이다.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고 가르침을 베푸는 것은 대단히 중
요하다. 그러므로 이 책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

리에서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을 49일
동안 계속 읽어주는 것이 무엇 보다도 중요하다. 한 가지 가르
침으로 자유의 경지에 들어가지 못했어도, 다른 가르침을 통해
서는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여러 가지 가르침을
일러주는 것이다.

(본문에는 49일 이 아니라 9일 로 되어 있다. 쵸감 뚜룽빠의 번
역본에도 9일 로 되어 있다. 그러나 에반스 벤츠의 번역본에는
49일 로 되어 있다. 9일 보다는 49일 이 내용의 흐름에 더 잘
어울리기 때문에 때문에 49일 로 수정해서 옮겼다. 譯者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