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의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눈.

3가지 보물에 의지함

별관신사 2013. 6. 30. 09:36

[3가지 보물에 의지함]

수행을 통한 깊은 체험이 있는 몇몇 사람은 제외하고는, 무의
식 속에 샅여 있는 부정적인 요소를 극복하기가 아주 어렵다. 
그러므로 만약 우둔하거나 짐승처럼 야만적이라고 집착과 반발
심을 떨쳐버리지 못한다면, 3가지 보물 즉 붓다(佛)와 진리(法)
와 진리를 따르는 공동체(僧)에 의지하도록 함으로써 무의식 속
에 쌓여 있는 부정적인 요소를 제거시킬 수 있다. 그런 사람에
게는 이름을 부른 다음, 다음 가르침을 7번까지 반복해서 읽어 
주도록 하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가 욕망과 증오심을 버리지 
못하여 자궁 입구를 올바로 선택할 수 없다면, 그대 눈에 무엇
이 보이든지 상관하지 말고, 3가지 보물을 부르고 거기에 의지
하시오. 그리고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하시오. 움추
리지 말고, 머리를 들고 당당히 앞으로 나가시오. 그대가 중간계
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세상에 남아 있는 사랑하는 아들이나 
딸이나 친구들에 대한 애착을 버리시오. 그들은 지금 그대에게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하오. 인간계에서 비치는 푸른색 빛이나 
천상계에서 비치는 흰색 빛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 아름다운 정
원과 보석으로 꾸며진 궁전으로 들어 가시오.

이렇게 7번 읽어준 다음에는 붓다와 보살들께 가호를 비는 
기도를 드려라. 그리고 <중간계의 여행의 두려움에서 도움을 청
하는 기도>와 <여섯 중간계에 들어가기 전에 드리는 기도> 그
리고 <중간계의 곤경에서 구원을 청하는 기도>를 7번 읽어 주
도록 하라. 그리고 <몸을 구성하는 다섯 무더기(五蘊)를 해방시
키키는 만트라>와 <본능의 해탈을 위한 다르마 수행>을 큰소리
로 또박또박 읽어 주어라.

<중간계의 여행의 두려움에서 도움을 청하는 기도>와 <여섯 
중간계에 들어가기 전에 드리는 기도> 그리고 <중간계의 곤경
에서 구원을 청하는 기도>는 이 책 2부 첫 부분(제 5장)에 실려 
있다. <본능의 해탈을 위한 다르마 수행>은 7장 맨 앞에 실려 
있다. <몸을 구성하는 다섯 무더기(五蘊)를 해방시키는 만트
라>는 이 책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몸을 
구성하는 다섯 무더기(五蘊)를 해방시키는 만트라>는 종이에 
쓰거나 금속판에 새겨서 죽은 사람의 품 속에 넣기도 하고, 큰 
소리로 읽어 주기도 한다.

이 가르침을 제대로 읽어주면 수행이 깊은 요기와 요기니들
은 죽음의 순간에 즉시 의식의 전이(轉移)가 이루어져, 중간계를 
방황할 필요가 없어진다. 그들은 절대 자유의 경지를 향해 곧바
로 올라갈 것이다. 수행의 깊이가 조금 모자라는 사람은 죽음 
중간계에서 궁극적인 실재의 투명한 빛을 인식하여, 깨달음을 
얻고 절대 자유의 경지를 향해 곧바로 올라갈 것이다. 수행의 

깊이가 더 낮은 사람들은 7일 동안 계속되는 자애로운 모습의 
붓다와 보살들이 나타나는 저승 중간계나, 역시 7일 동안 계속
되는 무서운 모습의 붓다와 보살들이 나타나는 저승 중간계에서 
자유의 경지에 도달할 것이다. 깨달음을 얻는 시기는 각자가 지
닌 진화의 추진력과 지적인 성향에 따라 차이가 난다. 그래서 
이 시기에 여러 가지 가르침이 단계적으로 주어지는데,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은 그 중에서 자기에게 맞는 가르침을 이해하고 
절대 자유의 경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죄와 장애물로 뒤범벅이 된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
[까르마]이 강한 사람은, 저승 중간계에서도 깨달음을 얻지 못하
고 탄생 중간계까지 방황하며 내려간다. 탄생 중간계에서도 사
다리의 발판처럼 여러 단계의 가르침이 차례로 주어진다. 그래
서 이 가르침을 통해서는 깨닫지 못했다 할지라도, 다음에 주어
지는 가르침을 통해서는 투명한 빛을 인식하고 자유의 경지로 

들어갈 수 있다. 극단적으로 부정적인 진화의 힘을 쌓은 사람은 
투명한 빛을 인식하지 못하고 두려움과 공포에 떨것이다. 그러
나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도 자궁 입구를 막는 방법과 좋은 자궁
을 선택하는 다양한 가르침이 주어진다. 그들은 다양한 가르침 
중에서 어느 한 가르침을 통해서 진리를 깨닫고, 최상의 상태에 
다시 태어나게 될 것이다. 짐승같이 야만적인 가장 저급한 사람

들은 3가지 보물에 의지함으로써 비참한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
다. 그들이 3가지 보물에 의지하면 자유와 기회가 허락된 고귀
한 인간의 몸을 입고 다시 태어날 수 있다. 그리하여 다음 생에
서는 영적인 스승과 훌륭한 수행의 벗을 만나, 영적인 가르침을 
받아 자유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탄생 중간계에서 이 가르침을 듣는다면, 마치 물이 콸콸 
흘러가도록 도랑을 넓히는 것처럼, 선한 진화의 추진력이 계속 
확장 되도록 그 길을 트는 것과 같은 힘을 발휘할 것이다. 아무
리 악한 사람이라도 이 가르침을 듣는다면 분명히 자유의 경지
에 도달한다. 중간계에서는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붓

다와 보살들이 일제히 나타나 빛을 비추어 주고, 마귀와 악마 
같은 부정적인 존재들 조차도 깨달음을 자극하는 역할을 수행하
기 때문에 이 가르침을 이해하고 마음을 돌이키기만 하면 자유
의 경지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중간계 존재의 몸은 피와 살
로 된 물질적인 육체가 아니라, 마음이 만들어 내는 정신적인 

몸이기 때문에 변형이 쉽게 이루어진다. 중간계 존재는 원하는 
곳은 어디든지 갈 수 있고, 미묘한 투시력을 통해 모든 것을 보
고 들을 수 있다. 가르침을 이해하기만 하면, 그들의 의식은 순
식간에 변할 수 있다. 중간계는 영적인 진화를 위한 최적의 환
경이라고 할 수 있다. 중간계는 일종의 가속기(加速機)와 같다. 

또는 100명의 장정이 달라붙어도 꼼짝도 않는 거대한 통나무라
도 물에 띄우면 쉽게 옮길 수 있는 것처럼, 이 세상에서는 쉽게 
변할 수 없던 사람이라도 중간계에서는 쉽게 변한다. 고삐만 잡
아 당기면 말이 방향을 바꾸는 것처럼, 중간계에서는 마음만 바
꾸면 변형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조용한 분위기를 유지하며, 시체 곁에서 친구가 이 
가르침을 읽어 주도록 하라. 콧구멍에서 피와 누런 액체가 흘러 
나올 때까지 거듭거듭 읽어 주어라. 이때 지켜야할 규칙이 있다. 
죽은 자에게 제사드리기 위해 동물을 잡아서는 안된다. 친구와 
가족들은 시체곁에서 통곡하거나 비통해하면서 소란을 피워서는 
안된다. 될 수 있는 한 조용하고 덕스러운 분위기를 유지해야 
한다.

이 책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리에서 절대 자
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을 읽어준 다음에는 이
와 관련된 다른 가르침을 읽어주는 것도 대단히 유익하다. 물론 
이 가르침은 계속 반복해서 읽어주어야 한다. 읽어주는 사람은 
낱말의 뜻과 내용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만약 죽음의 징조를 

통해 그대 자신의 죽음이 임박했다는 것을 알았다면, 그리고 건
강이 허락한다면, 뜻을 생각하면서 이 책을 큰 소리로 읽도록 
하라. 건강이 여의치 않다면 동료 수행자에게 읽고 기도해 달라
고 부탁하라. 그러면 분명히 절대 자유의 경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이 가르침은 별도의 수행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것은 보거나 
듣거나 읽음으로써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심원한 가르침이
다. 만약 7마리의 사냥개의 추격을 받는 중에도 이 가르침의 낱
말이나 내용의 의미를 잊지 않는다면, 아무리 사악한 죄인이라
도 비밀스러운 진리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 과거와 현재와 미

래의 모든 붓다들 조차도, 죽음 순간에 완전한 깨달음을 얻게 
하는 데에는 이 보다 더 나은 가르침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이로써 모든 중생을 절대 자유의 길로 인도하는, 중간계에 관
한 가장 심오한 가르침인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
리에서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을 끝맺
노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