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을 선택하는 법
그동안 여러 가지 가르침을 받고도 생전에 밥먹듯이 죄를 지
은 사람들, 선이라고는 씨도 찾아보기 어려운 사람들은 자유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러면 자궁 입구도 아직 막
히지 않은 상태이다. 그대는 지금부터 그런 사람들에게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도록 하라. 먼저 <붓다와 보살들께
도움을 청하는 기도>와 3가지 보물께 귀의하는 기도를 드려라.
그런 다음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사람의 이름을 3번 부르고,
다음과 같이 일러주도록 하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아무개
여, 잘 들으시오. 앞에서여러 가지 가르침으로 안내했지만, 그대
는 아직까지 깨닫지 못하고 있소. 자궁 입구가 막히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 그대는 육체를 갖게 될 것이오.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여러가지 중요한 가르침이 있소. 잘 듣고 마음에
새겨두도록 하시오.
자궁을 선택하는 문제는 고대 불교의 우주론에 잘 암시되어 있
다. 고대 불교의 우주론에 따르면 이 세상은 4개의 대륙으로 이
루어져 있다. 이 4개의 대륙은 축이되는 산을 중심으로 사방으
로 뻗어있다. 4개의 대륙 주위에는 8개의 부수적인 대륙이 딸려
있고, 모든 대륙이 산맥으로 연결된 상태로 거대한 바다에 둘러
싸여 있다. 지옥계와 아귀계는 산 밑에 있고, 그 보다 높은 영역
들은 산등성이에 자리 잡고 있다. 고대 불교의 우주관과 지구가
둥글다는 현대의 우주론을 비교해, 세상의 중심축이 되는 산을
지구의 회전축으로 볼 수도 있다. 그리고 이 축을 중심으로 여
러 대륙이 뻗어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고대 불교의 우
주론에 나오는 동쪽 대륙 비데하Videha를 일본, 필리핀, 인도네
시아, 미크로네시아, 폴리네시아,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등
이 포함되어 있는 오세아니아로 볼 수 있다. 남쪽 대륙 잠부드
비파Jambhdvipa는 인도 대륙만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통상적으로 아시아를 가리킨다고 보면 된다. 서쪽 대륙 고다니
야Godaniya는 서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에 상응한다. 그리고 북
쪽 대륙 쿠루Kuru는 고대 아메리카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방위는 세상의 중심이 되는 산을 기준으로 설정된 것이며, 이들
4개의 대륙은 당시 평화롭고 상당히 번성했지만, 인도가 포함된
잠부드비파를 제외한 나머지 3개의 대륙에서는 궁극적인 깨달
음을 얻을 기회가 적었다고 한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그대가 태어날 대륙의 상
징과 특징들이 나타날 것이니, 잘 관찰한 다음 그대가 태어날
곳을 선택하도록 하시오. 그대가 동쪽 비데하 대륙에 태어날 운
명이라면, 암수 거위들이 노닐고 있는 호수가 보일 것이오. 그러
나 그곳으로 가면 안되오. 그곳으로 끌어당기는 힘에 저항하시
오. 그곳에 태어나면 안락한 생활은 할 수 있을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영적으로 척박한 곳이기 때문에, 진리를 만날 기회가 없
을 것이오.
그대가 남쪽 잠부드비파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아름답
고 화려한 집들이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는 들어가도 되오.
그대가 서쪽 고다니야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주위에서
암수 말들이 풀을 뜯고 있는 호수가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는
가면 안되오. 돌아 서도록 하시오. 그곳에 태어나면 큰 즐거움을
누릴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진리를 만나기 어려운 곳이오.
그대가 북쪽 쿠루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주위에 사철
푸른 나무들이 있고 그 아래에서는 소들이 풀을 뜯고 있는 호수
가 보일 것이오. 이런 것이 보이는 것은 그대가 그곳에 태어나
려고 한다는 징조라오. 그러나 그곳으로도 들어가면 안되오. 그
곳에 태어나면 부를 누리며 장수할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진리
를 만나기 어려운 곳이오. 그러니 그곳으로 가지 마시오.
그대가 신들의 영역인 천상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여러가
지 보석으로 장식된 고층 저택이 나타날 것이오. 그곳은 들어가
살만한 곳이오. 그러니 들어가도 좋소.
그대가 아수라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아름다운 과수원이나
회전하고 있는 불바퀴가 보일 것이오. 그곳은 포기하시오. 그곳
으로는 절대로 들어가면 안되오.
그대가 축생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동굴과 구멍과 초막들
이 마치 안개에 휩싸인 것처럼 희미하게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
들어가면 안되오.
그대가 아귀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검게 그을린 그루터기
와 어두운 골짜기와 시커먼 그림자 같은 것이 보일 것이오. 그
곳으로 가면 끊임없이 굶주림과 목마름의 고통을 겪는 가련한
존재로 태어난다오. 그러니 그곳으로는 들어가지 마시오. 결단을
내리고 과감히 돌아서도록 하시오.
그대가 지옥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부정적인 까르마의 노
래 소리가 들릴 것이오. 그대는 어쩔 수 없이 그곳으로 끌려 들
어가는 느낌을 받을 것이며, 어둠에 휩싸인 섬이나 시커먼 집
또는 빨간색 집이 보일 것이오. 시커먼 구덩이와 검은 길일 보
일 수도 있소. 그대는 견딜 수 없는 뜨거움과 추위를 느낄 것이
오. 그곳에 들어가면 빠져나오지 못하오. 그러니 무슨 수를 써서
라도 그곳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시오. 지금이 곧 자궁 입구
를 막고, 저항할 때라오.
파드마 삼바바는 이제 중간계를 여행하는 사람이 윤회의 사슬
에게 풀려나 투명한 빛 속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버린듯이 보인다. 그래서 재탄생을 위한 안내를 시작한다. 그는
바람직하지 못한 곳 또는 처참한 상태에 대해서는 그곳으로는
들어가지 마라 고 단호하게 말하며, 의지력을 총동원해 최종적
인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 그런 곳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충동을 버리고, 비참한 상태에 태어나는 길에서 돌아서라고 요
구한다. 그러나 그는 여기까지 온 중간계 존재는 습관적인 충동
과 과거의 행위에서 비롯되는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영웅적인
노력이 없이는 그 길에서 쉽게 돌이킬 수 없으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는 가는 것을 원치 않을지
라도, 진화의 추진력에 몰려 가지 않을 수 없을 것이오. 그대는
멈출 수 없다는 것을, 가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
오. 복수자와 도살자들이 그대를 끌고 갈 것이오. 그대는 흑암과
회오리 바람, 유혹과 귀를 찢는 소음, 눈보라와 폭풍우, 천둥과
번개에서 어떻게든 벗어나고 싶을 것이오. 두려움과 공포에서
벗어나 숨을 곳을 찾게 될 것이오. 그래서 앞에서 얘기한 아름
다운 집이나 바위 동굴, 또는 연꽃으로 둘러싸인 구덩이나 빽빽
한 숲 같은 곳으로 들어가 숨을 것이오. 그런 곳으로 들어가면
서 여기서 절대로 나가지 말아야지 라고 생각할 것이오. 그대는
그대가 깃든 장소에서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며, 그곳에 대단히
집착하게 될 것이오. 밖으로 나가면 중간계의 공포와 만나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열등한 형태의 몸을 입을 지라도 그대
가 깃든 곳에 꼭꼭 숨어 있는 것이 낳다고 생각할 것이오. 수많
은 고통이 뒤따르는 재탄생의 길은 이런 식으로 가게 된다오.
그대가 이런 상태에 처하게 되면, 마귀와 도깨비가 그대를 홀리
고 있다고 생각하시오. 이런 상태에 처한 그대에게 필요한 중요
한 가르침이 있소. 잘 듣고 마음에 새기도록 하시오.
복수자에 쫓기며 대책없이 두려움에 떨고 있을때, 즉시 쳄촉
헤루까나 하야그리바나 바즈라파니 주님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
리시오. 그대 자신의 수호불이 있다면 그의 모습을 그려도 좋소.
거대한 몸집에, 무쇠 같은 팔다리로 마귀들을 한 방에 가루로
날려버릴 수 있는, 무시무시한 그들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리시
오. 그대는 그들의 은혜와 자비로 복수자의 손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오. 복수자의 손에서 벗어나면 좋은 자궁을 선택할 기
회와 힘이 주어질 것이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하고 비밀스러운
가르침이오. 그러니 마음 속에 굳게 간직하도록 하시오.
쳄촉 헤루까 는 파드마 삼바바 당시의 탄트라에서 가장 힘이
센 수호불이다. 그는 머리 하나에 팔다리가 둘씩인 평범한 모습
부터 천 개의 머리와 천 개의 팔다리를 가진 모습까지 매우 다
양한 형상으로 묘사된다. 머리와 팔다리가 여럿인 모습은 천지
사방에 흩어져 있는 악의 세력을 제압하는, 금강석 같이 견고한
깨달음을 상징한다. 하야그리바 는 자비로운 주님 아발로키테
스바라(觀世音菩薩)가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난 존재이다. 그의
몸은 암적색이며, 머리는 말(馬) 머리로 녹색이다. 바즈라파니
(金剛手)는 짙은 녹색의 몸을 가진 무서운 모습의 보살이다. 붓
다들의 힘이 현상으로 나타난 존재로서, 바즈라파니 보살의 모
습 역시 다양한 형태로 묘사된다.
여기서 힘이 센 수호불들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리라는 이유는
그 자리에서 자유의 길에 들어서도록 하기 위함이 아니다. 이들
의 무서운 모습을 시각화 하면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해 짧은 순
간이나마 재탄생 과정이 멎게 된다. 그러면 재탄생 과정이 일시
정지한 그때 좋은 자궁을 찾게 하기 위함이다. 여기에 나오는
수호불들의 모습에 익숙치 않는 사람에게는, 그가 상상할 수 있
는 힘이 세고 무서운 신이나 수호 천사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
리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명상적인 영역[無色界天]에 거
하는 신들은 사마디(三昧)의 힘에 의해 그런 곳에 태어나는 것
이오. 아귀계에 거하는 프레탄 같은 악한 영들은, 중간계를 여행
하는 동안 자기 이미지를 바꾸어 여러가지 형태로 그 모습을 바
꾼다오. 프레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마귀나 도깨비가
되기도 한다오. 그들은 스스로 자기 이미지를 바꿈으로써 자신
의 정신적인 몸 자체를 마법적으로 변형시킨다오. 지하 세계에
사는 프레탄들, 공간을 날아 다니는 프레탄들, 그리고 8만 종류
의 마귀들이 이런 식으로 자기 이미지를 바꿈으로써, 그에 상응
하는 몸을 입고 다시 태어난다오. 지금 그대가 취할 수 있는 최
선의 방책은 마하무드라(大印) 즉 비어-있음 에 대해 명상하는
것이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모든 것을 환상으로 보는 명상을
하시오. 이것도 할 수 없다면, 어떤 것에도 애착을 갖지 말고 자
비로운 수호불만 일념으로 명상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그대는
중간계에서 붓다의 깨달은 몸(報身)을 성취하게 될 것이오.
명상적인 영역 은 4층으로 되어 있는 무형의 하늘 (arupaloka
無色界天)을 가리킨다. 이 영역은 무한한 공간, 무한한 의식, 절
대적인 무, 의식과 무의식을 초월한 상태로 존재한다. 신적인
존재들은, 집중적인 명상을 통해, 명상 속에서 자신과 하나로
통합된 이런 영역에 태어난다. 프레탄이나 마귀 같은 저급한 존
재들도, 스스로 그린 자기 이미지에 상응하는 몸을 입는다. 파
드마 삼바바는 여기서 중간계를 여행하고 있는 사람의 자기 책
임을 환시시키고 있다. 중간계 존재는 자기가 집중하여 상상하
는 모습으로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 태어나든 모
든 결과가 자기 책임이라는 것이다. 스스로 원해서 그렇게 된
것이라는 말이다. 파드마 삼바바는 환생의 형태가 결정되는 이
위기의 순간에도 수호불에 대해 명상하는 탄트라 수행을 권하
고 있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없다면,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테니 잘 듣기 바라오. 그대 앞에 나타나는 아무 자궁에나 들
어가서는 안되오. 쫓아 오는 복수자 때문에 들어가지 않고는 견
딜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하야그리바 주님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
리시오. 그대에게는 미묘한 투시력이 있기 때문에, 그대 앞에 나
타나는 여러 장소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오. 그러니 충
분히 파악한 다음, 그대가 태어날 곳을 지혜롭게 선택하시오. 그
대는 영혼을 순수한 붓다의 땅으로 옮겨 거기에 태어나든지, 아
니면 자궁을 선택하여 순수하지 못한 윤회 세계에 태어날 것이
오. 이 2가지 경우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려 줄테니 그대로 따라
하기 바라오.
그대의 지성이 밝고, 따라서 그대의 영혼을 다끼니 천사들의
영역으로 옮길 수 있다면, 마음을 모아 다음과 같이 생각하도록
하시오. 아! 나는 얼마나 비참한 존재냐! 영겁의 세월을 윤회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방황하지 않았는가! 태어날 때마다 그
토록 많은 붓다들을 만났음에도, 아직도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니 이 얼마나 가련한 신세인가! 이제 끝도 없이 반복되는 이 지
루한 윤회의 삶을 거부하겠다. 아주 철저하게 거부하겠다. 이제
여기에서 벗어날 준비를 해야겠다. 아미타바 붓다(阿彌陀佛)의
발 앞에 피어 있는 연꽃 속으로 들어가, 희열이 넘치는 서방정
토 수카바티에 태어나고 말겠다. 여기서는 서쪽에 있는 순수한
땅 수카바티에 태어나겠다고 강력하게 염원하는 것이 무척 중요
하오. 그대가 염원하는 땅이 꼭 수카바티가 아니라도 괜찮소. 그
대는 아미타바(阿彌陀佛)의 수카바티, 아크소비야(不動佛)의 즐
거움의 땅 아비라티, 바이로차나(大日如來)의 순수한 땅 가나뷰
하, 지상에 있는 바이쉬라바나(多聞天王)의 낙원 알라카바티, 지
상에 있는 아발로키테스바라(觀世音菩薩)의 낙원 포타라카, 또는
웃디아나에 있는 파드마 삼바바의 연꽃 궁전에 태어나는 것을
염원할 수 있소. 마음을 집중하여 순수한 땅에 태어나고자 간절
히 염원하면, 그 순간 즉시 그곳에 태어날 것이오(化生). 진리의
주님 마이트레야(彌勒菩薩)가 계시는 투쉬타 하늘(兜率天)에 태
어나기로 마음 먹고, 나는 지금 중간계에 있다. 진리의 주님 마
이트레야가 계신 투쉬타 하늘에 들어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그러니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지금 그리 들어가겠다. 고 염원
한다면, 마이트레야가 계신 곳에 피어 있는 연꽃에서 기적적으
로 태어날 것이오.
붓다의 순수한 땅은 상당히 먼 곳에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과
는 존재 차원이 다르다. 하지만 중간계 존재의 정신적인 몸은
순식간에 공간을 이동할 수 있는 초능력이 있다. 따라서 붓다와
보살들의 자비에 힘입어, 순수한 땅을 생각하는 순간 그곳에 도
달할 수가 있다. 수카바티 와 아비라티 와 가나뷰하 는 붓다들
이 지배하는 천상적인 영역이다. 이 중에서 수카바티가 가장 유
명하다. 수카바티는 여러 주요 경전에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그곳에 태어나는 존재들은 자궁 대신 연꽃을 통해 태어난다. 그
들은 천사와 같은 몸을 갖고 있으며, 성적인 구별도 없다. 그들
은 대기에서 순수한 에너지를 흡수한다. 따라서 음식을 먹지 않
고 배설도 하지 않는다. 그 땅은 흙 대신 보석으로 이루어져 있
으며,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 그곳에는 위험도
없고 불행도 없다. 붓다는 그 땅에 사는 사람들에게 항상 보이
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명상을 할 수 있다. 그곳은 영적인 진
화를 위한 최고의 조건을 갖춘 곳이다.
석가모니 붓다의 땅이라고 하는,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사아(S
aha)라고 한다. 비말라키르티 수트라(維摩經)에 의하면, 우리가
사는 세상이 천상에 있는 붓다의 땅 보다 영적인 진화에 훨씬
더 적합하다. 고통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소
원이 있고, 또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가르침도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고통을 함께 느끼는 자비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그들 곁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지혜를 통한 깨달음과 자비는
분리할 수 없다. 따라서 고통이 있는 이 세상이, 자비심을 키워
깨달음에 이를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상에도 깨달음으로 충만한 낙원이 있다. 이런 낙원은 보살
이나 신이나 수호불, 또는 깨달음을 얻은 성자들이 자비로 다스
리고 있다. 바이쉬라바나 (多聞天王)는 석가모니가 지상에서 활
동하고 있을 때 불교에 귀의한 신적인 존재이다. 그의 영역인
알라카바티는 북극 근처에 있으며, 그 땅에는 많은 보물이 있다
고 한다(대중적인 불교 신화에서는 바이쉬라바나가 서양의 산
타크로스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포타라카는 인도 남부 해안
지방의 거룩한 산 꼭대기에 숨겨져 있다. 이곳은 아발로키테스
바라(觀世音菩薩)와 타라와 그들을 수행하는 신들의 고향이다.
웃디아나는 파드마 삼바바와 그의 제자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
으로, 아프간 산악 지대의 어디 쯤에 있다. 후대의 티벳 신화에
서는 그 위치가 인도 동남부 어디 쯤에 있는 코퍼 산(장독 펠
리)으로 바뀌었다. 미래에 이 땅에 출현한 붓다인 마이트레야
(彌勒)는 수다르마에 거주하고 있다. 수다르마는 투쉬타 하늘
(兜率天)에 있는, 진리의 가르침으로 유명한 낙원이다. 투쉬타
하늘은 6층으로 되어 있는 욕망의 하늘(欲界 6天)에 속해 있으
며, 기쁨에 젖어 있는 신들이 살고 있다.
불교의 수행자들은 일상적인 삶을 떠나 천상과 지상에 있는 낙
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곳에 오래 머물지는 않는
다. 이 땅에서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그들은 일신의 안락을 추구하기 보다는 모든
중생이 구원 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완전한 깨달음을 얻어 자기
자신의 붓다의 땅을 건설하여, 중생을 그 땅으로 인도하고자 한
다. 위에서 언급한 순수한 땅과 낙원에서의 하루는 이 세상에서
의 몇 년과 맞먹는다. 깨달음을 추구하는 용사들은 그렇게 오랜
시간 중생들이 고통 받는 것을 참지 못한다. 그래서 그런 곳에
서 오랜 시간 머물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순수한 땅에 태어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또
는 그대 자신이 순수한 땅으로 들어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면
자궁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불순한 윤회 세계에 태
어나기 위해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 또한 있으니, 잘 듣기 바라
오. 그대의 투시력을 사용하여, 앞에서 설명한 대륙들 중에서 진
리가 널리 퍼져 있는 곳을 선택하도록 하시오. 여기서 주의해야
하오. 그대가 만약 거름 더미 속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거름 썩
는 냄새가 오히려 향기롭게 느껴질 것이오. 그래서 거름 더미
속으로 끌려가 거기서 태어나게 될 것이오. 그러므로 그대 앞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느낌에 집착하거나 환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시오. 냉정하게 좋은 자궁을 선택하도록 하시오. 이때 의지의
힘 즉 마음의 방향이 중요하오. 이런 마음을 품도록 하시오.
아! 나는 이제 뭇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 세상을 다스리는
왕으로 태어나리라. 또는 승려나 제사장으로 태어나서 뭇 중생
들이 쉴 수 있는 큰 나무 역할을 하리라. 또는 성자(聖者)의 자
식으로 태어나리라. 또는 진리를 따르는 고결한 가문에 태어나
리라. 또는 깊은 신앙심을 가지고 있는 부모의 자식으로 태어나
리라. 기필코 뭇 중생들을 좋은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위대한 자
질을 갗춘 몸을 입고 태어나리라. 이렇게 단단히 각오하고 자
궁을 찾아 들어가기 바라오. 그러면 그대가 들어가고 있는 자궁
이 하늘 나라 궁전처럼 보일 것이오. 시방위(十方位)에 거하는
모든 붓다와 보살들께 기도하시오. 수호불들께 기도하시오. 특히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하시오. 그리고 그들 모두가
그대가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축복해 주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상상하도록 하시오.
자궁을 시각화 하는 방법은, 자궁을 깨달음을 진전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환경 즉 만다라 궁전으로 보는 것이다. 실제로 모든
만다라 궁전과 하늘 나라의 저택들을 수호불들의 자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문의 내용은, 정신적으로 아주 예민하
고 창조적인 중간계 존재로 하여금 스스로 영적인 성숙에 가장
좋은 자궁을 만들어, 그곳으로 들어가라는 요구이다. 이상적인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은 일종의 왕위 즉위식이다. 따라서 붓다
와 보살과 수호불들의 허락과 축복이 있어야 한다.
자궁을 선택하는 데에는 실수할 위험이 늘 있소. 진화의 추
진력[까르마]에 영향을 받아 좋은 자궁이 나쁘게 보일 수도 있
고, 나쁜 자궁이 좋게 보일 수도 있소.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태
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오. 어떤 자궁이 좋게 보일지라도 집착하
지 않도록 하시오. 또 어떤 자궁이 나쁘게 보여도 혐오하거나
반발하지 마시오. 무엇을 바라거나 무엇을 미워하지 말고, 선한
것도 악한 것도 없다는 보편적인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야 말
로 무엇보다 중요하오.
욕망이나 증오심 같은 감정에 휘말리지 않아야만 자기가 들어
갈 자궁의 성격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비참한 상
태에 태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감정적으로 냉정해야 한다는 가
르침이다.
그동안 여러 가지 가르침을 받고도 생전에 밥먹듯이 죄를 지
은 사람들, 선이라고는 씨도 찾아보기 어려운 사람들은 자유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을 수도 있다. 그러면 자궁 입구도 아직 막
히지 않은 상태이다. 그대는 지금부터 그런 사람들에게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도록 하라. 먼저 <붓다와 보살들께
도움을 청하는 기도>와 3가지 보물께 귀의하는 기도를 드려라.
그런 다음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사람의 이름을 3번 부르고,
다음과 같이 일러주도록 하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아무개
여, 잘 들으시오. 앞에서여러 가지 가르침으로 안내했지만, 그대
는 아직까지 깨닫지 못하고 있소. 자궁 입구가 막히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 그대는 육체를 갖게 될 것이오.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여러가지 중요한 가르침이 있소. 잘 듣고 마음에
새겨두도록 하시오.
자궁을 선택하는 문제는 고대 불교의 우주론에 잘 암시되어 있
다. 고대 불교의 우주론에 따르면 이 세상은 4개의 대륙으로 이
루어져 있다. 이 4개의 대륙은 축이되는 산을 중심으로 사방으
로 뻗어있다. 4개의 대륙 주위에는 8개의 부수적인 대륙이 딸려
있고, 모든 대륙이 산맥으로 연결된 상태로 거대한 바다에 둘러
싸여 있다. 지옥계와 아귀계는 산 밑에 있고, 그 보다 높은 영역
들은 산등성이에 자리 잡고 있다. 고대 불교의 우주관과 지구가
둥글다는 현대의 우주론을 비교해, 세상의 중심축이 되는 산을
지구의 회전축으로 볼 수도 있다. 그리고 이 축을 중심으로 여
러 대륙이 뻗어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다. 또한 고대 불교의 우
주론에 나오는 동쪽 대륙 비데하Videha를 일본, 필리핀, 인도네
시아, 미크로네시아, 폴리네시아,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등
이 포함되어 있는 오세아니아로 볼 수 있다. 남쪽 대륙 잠부드
비파Jambhdvipa는 인도 대륙만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통상적으로 아시아를 가리킨다고 보면 된다. 서쪽 대륙 고다니
야Godaniya는 서아시아, 유럽, 아프리카에 상응한다. 그리고 북
쪽 대륙 쿠루Kuru는 고대 아메리카를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방위는 세상의 중심이 되는 산을 기준으로 설정된 것이며, 이들
4개의 대륙은 당시 평화롭고 상당히 번성했지만, 인도가 포함된
잠부드비파를 제외한 나머지 3개의 대륙에서는 궁극적인 깨달
음을 얻을 기회가 적었다고 한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그대가 태어날 대륙의 상
징과 특징들이 나타날 것이니, 잘 관찰한 다음 그대가 태어날
곳을 선택하도록 하시오. 그대가 동쪽 비데하 대륙에 태어날 운
명이라면, 암수 거위들이 노닐고 있는 호수가 보일 것이오. 그러
나 그곳으로 가면 안되오. 그곳으로 끌어당기는 힘에 저항하시
오. 그곳에 태어나면 안락한 생활은 할 수 있을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영적으로 척박한 곳이기 때문에, 진리를 만날 기회가 없
을 것이오.
그대가 남쪽 잠부드비파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아름답
고 화려한 집들이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는 들어가도 되오.
그대가 서쪽 고다니야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주위에서
암수 말들이 풀을 뜯고 있는 호수가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는
가면 안되오. 돌아 서도록 하시오. 그곳에 태어나면 큰 즐거움을
누릴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진리를 만나기 어려운 곳이오.
그대가 북쪽 쿠루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주위에 사철
푸른 나무들이 있고 그 아래에서는 소들이 풀을 뜯고 있는 호수
가 보일 것이오. 이런 것이 보이는 것은 그대가 그곳에 태어나
려고 한다는 징조라오. 그러나 그곳으로도 들어가면 안되오. 그
곳에 태어나면 부를 누리며 장수할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진리
를 만나기 어려운 곳이오. 그러니 그곳으로 가지 마시오.
그대가 신들의 영역인 천상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여러가
지 보석으로 장식된 고층 저택이 나타날 것이오. 그곳은 들어가
살만한 곳이오. 그러니 들어가도 좋소.
그대가 아수라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아름다운 과수원이나
회전하고 있는 불바퀴가 보일 것이오. 그곳은 포기하시오. 그곳
으로는 절대로 들어가면 안되오.
그대가 축생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동굴과 구멍과 초막들
이 마치 안개에 휩싸인 것처럼 희미하게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
들어가면 안되오.
그대가 아귀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검게 그을린 그루터기
와 어두운 골짜기와 시커먼 그림자 같은 것이 보일 것이오. 그
곳으로 가면 끊임없이 굶주림과 목마름의 고통을 겪는 가련한
존재로 태어난다오. 그러니 그곳으로는 들어가지 마시오. 결단을
내리고 과감히 돌아서도록 하시오.
그대가 지옥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부정적인 까르마의 노
래 소리가 들릴 것이오. 그대는 어쩔 수 없이 그곳으로 끌려 들
어가는 느낌을 받을 것이며, 어둠에 휩싸인 섬이나 시커먼 집
또는 빨간색 집이 보일 것이오. 시커먼 구덩이와 검은 길일 보
일 수도 있소. 그대는 견딜 수 없는 뜨거움과 추위를 느낄 것이
오. 그곳에 들어가면 빠져나오지 못하오. 그러니 무슨 수를 써서
라도 그곳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시오. 지금이 곧 자궁 입구
를 막고, 저항할 때라오.
파드마 삼바바는 이제 중간계를 여행하는 사람이 윤회의 사슬
에게 풀려나 투명한 빛 속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버린듯이 보인다. 그래서 재탄생을 위한 안내를 시작한다. 그는
바람직하지 못한 곳 또는 처참한 상태에 대해서는 그곳으로는
들어가지 마라 고 단호하게 말하며, 의지력을 총동원해 최종적
인 결단을 내릴 것을 촉구한다. 그런 곳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충동을 버리고, 비참한 상태에 태어나는 길에서 돌아서라고 요
구한다. 그러나 그는 여기까지 온 중간계 존재는 습관적인 충동
과 과거의 행위에서 비롯되는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영웅적인
노력이 없이는 그 길에서 쉽게 돌이킬 수 없으리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는 가는 것을 원치 않을지
라도, 진화의 추진력에 몰려 가지 않을 수 없을 것이오. 그대는
멈출 수 없다는 것을, 가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
오. 복수자와 도살자들이 그대를 끌고 갈 것이오. 그대는 흑암과
회오리 바람, 유혹과 귀를 찢는 소음, 눈보라와 폭풍우, 천둥과
번개에서 어떻게든 벗어나고 싶을 것이오. 두려움과 공포에서
벗어나 숨을 곳을 찾게 될 것이오. 그래서 앞에서 얘기한 아름
다운 집이나 바위 동굴, 또는 연꽃으로 둘러싸인 구덩이나 빽빽
한 숲 같은 곳으로 들어가 숨을 것이오. 그런 곳으로 들어가면
서 여기서 절대로 나가지 말아야지 라고 생각할 것이오. 그대는
그대가 깃든 장소에서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며, 그곳에 대단히
집착하게 될 것이오. 밖으로 나가면 중간계의 공포와 만나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열등한 형태의 몸을 입을 지라도 그대
가 깃든 곳에 꼭꼭 숨어 있는 것이 낳다고 생각할 것이오. 수많
은 고통이 뒤따르는 재탄생의 길은 이런 식으로 가게 된다오.
그대가 이런 상태에 처하게 되면, 마귀와 도깨비가 그대를 홀리
고 있다고 생각하시오. 이런 상태에 처한 그대에게 필요한 중요
한 가르침이 있소. 잘 듣고 마음에 새기도록 하시오.
복수자에 쫓기며 대책없이 두려움에 떨고 있을때, 즉시 쳄촉
헤루까나 하야그리바나 바즈라파니 주님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
리시오. 그대 자신의 수호불이 있다면 그의 모습을 그려도 좋소.
거대한 몸집에, 무쇠 같은 팔다리로 마귀들을 한 방에 가루로
날려버릴 수 있는, 무시무시한 그들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리시
오. 그대는 그들의 은혜와 자비로 복수자의 손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오. 복수자의 손에서 벗어나면 좋은 자궁을 선택할 기
회와 힘이 주어질 것이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하고 비밀스러운
가르침이오. 그러니 마음 속에 굳게 간직하도록 하시오.
쳄촉 헤루까 는 파드마 삼바바 당시의 탄트라에서 가장 힘이
센 수호불이다. 그는 머리 하나에 팔다리가 둘씩인 평범한 모습
부터 천 개의 머리와 천 개의 팔다리를 가진 모습까지 매우 다
양한 형상으로 묘사된다. 머리와 팔다리가 여럿인 모습은 천지
사방에 흩어져 있는 악의 세력을 제압하는, 금강석 같이 견고한
깨달음을 상징한다. 하야그리바 는 자비로운 주님 아발로키테
스바라(觀世音菩薩)가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난 존재이다. 그의
몸은 암적색이며, 머리는 말(馬) 머리로 녹색이다. 바즈라파니
(金剛手)는 짙은 녹색의 몸을 가진 무서운 모습의 보살이다. 붓
다들의 힘이 현상으로 나타난 존재로서, 바즈라파니 보살의 모
습 역시 다양한 형태로 묘사된다.
여기서 힘이 센 수호불들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리라는 이유는
그 자리에서 자유의 길에 들어서도록 하기 위함이 아니다. 이들
의 무서운 모습을 시각화 하면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해 짧은 순
간이나마 재탄생 과정이 멎게 된다. 그러면 재탄생 과정이 일시
정지한 그때 좋은 자궁을 찾게 하기 위함이다. 여기에 나오는
수호불들의 모습에 익숙치 않는 사람에게는, 그가 상상할 수 있
는 힘이 세고 무서운 신이나 수호 천사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
리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명상적인 영역[無色界天]에 거
하는 신들은 사마디(三昧)의 힘에 의해 그런 곳에 태어나는 것
이오. 아귀계에 거하는 프레탄 같은 악한 영들은, 중간계를 여행
하는 동안 자기 이미지를 바꾸어 여러가지 형태로 그 모습을 바
꾼다오. 프레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마귀나 도깨비가
되기도 한다오. 그들은 스스로 자기 이미지를 바꿈으로써 자신
의 정신적인 몸 자체를 마법적으로 변형시킨다오. 지하 세계에
사는 프레탄들, 공간을 날아 다니는 프레탄들, 그리고 8만 종류
의 마귀들이 이런 식으로 자기 이미지를 바꿈으로써, 그에 상응
하는 몸을 입고 다시 태어난다오. 지금 그대가 취할 수 있는 최
선의 방책은 마하무드라(大印) 즉 비어-있음 에 대해 명상하는
것이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모든 것을 환상으로 보는 명상을
하시오. 이것도 할 수 없다면, 어떤 것에도 애착을 갖지 말고 자
비로운 수호불만 일념으로 명상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그대는
중간계에서 붓다의 깨달은 몸(報身)을 성취하게 될 것이오.
명상적인 영역 은 4층으로 되어 있는 무형의 하늘 (arupaloka
無色界天)을 가리킨다. 이 영역은 무한한 공간, 무한한 의식, 절
대적인 무, 의식과 무의식을 초월한 상태로 존재한다. 신적인
존재들은, 집중적인 명상을 통해, 명상 속에서 자신과 하나로
통합된 이런 영역에 태어난다. 프레탄이나 마귀 같은 저급한 존
재들도, 스스로 그린 자기 이미지에 상응하는 몸을 입는다. 파
드마 삼바바는 여기서 중간계를 여행하고 있는 사람의 자기 책
임을 환시시키고 있다. 중간계 존재는 자기가 집중하여 상상하
는 모습으로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 태어나든 모
든 결과가 자기 책임이라는 것이다. 스스로 원해서 그렇게 된
것이라는 말이다. 파드마 삼바바는 환생의 형태가 결정되는 이
위기의 순간에도 수호불에 대해 명상하는 탄트라 수행을 권하
고 있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없다면,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테니 잘 듣기 바라오. 그대 앞에 나타나는 아무 자궁에나 들
어가서는 안되오. 쫓아 오는 복수자 때문에 들어가지 않고는 견
딜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하야그리바 주님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
리시오. 그대에게는 미묘한 투시력이 있기 때문에, 그대 앞에 나
타나는 여러 장소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오. 그러니 충
분히 파악한 다음, 그대가 태어날 곳을 지혜롭게 선택하시오. 그
대는 영혼을 순수한 붓다의 땅으로 옮겨 거기에 태어나든지, 아
니면 자궁을 선택하여 순수하지 못한 윤회 세계에 태어날 것이
오. 이 2가지 경우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려 줄테니 그대로 따라
하기 바라오.
그대의 지성이 밝고, 따라서 그대의 영혼을 다끼니 천사들의
영역으로 옮길 수 있다면, 마음을 모아 다음과 같이 생각하도록
하시오. 아! 나는 얼마나 비참한 존재냐! 영겁의 세월을 윤회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방황하지 않았는가! 태어날 때마다 그
토록 많은 붓다들을 만났음에도, 아직도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니 이 얼마나 가련한 신세인가! 이제 끝도 없이 반복되는 이 지
루한 윤회의 삶을 거부하겠다. 아주 철저하게 거부하겠다. 이제
여기에서 벗어날 준비를 해야겠다. 아미타바 붓다(阿彌陀佛)의
발 앞에 피어 있는 연꽃 속으로 들어가, 희열이 넘치는 서방정
토 수카바티에 태어나고 말겠다. 여기서는 서쪽에 있는 순수한
땅 수카바티에 태어나겠다고 강력하게 염원하는 것이 무척 중요
하오. 그대가 염원하는 땅이 꼭 수카바티가 아니라도 괜찮소. 그
대는 아미타바(阿彌陀佛)의 수카바티, 아크소비야(不動佛)의 즐
거움의 땅 아비라티, 바이로차나(大日如來)의 순수한 땅 가나뷰
하, 지상에 있는 바이쉬라바나(多聞天王)의 낙원 알라카바티, 지
상에 있는 아발로키테스바라(觀世音菩薩)의 낙원 포타라카, 또는
웃디아나에 있는 파드마 삼바바의 연꽃 궁전에 태어나는 것을
염원할 수 있소. 마음을 집중하여 순수한 땅에 태어나고자 간절
히 염원하면, 그 순간 즉시 그곳에 태어날 것이오(化生). 진리의
주님 마이트레야(彌勒菩薩)가 계시는 투쉬타 하늘(兜率天)에 태
어나기로 마음 먹고, 나는 지금 중간계에 있다. 진리의 주님 마
이트레야가 계신 투쉬타 하늘에 들어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그러니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지금 그리 들어가겠다. 고 염원
한다면, 마이트레야가 계신 곳에 피어 있는 연꽃에서 기적적으
로 태어날 것이오.
붓다의 순수한 땅은 상당히 먼 곳에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과
는 존재 차원이 다르다. 하지만 중간계 존재의 정신적인 몸은
순식간에 공간을 이동할 수 있는 초능력이 있다. 따라서 붓다와
보살들의 자비에 힘입어, 순수한 땅을 생각하는 순간 그곳에 도
달할 수가 있다. 수카바티 와 아비라티 와 가나뷰하 는 붓다들
이 지배하는 천상적인 영역이다. 이 중에서 수카바티가 가장 유
명하다. 수카바티는 여러 주요 경전에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그곳에 태어나는 존재들은 자궁 대신 연꽃을 통해 태어난다. 그
들은 천사와 같은 몸을 갖고 있으며, 성적인 구별도 없다. 그들
은 대기에서 순수한 에너지를 흡수한다. 따라서 음식을 먹지 않
고 배설도 하지 않는다. 그 땅은 흙 대신 보석으로 이루어져 있
으며,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아름답다. 그곳에는 위험도
없고 불행도 없다. 붓다는 그 땅에 사는 사람들에게 항상 보이
기 때문에, 누구라도 쉽게 명상을 할 수 있다. 그곳은 영적인 진
화를 위한 최고의 조건을 갖춘 곳이다.
석가모니 붓다의 땅이라고 하는,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사아(S
aha)라고 한다. 비말라키르티 수트라(維摩經)에 의하면, 우리가
사는 세상이 천상에 있는 붓다의 땅 보다 영적인 진화에 훨씬
더 적합하다. 고통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소
원이 있고, 또 벗어나는 방법에 대한 가르침도 있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고통을 함께 느끼는 자비의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그들 곁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지혜를 통한 깨달음과 자비는
분리할 수 없다. 따라서 고통이 있는 이 세상이, 자비심을 키워
깨달음에 이를 수 있는 적절한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세상에도 깨달음으로 충만한 낙원이 있다. 이런 낙원은 보살
이나 신이나 수호불, 또는 깨달음을 얻은 성자들이 자비로 다스
리고 있다. 바이쉬라바나 (多聞天王)는 석가모니가 지상에서 활
동하고 있을 때 불교에 귀의한 신적인 존재이다. 그의 영역인
알라카바티는 북극 근처에 있으며, 그 땅에는 많은 보물이 있다
고 한다(대중적인 불교 신화에서는 바이쉬라바나가 서양의 산
타크로스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포타라카는 인도 남부 해안
지방의 거룩한 산 꼭대기에 숨겨져 있다. 이곳은 아발로키테스
바라(觀世音菩薩)와 타라와 그들을 수행하는 신들의 고향이다.
웃디아나는 파드마 삼바바와 그의 제자들이 거주하고 있는 곳
으로, 아프간 산악 지대의 어디 쯤에 있다. 후대의 티벳 신화에
서는 그 위치가 인도 동남부 어디 쯤에 있는 코퍼 산(장독 펠
리)으로 바뀌었다. 미래에 이 땅에 출현한 붓다인 마이트레야
(彌勒)는 수다르마에 거주하고 있다. 수다르마는 투쉬타 하늘
(兜率天)에 있는, 진리의 가르침으로 유명한 낙원이다. 투쉬타
하늘은 6층으로 되어 있는 욕망의 하늘(欲界 6天)에 속해 있으
며, 기쁨에 젖어 있는 신들이 살고 있다.
불교의 수행자들은 일상적인 삶을 떠나 천상과 지상에 있는 낙
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곳에 오래 머물지는 않는
다. 이 땅에서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서이다. 그들은 일신의 안락을 추구하기 보다는 모든
중생이 구원 되기를 바란다. 그래서 완전한 깨달음을 얻어 자기
자신의 붓다의 땅을 건설하여, 중생을 그 땅으로 인도하고자 한
다. 위에서 언급한 순수한 땅과 낙원에서의 하루는 이 세상에서
의 몇 년과 맞먹는다. 깨달음을 추구하는 용사들은 그렇게 오랜
시간 중생들이 고통 받는 것을 참지 못한다. 그래서 그런 곳에
서 오랜 시간 머물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러한 순수한 땅에 태어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또
는 그대 자신이 순수한 땅으로 들어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면
자궁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불순한 윤회 세계에 태
어나기 위해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 또한 있으니, 잘 듣기 바라
오. 그대의 투시력을 사용하여, 앞에서 설명한 대륙들 중에서 진
리가 널리 퍼져 있는 곳을 선택하도록 하시오. 여기서 주의해야
하오. 그대가 만약 거름 더미 속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거름 썩
는 냄새가 오히려 향기롭게 느껴질 것이오. 그래서 거름 더미
속으로 끌려가 거기서 태어나게 될 것이오. 그러므로 그대 앞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느낌에 집착하거나 환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시오. 냉정하게 좋은 자궁을 선택하도록 하시오. 이때 의지의
힘 즉 마음의 방향이 중요하오. 이런 마음을 품도록 하시오.
아! 나는 이제 뭇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 세상을 다스리는
왕으로 태어나리라. 또는 승려나 제사장으로 태어나서 뭇 중생
들이 쉴 수 있는 큰 나무 역할을 하리라. 또는 성자(聖者)의 자
식으로 태어나리라. 또는 진리를 따르는 고결한 가문에 태어나
리라. 또는 깊은 신앙심을 가지고 있는 부모의 자식으로 태어나
리라. 기필코 뭇 중생들을 좋은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위대한 자
질을 갗춘 몸을 입고 태어나리라. 이렇게 단단히 각오하고 자
궁을 찾아 들어가기 바라오. 그러면 그대가 들어가고 있는 자궁
이 하늘 나라 궁전처럼 보일 것이오. 시방위(十方位)에 거하는
모든 붓다와 보살들께 기도하시오. 수호불들께 기도하시오. 특히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하시오. 그리고 그들 모두가
그대가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축복해 주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상상하도록 하시오.
자궁을 시각화 하는 방법은, 자궁을 깨달음을 진전시키기 위한
이상적인 환경 즉 만다라 궁전으로 보는 것이다. 실제로 모든
만다라 궁전과 하늘 나라의 저택들을 수호불들의 자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문의 내용은, 정신적으로 아주 예민하
고 창조적인 중간계 존재로 하여금 스스로 영적인 성숙에 가장
좋은 자궁을 만들어, 그곳으로 들어가라는 요구이다. 이상적인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은 일종의 왕위 즉위식이다. 따라서 붓다
와 보살과 수호불들의 허락과 축복이 있어야 한다.
자궁을 선택하는 데에는 실수할 위험이 늘 있소. 진화의 추
진력[까르마]에 영향을 받아 좋은 자궁이 나쁘게 보일 수도 있
고, 나쁜 자궁이 좋게 보일 수도 있소.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태
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오. 어떤 자궁이 좋게 보일지라도 집착하
지 않도록 하시오. 또 어떤 자궁이 나쁘게 보여도 혐오하거나
반발하지 마시오. 무엇을 바라거나 무엇을 미워하지 말고, 선한
것도 악한 것도 없다는 보편적인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야 말
로 무엇보다 중요하오.
욕망이나 증오심 같은 감정에 휘말리지 않아야만 자기가 들어
갈 자궁의 성격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비참한 상
태에 태어나지 않기 위해서는 감정적으로 냉정해야 한다는 가
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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