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중간계에 관한 가르침은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이 아직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전제로 시작된다. 각 중간
계에 관한 가르침은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이 해당 중간계에 관
한 가르침의 내용을 듣고 이해하면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를 것
이 분명하다는 말로 끝맺는다. 신비한 통찰력이 있는 경험 많은
라마승이나 영적인 스승은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이 절대 자유
의 경지에 이르렀는지 그렇지 못한지를 안다. 하지만 우리들 대
부분은 그렇지 못하다.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의 상태를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실제로는 그가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렀다
고 해도 이어지는 가르침을 계속 읽어 줄 필요가 있다. 절대 자
유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잘못 판단하여 절대 자유의 경지로 인
도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이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지 못했다
면 세 번째 중간계 인 저승 중간계로 접어든다. 이 세 번째 중
간계에서 까르마가 만들어 내는 환상이 나타난다. 이때 저승 중
간계에 관한 가르침을 읽어 주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이 가
르침은 대단히 큰 힘과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죽음의 길을 가
는 사람은 이때 가족들이 슬퍼하며 우는 모습을 볼 것이다. 식
구들의 밥상에 자기 자리가 더 이상 마련되지 않고, 옷이 벗겨
져 있으며, 자기가 쓰던 침상이 옮겨져 있는 것도 볼 것이다. 그
러나 가족들은 그를 보지 못한다. 그는 가족들이 애통해 하며
자기를 부르는 소리는 들을 수 있지만, 가족들은 그가 부르는
소리를 듣지 못한다. 그러면 그는 절망감에 빠져 떠날 수밖에
없다. 이때 그의 의식 속에 여러 가지 소리와 여러 색깔의 빛과
광선이 나타난다. 그는 막연한 두려움과 공포를 느끼며 당황하
게 된다. 이때 저승 중간계에 관한 이 가르침을 읽어 주어야 한
다. 그의 이름을 부른 다음, 분명하고 똑똑한 목소리로 이렇게
일러주도록 하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 아무개여! 마음을 가라앉히고 정신
차려 똑바로 들으시오. 중간계는 여섯 종류가 있소. 이승 중간
계, 꿈 중간계, 명상 중간계, 죽음 중간계, 저승 중간계, 그리고
탄생 중간계가 있소.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은 죽음
중간계, 저승 중간계, 탄생 중간계라는 3가지 중간계를 경험하게
된다오. 그대는 어제까지 근원적인 투명한 빛이 비치는 죽음 중
간계를 지나왔소. 그러나 그대는 그 투명한 빛을 인식하지 못했
소. 그래서 지금 여기서 방황하고 있는 것이라오. 앞으로 저승
중간계와 탄생 중간계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지금부터 그
두 중간계에 대해 내가 일러주는 말을 명심하여 실패가 없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는 이미 죽음 의 문턱을 넘
어서서 이 세상에서 저 세상으로 가고 있는 중이오. 이런 일은
그대만 경험하는 것이 아니오. 모든 사람이 경험하는 일이오. 그
러니 이승의 삶에 너무 집착하지 마시오. 머물려고 아무리 몸부
림쳐도 그럴 수 없다오. 그대가 끝까지 집착을 버리지 않으면,
다람쥐 쳇바퀴 돌리듯이 윤회 세계를 방황하는 것을 피할 수 없
다오. 욕망을 버리시오! 이승의 삶에 매달리지 마시오! 3가지 보
물만 생각하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저승 중간계에서 어떤 무서운
환상이 나타나더라도, 정신 똑바로 차리고 다음에 일러주는 말
을 기억하도록 하시오. 그 뜻을 마음 속에 깊이 새기고 앞으로
전진하시오.
오, 이제 저승 중간계의 여명이 밝아 오고 있구나.
무엇이 나타나든 두려워하지 않고,
모든 것이 내 마음이 만들어 낸 환상임을 알아차리리라.
모든 것이 중간계의 환상에 지나지 않음을 이해하리라.
지금까지의 진행이 일단 정지하는 이 위기의 순간에,
내가 만든 환상 속에 나타나는,
자애롭고 무서운 모습의 신들을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이 부분은 <여섯 중간계에 들어가기 전에 드리는 기도>에서 따
온 것이다.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은 이제 꿈 속의 세계 같은
중간계에 들어섰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아무 것도 나타나지 않
았다. 지금 그의 감각은 대단히 예민한 상태이기 때문에, 무슨
소리가 들리거나 어떤 모습이 나타나면 대단히 충격적으로 받
아들여진다. 또한 잠재되어 있던 본능적인 직관력이 빠른 속도
로 의식의 표면으로 떠오르기 때문에, 두려운 체험이든지 즐거
운 체험이든지 그 느끼는 정도가 대단히 강렬하다. 우리는 두려
움과 고통이 예상되는 상황을 피하고자 하는 잠재적인 본능에
강하게 사로잡혀 있다. 그런데 중간계 상태에 들어가면, 자신이
두려워하는 상태가 현실로 나타난다. 그때 나타나는 것은 자신
의 잠재 의식이 만들어 낸 것이다. 그런 상황에 처한 사람은 감
각의 문을 닫고, 점점 더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게 된다. 그리하
여 두려움이 두려운 현상을 만들어 내고, 두려운 현상이 또 다
시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부정적인 상황의 악순환을 피할 수
가 없다. 그러므로 본문은 그런 악순환에서 벗어나도록 하기 위
해, 어떤 두려운 모습이 나타나더라도 두려워하지 말고 마음을
편하게 가지라고 가르치는 것이다.
이 기도를 뜻을 생각하면서 큰 소리로 드리도록 하시오. 어
떤 무서운 환상이 나타나더라도, 그 모두가 그대의 마음이 만들
어 낸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의 육체와 마음이 분리될
때, 봄에 들판에서 피어오르는 아지랑이처럼 아른거리는 눈부신
환상이 나타날 것이오. 그러면 그대는 두려운 마음이 들 것이오.
하지만 두려워하거나 무서워하지 마시오. 마음을 진정하시오. 그
대의 몸은 피와 살로 된 물질적인 육체가 아니라 마음의 몸이라
오. 그러므로 그 무엇도 그대를 해칠 수 없다오. 눈부신 빛이 비
치고, 천둥 소리 같은 소리가 들릴지라도 그대는 조금도 다치지
않는다오. 그대는 죽을 수가 없소. 두려운 소리가 들리고 무서운
환상이 나타날 때, 그 모든 것이 그대의 바닥 의식이 만들어 낸
것임을 꼭 기억하도록 하시오. 그대는 지금 중간계 상태에 있다
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나타나는 현상을 그대의 마음이
만들어 낸 것임을 인식하지 못하면 두려워 떨 수밖에 없소. 그
대가 생전에 수행을 많이 하고, 아무리 높은 경지의 체험을 했
다고 해도 사정은 마찬가지라오. 나타나는 모든 현상이 그대 자
신의 바닥 의식이 만들어 낸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면 빛과 소리에 놀라 떨 수밖에 없다오. 들리는 소리와 나타나
는 빛과 환상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하면 윤회 세계를 끝없이 방
황하게 될 것이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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