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슈나무르티.

저희들은 교육을 받았는데도 지금 세상의 호사 앞에서 무너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별관신사 2014. 6. 2. 05:13

저희들은 교육을 받았는데도 지금 세상의 호사 앞에서 무너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교육이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크리슈나무르티: 글쎄요. 말을 잘못하는 것 같군요. 사람이 사는데 어느 정도는 편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조용히 방 안에 앉아 있으려면, 방에 비록 침대 이외에는 가구 한 점 없이
텅 비어 있어도 좋겠으나 방이 깨끗하고 말끔하긴 해야겠지요. 그리고 방의 좌우 균형이 잘
맞고 창의 크기도 적당해야 하겠지요. 방안에 그림이 한 점 걸려 있다면 아름다운

그림이어야 합니다. 꽃병에 꽃이 꽂혀 있다면 그 꽃을 꽂은 사람의 정성이 깃들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현대 사회가 제공하는 호사입니다. 이러한 호사가 이른바 교육을 받은
사람을 파괴합니까? 아니면 이른바 교육받은 사람이 야심과 탐욕을 통해 모든 사람이 흔히

누리는 호사를 파괴하는지요? 선진 국가에서는 현대 교육이 사람들을 점점 유물적이게
만듭니다. 따라서 갖가지 형태의 호사는 사람의 마음을 타락시키고 파괴합니다. 인도같이
가난한 나라에서 교육은 여러분을 고무하여 전혀 새로운 종류의 문화를 만들어내게 하지
않습니다. 교육은 여러분을 혁명적이게 하지 않습니다. 나는 혁명이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설명했습니다. 혁명이라는 것은 폭탄이나 던지고 살인이나 좋아하는, 그런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혁명적인 사람들이 아닙니다. 정말 혁명적인 사람은 사회의
강요로부터 자유롭고,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롭습니다. 다수의 집단적 의사의 표현인 사회의
분규에서 자유롭습니다. 교육은 여러분을 도와 그런 식으로 혁명적이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와는 반대로 교육은 이미 있는 것에 순응하거나 개혁하라고 가르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을 파괴하고 있는 것은 현대 사회가 제공하는 호사가 아니라 이른바
교육이라는 것입니다. 왜 여러분이 좋은 자동차를 가지면 안 됩니까? 왜 잘 포장된 길을
달리면 안 됩니까? 그러나 잘 생각해 보세요. 현대적인 모든 기술과 발명품은 전쟁용으로도

이용되고, 자신에게서 도피하는 수단인 오락용으로도 이용됩니다. 그래서 우리들의 마음이
이런 장치 안에서 길을 잃은 것입니다. 현대 교육은 여러분을 도와 요리하고, 세탁하고,
다림질하고, 계산하고, 이 밖의 갖가지 일을 하는 장치나 기계를 개발하는 수단으로
전락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이제 이런 살림살이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에겐 이제 이런 기계장치들이 있어야 합니다. 기계 장치 사이에서 길을 잃으라는 뜻이
아닙니다. 전혀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마음을 자유롭게 하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