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벳의 삶과 죽음을 바라보는 눈.

[중간계 존재의 능력과 문제점]

별관신사 2013. 7. 21. 06:58

중간계 존재의 능력과 문제점]

여기까지 와서도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투명한 빛을 인식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다음과 같이 일러 주어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들으시오. 감각이 온전히 살아
있고, 장애물에 상관없이 움직인다 는 말은 그대가 생전에 장님이었거나 귀머거리 신
체 장애자였을지라도 중간계에서는 명확하게 보고 밝게 들을 수 있다는 뜻이오. 그대

의 모든 감각 기관은 흠없이 완전하다오. 그래서 감각이 온전히 살아 있다 고 말하는
것이오. 그대가 이같은 상태에 있다는 것은 죽어서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다는 증거라
오. 그러니 그대가 이런 것들에 대해 생전에 배운 가르침을 부디 기억하기 바라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장애물에 상관없이 움직인다 는 말은 정신적인 몸,
즉 그대의 의식은 단단한 실체가 없기 때문에 어디에 막히거나 걸리지 않는다는 뜻이
오. 그대는 여기저기 아무 데나 갈 수 있소. 벽, 집, 바위, 땅, 심지어는 메루산 조차도

통과할 수 있다오. 그대가 통과할 수 없는 것은 어머니의 자궁과 붓다가야에 있는 금
강보좌 뿐이오. 그대가 이같은 상태에 있다는 것은 탄생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다는
증거라오. 그러니 그대가 이런 것들에 대해 생전에 스승에게서 배운 가르침을 부디
기억하기 바라오. 그리고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를 드리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진화의 추진력에 의해 초능력을 행할 수 있다 는 말
은, 생전에 어떤 특별한 능력이나 명상을 통해 신비한 힘을 얻은 적이 없어도, 중간계
에서는 초능력이 생긴다는 뜻이오. 중간계에서는 진화의 추진력[까르마]이 자연스럽게
초능력을 일으킨다오. 지구의 중심축인 수미산을 둘러싸고 있는 4대륙을 눈 깜짝할

사이에 돌 수 있고, 어느 곳에 가고자 마음 먹는 순간에 그곳에 도착할 수 있다오. 그
대는 팔을 폈다 오무렸다 하듯이, 마음 먹는대로 어느 곳이든 왔다 갔다 할 수 있소.
그러나 이런 초능력은 그대가 자신에게 이런 능력있다는 것을 모른다면 아무 쓸모가
없다오. 그대에게는 그대가 생각하는 대로 나타나는 능력이 있소. 그러니 자신이 어떤

모습으로 변할까 염려할 필요가 없소. 그대가 생각하는 대로 될테니 말이오. 그대가
이런 상태에 있다는 것은 탄생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다는 증거라오. 그러니 지금 그
대의 영적인 스승께 기도를 드리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자기와 같은 차원에 속해 있는 존재들을 순수한 투시
력을 통해 볼 수 있다 는 말은, 중간계에서는 영적인 수준이 비슷한 존재들끼리 서로
알아 본다는 뜻이라오. 영적인 수준이 천상계에 태어날만한 사람들이라면 자기들끼리
서로 알아 볼 것이오. 여섯 차원 중에서 어느 곳에 태어날 존재들이라도, 비슷한 수준

의 존재들끼리 서로 알아 보는 것은 마찬가지라오. 그러나 그대의 눈에 누가 보이든
지 그들과 어울리거나 애착을 갖지 마시오. 그대신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
를 드리시오.

순수한 투시력 은 신적인 차원에 도달한 사람의 투시력이나 명상 수행을 통해 계
발한 투시력을 말하오. 그러나 투시력을 가지고 있는 요기나 신들이라고 해서 모든
중간계 존재를 항상 볼 수 있는 것은 아니오. 그들도 보려고 마음 먹고, 마음을 집중
할 때만 볼 수 있다오. 마음이 흩트러지면 그들 역시 아무 것도 보지 못한다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는 유령과 같은 몸을 가지고, 마치 꿈 속에서 무엇
을 보듯이 이 세상의 가족들이나 낯익은 장소를 볼 수 있을 것이오. 그러나 그대가
말을 걸어도 그들은 듣지 못하오. 친척이나 사랑하는 가족이 울고 있는 것을 보고 그
대는 생각할 것이오. 내가 확실히 죽은 것이로구나. 그러니 무얼 어찌할 방도가 없구

나. 그대는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오. 뜨거운 모래밭에 던져진 물고기처럼 괴로울 것
이오. 하지만 아무리 괴롭다고 해도, 스스로 한탄만 하고 있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
지 못하오. 생전에 모시던 영적인 스승이 있다면 그에게 기도하시오. 자비로운 수호불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 드리시오.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애착을 갖지 마시오. 그건

전혀 소용없는 짓이오. 자비로운 주님께 도움을 청하시오. 그러면 고통과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는 진화[까르마]의 바람결에 따라 말려 다니고
있소. 그대의 마음은 어느 한 곳에 안정하지 못하고, 누구의 도움도 받지 못하고, 바

람에 날려 다니는 깃털 처럼 정처없이 떠돌고 있소. 그대의 죽음을 슬펴하며 울고 있
는 가족들에게 나는 여기 이렇게 있으니, 울지마오 하고 말해도, 그들을 알아 듣지
못할 것이오. 그러면 그대는 자신이 죽었다는 것을 깨닫고 비탄한 심정이 될 것이오.
그러나 그런 슬픔에 휩싸이지 마시오. 낮도 아니고 밤도 아닌, 가을날 새벽 하늘같은
어슴프레한 빛이 아지랑이처럼 나타날 것이오. 이런 중간계 상태는 1주에서 7주까지,

49일이 될 때까지 지속될 수 있소. 그 중에서 탄생 중간계에서의 고통은 보통 21일간
계속된다고 하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오. 진화의 추진력에 따라, 그
날짜는 서로 차이가 있다오.


탄생 중간계에서 고통을 겪는 기간이 융통성이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안도감을
준다. 무의식 상태로 지내는 죽음의 첫번째 단계인 죽음 중간계는, 영성이 계발된
수행자의 경우에는 그 기간이 늘어날 수도 있지만 보통 사람의 경우 4일 반이다.
이어지는 저승 중간계는 12일 동안 지속 된다. 그리고 탄생 중간계 기간은 21일이
다. 그런데 이 기간을 모두 합쳐도 불교 경전에서 통상적으로 49일이라고 하는 중
간계 기간에 미치지 못한다. 37일 반 밖에 안된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것은 깨어
있는 상태인 이승 중간계와 죽음 이후에 거치는 중간계에서의 시간에 대한 감각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탄생 중간계가 시작된다. 죽음의 길을 가는 사람은, 저승 중간계에서 자애로
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신들의 환영(幻影)으로 말미암아 정신적인
충격을 받는다. 감정적으로도 대단히 흥분된 상태가 된다. 이제 자신을 고유한 성
질을 가지고 있는 실체로 생각하고, 현상 세계의 삶에 대한 애착을 끝까지 버리지
못하고 갈구하는 사람은, 현실적인 존재 차원에 다시 태어나는 것을 준비하는 탄
생 중간계로 들어선다. 환생의 문턱인 탄생 중간계에서도 드라마틱하고 무서운 정
신적인 체험이 연속된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진화의 붉은 폭풍이 그대를 내몰 것이오. 견디
기 힘들 정도로 강하고 무섭게 그대를 내몰 것이오. 그러나 이 또한 그대의 환상이오.
그러니 두려워 하지 마시오. 그대 앞에 저항할 수 없는 칠흑같은 어둠이 나타날 것이
오. 매우 쳐라! 때려 죽여라! 하는 무서운 고함소리도 들릴 것이오. 그러나 두려워 하

지 마시오. 악업을 무겁게 쌓은 사람에게는 사람을 잡아먹는 악마들이 칼과 창을 휘
두르며 죽여라! 때려 죽여라! 하고 외치면서 달려 드는 모습이 보일 것이오. 사나운
들짐승들이 쫓아오는 모습도 보일 것이며, 맹렬한 눈보라와 폭풍과 짙은 안개 속에서
떼를 지어 몰려 오는 무리에게 쫑겨 다니기도 할 것이오. 태풍이 몰아치고, 산이 무너
져 내리는 소리가 들릴 것이오. 홍수로 범람한 계곡 물이 쏟아지는 소리와, 산불이 휘

몰아치는 폭풍을 타고 사방으로 번져나가는 무시무시한 소리에 간담이 서늘해질 것이
오. 그대는 두려움에 떨며 도망갈 길을 찾을 것이오. 하지만 눈 앞에는 3갈래 낭떨어
지만 보일 뿐 도망갈 길이 없을 것이오. 바닥도 보이지 않는 붉은 색과 검정 색과 흰
색의 지옥 구덩이만이 그대 앞에 보일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 세 지옥 구덩이는 실재하는 구덩이가 아니라오.
그대의 탐욕과 증오심과 무지가 투영된 환상이라오. 그대는 이런 환상이 보이면 탄생
중간계에 들어와 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하오. 위대한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이
렇게 기도하도록 하시오. 오, 자비로운 주님이시여! 영적인 스승이시여! 3가지 보물이
시여! 저를 처참한 상태에 떨어지지 않도록 붙잡아 주소서. 부디 저를 잊지 마소서.

좋은 일을 많이 하고, 열심히 진리를 닦은 사람은 여러 가지 기쁨과 즐거움을 누
릴 것이오. 완전히 선하지도 않고 완전히 악하지도 않으면서, 망상에 이끌림을 받으며
산 사람은, 행복도 아니고 고통도 아닌 그저 그런 덤덤한 상태를 경험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에게 무엇이 나타나고 어떤 일이 일어나든, 그
무엇에도 매달려서는 안되오. 기쁨이나 즐거움을 갈망해서도 안되오. 모든 공덕을 스
승과 3가지 보물에게 돌리도록 하시오. 기쁨과 즐거움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하오. 기
쁨을 가져다 주는 환상이나 고통스러운 환상이 나타나지 않고 그저 그런 무덤덤한 느

낌만 있을지라도, 마하무드라[大印] 상태에 머물도록 노력하시오. 집중된 상태도 아니
고 산만한 상태도 아닌, 두 가지 상태를 모두 초월한 마하무드라 상태에 머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다리, 사원, 성, 오두막, 탑 등이 피신처처럼 보일 것
이오. 하지만 그곳에 오래 머물 생각은 마시오. 지금 그대는 육체가 없는 마음으로 존
재하고 있소. 따라서 그 어느 곳에도 머물지 못한다오. 그대는 추위를 느끼기도 하고
화가 나기도 할 것이오. 그대의 마음은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끊임없는 혼

란을 겪을 것이오. 이제 나는 죽었다. 그러니 무얼 할 수 있겠는가! 라는 생각에 마음
이 침울해질 것이오. 그대는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심한 고통 속에서 좌절감을 느낄
것이오. 그러나 그대는 이 과정을 통과해야만 하오. 그 어느 곳에도 머물 수 없다오.
그러니 어떤 느낌이나 생각을 붙잡고 괴로워하지 마시오. 그런 것은 다 지나가는 것
이오. 마음을 편안하게 갖도록 하시오.

이제부터는 그대의 젯상 위에 차려진 음식 외에는 다른 음식이 주어지지 않을 것
이오. 믿을만한 확실한 친구도 없소. 이런 상태는 그대가 정신적인 몸을 가지고 탄생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다는 증거라오. 그대가 지금 경험하고 있는 기쁨이나 고통은 그
대가 쌓은 진화의 추진력[까르마]에 의해 나타나는 것이라오. 그대는 그대가 살던 동

네나 집 또는 친구나 가족을 볼 수 있을 것이오. 심지어 그대 자신의 시체까지도 볼
수 있을 것이오. 이때 그대는 정말로 내가 죽었구나. 그러니 무얼 할 수 있겠는가?
라고 생각하며 극단적인 절망감을 느낄 것이오.


그래서 그대는 새로운 육체를 가지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에, 그대가 깃들만
한 새로운 육체를 찾아 여기 저기 헤메게 될 것이오. 심지어는 그대의 시체 속으로라
도 다시 들어가려고 애쓸 것이오. 그러나 그대가 저승 중간계를 지나는 동안, 겨울이
라면 시체가 얼어 버렸을 것이고 여름이라면 부패했을 것이오. 또는 그대의 가족들이

매장했거나 화장 해버렸을지도 모르고, 새나 짐승의 먹이가 되었을지도 모르오. 그래
서 그대는 그대의 시체 속으로 들어가지 못할 것이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9번
까지 그 짓을 반복할 것이오. 그대는 들어갈 곳이 없기 때문에 절망하며, 바위나 돌틈
에 낀 것 같이 답답함을 느낄 것이오. 이런 고통은 탄생 중간계의 특징이오. 깃들만한

육체를 찾아 아무리 헤멜지라도, 이런 고통만 반복될 뿐 쉴 곳은 찾지 못한다오. 그러
니 육체에 대한 갈망을 버리도록 하시오. 억지로 어떻게 해 보려는 노력을 포기하고,
마음을 편안하게 갖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 아무개여! 잘 들으시오. 그대가 경험하고 있는 모든 괴로
움은 그대가 쌓은 진화적 행위[까르마]에서 비롯되는 것이오. 그러니 다른 사람을 원
망하지 마시오. 모든 것이 그대 자신의 진화적 행위에서 비롯된다오. 그러니 3가지 보
물께 열심히 기도하시오. 마하무드라[大印]와 수호불에 대해 명상하는 방법도 모르면

서 3가지 보물께 기도도 하지 않는다면 천사 같은 그대의 수호신은 흰 조약돌을 가지
고 그대가 쌓은 선행을 헤아리고, 악마 같은 그대의 수호신은 검은 조약돌을 가지고
그대가 쌓은 악행을 헤아릴 것이오.


그러면 그대는 걱정도 되고, 화도 나고, 무섭기도 할 것이오. 그대는 부들부들 떨
면서, 나는 죄를 하나도 짓지 않았다. 고 거짓말을 할 것이오. 그러면 죽음의 신 야마
는 내가 그대의 진화적 행위의 거울(業鏡)을 조사해 보겠노라 고 말할 것이오. 그대
의 진화적 행위의 거울 속에는 그대가 행한 선과 악이 명백하게 나타난다오. 그러므

로 그대가 아무리 거짓말을 해도 소용이 없소. 야마는 그대의 목을 밧줄로 묶어 끌고
나갈 것이오. 그는 그대의 목을 자르고, 심장을 도려낼 것이오. 창자를 끄집어 내고,
뇌를 핥으며, 그대의 피를 마실 것이오. 그대의 살을 뜯어 먹고 뼈를 씹어 먹을 것이
오. 그러나 그대는 죽지 않소. 뼈가 부서지고 몸이 산산조각이 나도 그대는 죽지 않고

다시 살아난다오. 그래서 부서지고 잘리는 고통을 계속 당하게 되오.
찬사 같은 수호신이 흰 조약돌로 그대의 선행을 헤아릴때 두려워 떨지 마시오. 거
짓말도 하지 마시오. 야마를 두려워 하지 마시오. 그대의 몸은 정신적인 몸이오. 그러
므로 아무리 자르고 부셔도 그대는 죽지 않소. 그대의 몸은 실체가 있는 몸이 아니라,

비어-있는 몸이오. 그러니 아무 것도 두려워할 필요가 없소. 야마와 그의 졸개들 역
시 그대의 환상에 지나지 않소. 그들 역시 실체가 없는 비어-있는 존재들이오. 실체
가 없이 비어-있는 야마가 역시 실체가 없는 비어-있는 그대를 어찌 해칠 수 있겠

소. 그대는 모든 것이 그대의 환상이라는 것을 인식하기만 하면 되오. 야마, 천사, 악
마, 황소 머리를 한 저승 사자 등은 실재하는 존재가 아니라오. 이런 것이 나타나면,
그대가 중간계를 여행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도록 하시오.


마하무드라[大印]의 사마디(三昧) 상태에 대해 명상하도록 하시오.

물질과 비어-있음 이 나누어질 수 없는 하나이며, 그 둘의 결합 상태에는 희열이
충만하다. 이것이 곧 마하무드라의 사마디 상태 이다.


명상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그대가 두려워 하고 있는 대상을 세밀히 조사해 보시
오. 그래서 그대가 두려워 하는 대상이 물질적인 실체를 결여한 비어-있음 이라는 것
을 깨닫도록 하시오. 이 비어-있음 이 곧 진리의 몸(法身)이고, 두려워 하는 대상의
본질이 비어-있다 는 각성이 곧 깨달은 몸(報身)의 마음이라오. 이 비어-있음 은 결코

텅 빈 공허가 아니오. 비어-있음 과 투명성은 둘이 아니오. 비어-있음 의 본성이 투명
성이고, 투명성의 본성이 곧 비어-있음 이오. 그대가 모든 선입관이 제거된 순수한 마
음으로 투명성과 비어-있음 을 일체(一體)로 파악한다면, 꾸미지 않은 본래 상태에 거

할 수 있을 것이오. 본래 상태에 거하는 이 마음이 원초적인 진리의 몸(原初法身)이
오. 이 마음은 아무 것에도 걸리지 않고 스스로를 나타낸다오. 이렇게 스스로 나타난
몸이 곧 나투는 몸(化身)이라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이 점을 분명히 깨닫도록 하시
오. 그러면 그대는 붓다의 네 몸을 성취한 완전한 붓다가 될 것이오. 그러니 딴 데 정
신 팔지 마시오. 이 깨달음이 붓다와 중생의 경계선이오. 이 순간 진리에서 멀어질
수도 있고, 이 순간 완전한 깨달음을 얻을 수도 있다. 고 말하는 순간이 바로 지금이

그대는 어제까지, 중간계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올바로 인식하지 못하고 두려움
에 떨었소. 그대가 계속 미혹 속에서 헤맨다면 그대를 구원하고자 하는 자비의 밧줄
이 끊어질 것이오. 그러면 그대는 자유가 없는 구덩이 속에 떨어질 것이오. 그러니 정
신 똑바로 차리고 조심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지금까지 일러준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하겠거든 붓다
(佛)와 진리(法)와 수행자 공동체(僧)와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도움을 청하시
오. 두려움과 공포를 불러 일으키는 환상들을 자비로운 주님이나 그대의 수호불로 보
려고 애쓰시오. 생전에 그대가 스승에게 입문할 때 받은 이름과 스승의 이름을 기억
하여, 그 이름을 죽음의 신 야마에게 큰 소리로 알려 주시오. 야마는 진리의 왕이오.
그대는 절벽에서 떨어져도 다치지 않소. 그러니 두려움과 공포를 버리시오.


이제 앞으로 나타나는 환상들은 그대를 기쁨과 고통 상태를 오락가락 하도록 만들
것이오. 그대는 즐거운 환상이든지 고통스러운 환상이든지, 그 어느 것에도 몰입하지
않도록 하시오. 그대가 보다 높은 존재 차원에 태어나려고 하면 그 차원에 대한 환상
이 나타날 것이오. 하지만 그런 즐거운 환상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혐오스러운 환

상도 함께 나타난다오. 그때 그대는 세상에 남아 있는 가족들이 그대의 명복을 빈답
시고 동물을 잡아 죽음의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불쾌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오. 이
환상은 그대를 몹시 화나게 만들 것이오.


이런 불쾌한 환상에 사로 잡혀 화를 내면 지옥계에 태어나게 된다오. 그러므로 살
아 있는 사람들이 무슨 짓을 하든 화내지 마시오. 사랑하는 마음만 품도록 하시오. 그
대는 재물과 소유에 대한 집착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대가 남겨 놓
고 온 재물과 소유물을 차지하고 쓰는 것을 보고 화를 낼지도 모르오. 그대가 아무리
높은 차원에 태어날 상태에 도달했다 하더라도, 그런 감정에 사로 잡히면 지옥계나

아귀계에 태어나게 된다오. 아무리 애착을 갖는다 해도, 그대에게는 세상에 남겨 놓고
온 물건을 가질 힘이 없소. 또 그대에게는 아무 소용도 없는 것이오. 그러니 그대가
남겨 놓고 온 소유물에 대한 집착을 버리시오. 단호하게, 완전히 포기 하시오. 그대의
물건을 누가 쓰고 있든지 상관하지 마시오. 그대는 모든 소유물을 영적인 스승과 3가
지 보물 앞에 바쳤다는 생각으로, 집착에서 해방된 평안한 상태에 머물도록 하시오.

그대를 위해 제사 음식을 바친다거나 그대를 좋은 길로 인도해 달라는 천도 의식
이 베풀어지고 있을때, 그대는 그 의식을 치루고 있는 사람들의 상태를 투시할 수 있
을 것이오. 그들이 졸음, 산만함, 종교적인 서원을 어김, 부주의, 믿음의 부족, 왜곡된
견해, 부정적인 행위, 의식에 요구되는 정결함의 결여 등으로 의식을 올바로 진행시키

이고 있지 않은가! 대체 어쩌자는 거야! 라고 생각하며, 불쾌함과 자포자기의 심정에
빠지게 될 것이오. 긍정적인 태도와 신앙심이 흔들리고, 그들의 태도에 환멸감을 느낄
것이오. 그러나 이런 느낌에 사로 잡히면 비참한 차원에 태어나게 되오. 그러면 그대
를 위해 베푸는 장례 의식이나 천도 의식이, 그대를 돕기는 커녕 오히려 해를 입히는
결과를 낳을 것이오. 그러니 세상에 남아 있는 가족과 승려들이 잘못된 제사를 드리

거나 올바르지 않은 태도로 의식을 진행한다 하더라도 부정적인 감정에 휘말리지 않
도록 하시오. 그대는 붓다의 가르침에 어찌 불순함이 있을 수 있겠어. 확실히 그래.
내가 순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저런 모습이 보이는 거야. 내 마음의 거울이 더러우니
까 더러운 모습이 보이는 거지. 실제로는 저들의 몸이 수행자 공동체(僧)이고, 저들의
말이 거룩한 진리(法)이며, 저들의 마음이 곧 붓다(佛)야. 그러니 저들에게 귀의해야

지. 라고 생각해야 하오.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그들의 좋은 모습만을 보도록 노력
하시오. 그러면 그들이 어떤 상태로 무슨 의식을 행하든, 그 모든 것이 그대에게 도움
이 될 것이오.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오. 이 점을 잊
지 않도록 하시오.

그대 앞에 3가지 비참한 존재 차원[지옥계, 아귀계, 축생계]의 환상이 나타나고, 그
런 차원에 태어날 상태일지라도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유지하면 보다 높은 존재 차원
에 태어날 수 있다오. 그대의 가족들의 행위 속에서 순수함과 고결함만을 보고, 천도
의식을 베푸는 승려들의 몸가짐이나 말이나 마음 상태를 좋게 볼 수 있다면 기쁨에

휩싸이게 될 것이오. 그런 기쁨에 휩싸이면 아무리 비참한 차원에 태어날 운명이라
할지라도, 보다 고상한 차원에 태어날 존재로 바뀌게 된다오. 긍정적인 마음을 갖는
것이 이렇게 중요하오. 그러니 존경하는 마음과 신앙심을 굳게 하시오. 불순한 부정적
인 생각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지금까지 한 이야기를 요약해 봅시다. 중간계를 여행
하고 있는 그대의 현재 의식 상태는 매우 유동적이오. 따라서 그대가 어떤 생각을 하
든, 그 생각이 그대의 상태를 순식간에 변화시키는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오. 그러니
그대 자신이 범한 죄나 악같은 부정적인 것은 추호도 생각하지 마시오. 그대가 행한

수행이나 선행 같은 긍정적인 모습만 생각하도록 하시오. 만일 수행도 하지 않고 선
한 일도 한 것이 없다면, 신앙심과 헌신하는 마음으로 그대 자신의 수호불과 자비로
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하시오. 마음을 집중하고 이렇게 기도하시오.


저는 지금 사랑하는 가족들과 이별하고
홀로 방황하고 있나이다.
제 눈에는 공허한 환상만이 보이고 있나이다.
붓다들이시여, 자비를 베풀어주소서.
두려움과 미움을 제거해 주소서.


오, 수호불들이시여!
저는 지금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나이다.
이 고통에서 건져 주소서.
실체 세계가 밀려오는 소리가
하늘이 무너지는 천둥 소리처럼 들릴 때,
그 소리가 옴 마니 파드메 훔 의 진동으로 바뀌게 하소서.


자애로운 모습과 무서운 모습의 주님들이시여!
저는 지금 진화의 힘에 질질 끌려 다니고 있나이다.
이 고통에서 건져 주소서.
제가 그 동안 쌓은 본능의 힘 때문에 고통 당할 때,
투명하게 빛나는 사마디의 희열을 허락하소서.


간절한 마음으로 이 기도를 드리시오. 그러면 그대는 분명히 진리의 길에 들어 설
것이오. 그대의 기도가 응답을 받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시오. 확신을 갖는 것은 대
단히 중요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앞에서 일러 준 가르침을 통해서 투명한 빛을 인식하
지 못했다면,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몸에 대한 감각이 차츰 희미해지면서 앞으로 가
질 몸에 대한 감각이 생기기 시작할 것이오. 이전 몸이 사라지는 느낌이 들때, 그대는
아쉬움을 느끼며 참으로 괴롭구나. 어떤 몸이됐든 일단 들어갈 곳을 찾아야겠다. 라
고 생각할 것이오. 그리고 무엇이라도 나타나기를 기대하면서 여기저기 헤매기 시작
할 것이오. 이때 여섯 존재 차원[六道]에서 비치는 6가지 빛이 그대에게 나타난다오.
그 중에서 그대가 앞으로 태어날 존재 차원의 빛이 가장 밝게 비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잘 들으시오. 6가지 빛에 대해서 알고 싶으시오? 희
미한 백색 빛은 신들의 영역에서 비치는 빛이며, 희미한 붉은색 빛은 아수라계에서
비치는 빛이라오. 희미한 푸른색 빛은 인간계에서 비치는 빛이고, 희미한 녹색 빛은
축생계에서 비치는 빛이오. 또 희미한 황색 빛은 아귀계에서 비치는 빛이며, 칙칙한
회색 빛은 지옥계에서 비치는 빛이라오. 그대의 몸은 이 6가지 빛깔 중에서 장차 태
어날 차원의 색깔로 바뀔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때 이 가르침의 핵심 내용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오. 어떤 빛이 나타나든, 그 빛을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의 빛이라
고 생각하도록 하시오. 이것이 곧 이 가르침의 핵심이오. 환생을 막기 위해서는 꼭 이
렇게 해야만 하오.


그대가 섬기는 수호불이 누구이든, 정신을 집중하여 그에 대해 명상하도록 하시오.
마법적인 환상처럼 보이는, 실체가 없는 그의 순수하고 신비한 몸에 정신을 집중하시
오. 다음에는 그의 몸의 윤곽이 점차 사라지면서 투명한 비어-있음 속으로 용해되어
들어가는 모습을 상상하시오. 이런 명상을 반복하시오. 그대의 수호불을 마음 속으로
그리고, 다음에는 그가 투명한 빛 속으로 녹아 들어가는 모습을 반복해서 상상하도록

하시오. 수호불과 투명한 빛을 하나로 본 다음에는 그대의 의식이 형체가 없는 무한
한 공간 속으로 녹아 들어가, 밝게 빛나는 각성만이 온 우주를 가득 채우고 있는 모
습에 대해 명상하도록 하시오. 우주 속에 충만한 투명한 각성이 곧 붓다의 진리의 몸
(法身)이라오. 스스로 존재하는 단순 명료한 그 진리의 몸과 하나되어 평안히 쉬도록
하시오.


파드마 삼바바는 중간계 상태에서는 지성의 힘이 이 세상에서 보다 9배 이상 강해
지기 때문에, 누구라도 고차원적인 명상을 할 수 있음을 확신하고 있다. 그러기에
일반적인 수준의 영혼에게 최고 단계에서나 행하는 명상을 하라고 권하는 것이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앞에서 일러 준 가르침을 이해하지 못했다면, 그대는
지금 진화의 힘에 의해 위나 옆이나 아래로 머리가 쏠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것이오.
그렇다면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을 기억하고, 그분에 대해 명상하도록 하시오. 이

제 앞에서 설명한 바 있는 무서운 광경이 나타날 것이오. 태풍과 눈보라가 몰아치고,
우박이 쏟아지며, 짙은 안개 속에서 수많은 무리가 그대를 치려고 몰려들 것이오. 그
러면 그대는 어디로든 도망가 숨으려고 할 것이오. 이때 공덕을 쌓은 것이 없다면 비
참한 장소로 숨어 들어갈 것이고, 공덕이 있다면 행복한 장소로 피해 들어갈 것이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 즈음에 그대가 태어날 땅이나 장소에 대한 상징이 나타
난다오. 이 시기에 관련된 아주 중요한 가르침이 있소. 그러니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잘
듣도록 하시오. 생전에 전혀 수행한 바가 없어서 앞에서 일러 준 가르침을 통해서도
아직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 할지라도, 지금부터 일러 주는 가르침을 잘 듣고 이해하
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소. 그러니 잘 들으시오.

이제는 자궁 입구를 막는 것이 꼭 필요할 때라는 것을 알아야 하오. 자궁으로 들
어가지 못하도록 막는 방법은 2가지가 있소. 첫째는 들어가려는 사람의 행동을 저지
하는 방법이 있고, 둘째는 들어가려는 자궁 입구를 막아 못들어 가게 하는 방법이 있
다오. 이제 들어가려는 사람의 행동을 저지시키는 첫번째 방법부터 설명하겠소.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 아무개여! 그대의 수호불을 생생하게 시각화 하여 바라 보
도록 하시오. 물에 비친 달처럼 실체가 없는 그의 신비한 형체를 생생하게 상상해야
하오. 그대의 수호불의 모습을 생생하게 시각화 할 수 없다면, 자비로운 주님 아발로
키테스바라(觀世音菩薩)의 모습을 상상하도록 하시오. 수호불의 모습을 생생하게 그린

다음에는, 그 형체가 사고의 대상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투명한 비어-있음 속으로
사라져 들어가는 모습을 상상하시오. 깨달음을 얻은 붓다들게서 말씀하셨소. 이런 식
으로 명상하면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그러니 일러 주는대로 명상
하도록 하시오.

그래도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막지 못하겠거든 자궁 입구를 막는 방법을 잘 듣
고 그대로 시행하도록 하시오. 이제 제가 읽는 기도문을 따라서 반복하도록 하시오.
이 기도문은 <여섯 중간계에 들어가기 전에 드리는 기도>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오.


오, 이제 탄생 중간계의 여명이 밝아 오고 있구나.
마음과 뜻을 한 데 모아,
긍정적인 진화의 추진력을 강화시키리라.
자궁 입구를 막고, 저항하리라.
긍정적인 생각과 용기가 필요한 이 때에,
질투심을 버리고,
결합하고 있는 모든 짝들을
나의 영적인 스승과 그의 짝으로 보리라.

뜻을 잘 생각하면서, 크고 분명한 소리로 이 기도를 반복하시오. 뜻을 생각하면서 기
도하는 것이 중요하오. 이제 탄생 중간계의 여명이 밝아 오고 있다 는 것은, 그대가
지금 탄생 중간계로 들어 가고 있다는 뜻이오. 물 속을 들여다 보아도 그대의 모습이
물에 비치지 않는다면, 그게 바로 그대가 탄생 중간계로 접어 들었다는 증거라오. 그
대는 지금 물질적인 실체가 없는 정신적인 몸으로 탄생 중간계를 방황하고 있는 중이
오. 그러므로 마음을 굳게 먹고 한 곳에 집중해야만 하오.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정
신 집중이오. 고삐를 움켜잡고 말을 제어하듯이, 그렇게 그대의 마음을 흔들리지 않도
록 제어하시오. 그러면 그대가 마음 먹는대로 될 수 있소. 그대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
은 추호도 생각하지 마시오. 그대신 생전에 배운 진리나 가르침, 또는 입문할 때 스승
께서 하신 말씀이나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리에서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과 같은 책에 대한 영적인 설명 같은 데에만 마음을 두도
록 하시오. 그리고 긍정적인 진화의 추진력만 계속 강화시키리라 고 생각하도록 하시
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이오. 정신 똑바로 차리고 시키는대로 하시오. 이 순간
그대의 결단에 따라 높은 차원으로 올가갈 수도 있고 낮은 차원으로 떨어질 수도 있
소. 분명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게으름을 피우면 고통스러운 상황에 떨어질 것이오.
그러나 마음을 집중하여 긍정적인 생각만 한다면 행복하게 될 것이오. 그러니 마음을
집중하여, 선한 것만을 계속 생각하도록 하시오.
지금이 자궁 입구를 막을 때라오. 자궁 입구를 막고 저항해야 하오. 기도에서 말한
긍정적인 생각과 용기가 필요한 이 때 가 곧 지금이오. 그대는 지금 용기있게 결단을
내리고, 자궁 입구를 막아야 하오. 자궁 입구를 막는 방법은 5가지가 있소. 마음 속에
꼭 기억해 두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남녀가 성적으로 결합하고 있는 환상이 보일 것
이오. 그런 모습이 보일때, 그들 사이로 들어가지 마시오. 정신 똑바로 차리고 머물러
있으시오. 결합하고 있는 남녀를 그대의 스승과 그의 짝으로 보도록 하시오. 깊이 존
경하는 마음으로 그들 앞에 엎드려 정성껏 제물을 바치시오. 물론 제물은 상상으로
만든 정신적인 것이오. 그리고 진지한 태도로 진리에 대한 가르침을 청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자궁 입구가 확실히 막힐 것이오.
이 방법으로 자궁 입구를 막지 못하고, 자궁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힘이 계속 작용
한다면, 그들을 그대의 수호불과 그의 배우자 또는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과 그의
배우자로 보도록 노력하시오. 그들에게 제물을 바치고, 영적인 깨달음을 얻도록 해달
라고 간절히 청하시오. 그러면 자궁 입구가 막힐 것이오.
이 방법으로도 자궁 입구를 막지 못하고, 자궁으로 들어가고자 하는 힘이 계속 작
용한다면, 애착과 증오의 힘을 돌려 놓는 3번째 방법을 사용해야 하오. 태어나는 형태
는 4가지가 있소. 알에서 태어나는 형태(卵生), 자궁에서 태어나는 형태(胎生), 자궁이
나 알을 통하지 않고 변화에 의해 태어나는 형태(化生), 따뜻하고 축축한 곳에서 태어
나는 형태(濕生)가 있소. 이 중에서 알에서 태어나는 것과 자궁에서 태어나는 것은 비
슷하오. 그대 앞에는 이미 성적인 결합을 하고 있는 남녀의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했
소. 이때 애착과 증오의 힘에 영향을 받아 자궁 속으로 들어가면, 말이나 새나 개나
인간 같은 존재로 태어나게 된다오. 그대가 남자로 태어나는 중이라면 남자로서의 감
정을 느끼게 될 것이오. 아버지에 대해서는 강한 증오심이 생기고, 어머니에 대해서는
애착이 생길 것이오. 만약 여자로 태어나는 중이라면 여자로서의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오. 어머니에 대해서는 강한 질투와 증오심이 생기고, 아버지에 대해서는 애착과
갈망을 느끼게 될 것이오. 이런 감정에 휩싸이면 자궁으로 들어가게 되오. 그러면 정
자와 난자의 결합에서 비롯되는 희열을 체험하면서 의식을 잃는다오. 이때부터 그대
의 몸은 물질적인 육체를 형성하기 시작하여, 때가 되면 어머니의 자궁 밖으로 나와
태어나는 것이오. 그대가 정신을 차렸을때, 강아지로 태어난 그대의 모습을 보게 될
지도 모르오. 이전까지는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개로 태어나서 개집에 묶여 고통을 당
하게 되는 것이오. 돼지우리, 개미굴, 벌레구멍, 소나 양이나 염소 같은 가축의 외양간
에 태어날지도 모르오. 그런 곳에 태어나면 인간 상태로 되돌아 오지 못하오. 지독하
게 우둔하고 미혹된 상태에서 여러가지 비참한 고통을 경험하게 될 것이오. 같은 식
으로 지옥계나 아귀계 등을 떠돌며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할 것이오. 이보다 더 끔
찍한 일은 없소. 아! 아! 생각만해도 끔찍한 일이오. 거룩한 영적인 스승의 가르침을
받지 못하면 윤회의 깊은 구덩이에 빠져 헤어나오지 못하오. 그러니 내가 하는 말을
귀담아 들으시오. 그대에게 일러주는 이 가르침을 마음 속에 깊이 새기도록 하시오.
그러면 이제 애착과 증오의 힘을 돌려 놓음으로써 자궁 입구를 막는 방법을 가르
쳐 드리겠소. 잘 듣고 기억하도록 하시오. 앞에서 드린 기도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
소.

자궁 입구를 막고, 저항하리라.
긍정적인 생각과 용기가 필요한 이 때에,
질투심을 버리고,
결합하고 있는 모든 짝들을
나의 영적인 스승과 그의 짝으로 보리라.

앞에서도 말했듯이 장차 남자로 태어날 상태라면 어머니에게는 애착을 느끼고 아
버지에게는 증오심을 가지게 될 것이며, 여자로 태어날 상태라면 아버지에게 애착을
느끼고 어머니에게 증오심을 가지게 될 것이오. 이렇게 강한 질투심에 사로 잡힐 때
를 위한 중요한 가르침이 있소.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애착과 증오심이 일어나거든 이렇게 생각하도록 하시
오. 아! 이런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는 것이로구나. 애
착과 증오를 버리지 않으면 끝없이 방황하게 되겠지. 고통의 바다 속으로 들어가 영
원히 괴로움을 당하겠지. 그러니 애착과 증오를 털어 버리자. 정신 똑바로 차리고, 다
시는 애착과 증오의 감정에 휩싸이지 않도록 하자. 탄트라 경전은 이런 결단과 집중
상태가 자궁 입구를 막는다고 가르치고 있소.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그대의 마음을 한 곳에 집중 하
시오. 앞에서 가르쳐 준 대로 명상을 해도 자궁 입구가 막히지 않는다면, 그래서 자궁
으로 들어가려는 힘이 계속 작용한다면, 현상의 비실재성에 대해 명상함으로써 자궁
입구를 막아야 하오. 이렇게 생각하도록 하시오. 암컷과 수컷, 어머니와 아버지, 태풍
과 회오리 바람과 천둥, 무시무시한 광경 등 모든 현상은 실체가 없는 환영(幻影)이
다.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이 허깨비와 같다. 실재가 아니다. 모든 것
이 신기루와 같으며, 영원히 변하지 않는 실체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러니 그런 것에 집착할 이유가 없다. 두려워 하거나 미워할 이유도 없다. 아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면 그만이다. 내 마음이 만들어 낸 환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마음
자체가 원래 고정 불변의 실체가 아닌 환영(幻影)인데, 마음이 만들어 내는 환상이 어
찌 실체일 수 있겠는가? 전에는 이런 줄 몰랐기 때문에, 실체가 아닌 것을 실체인 줄
착각했던 것이다. 진실이 아닌 것을 진실인 것처럼 여기고, 허깨비를 현실적인 존재로
착각했다. 그래서 오랜 세월 윤회 세계를 방황했다. 이 시점에 와서 까지도 눈에 보이
는 모든 것이 실체가 아닌 환상이라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윤회 세계를 방황하
면서 비참한 일들로 가득찬 수렁에 빠질 것이 분명하다. 그러니 이 모든 것들이 꿈과
같은 환상이라는 것을 깨달아야겠다. 메아리, 요정들의 도시, 신기루, 거울에 비친 영
상, 허깨비, 물에 비친 달 그림자 같다는 것을 깨달아야겠다. 한 순간도 고정 불변의
실체를 가지고 있지 않은, 분명한 비실재라는 것을 알아야겠다.

마음을 집중하여 이 생각만 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어떤 사물이나 현상을 실체로
보는 정신적인 습관은 서서히 침식될 것이오. 그대는 뿌리 깊은 습관에서 벗어나 자
유로움을 느낄 것이오. 만물이 실재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면 자궁 입구가 확실히
막힐 것이오.
가르쳐 준대로 해도 실체에 대한 믿음이 사라지지 않고 자궁 입구가 막히지 않는
다면, 그래서 자궁으로 들어가려는 힘이 계속 작용한다면, 다음과 같은 심오한 가르침
에 귀를 기울이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앞에서 가르쳐 준대로 했음에도 불구하고 자궁 입구
가 막히지 않았다면, 투명한 빛에 대해 명상함으로써 자궁 입구를 막는 5번째 방법을
써야 하오. 이렇게 생각하도록 하시오. 모든 것이 내 마음이며, 이 마음은 비어-있다.
마음은 태어나지도 않고 소멸되지도 않는다(不生不滅). 이렇게 생각하면서, 마음이 자
연스럽게 흘러 가도록 간섭하지 마시오. 물이 흘러 가듯이, 마음 스스로 제 길로 흘러
가도록 내버려 두시오. 편안한 상태로 마음을 풀어 놓으시오. 그러면 자궁 입구가 막
혀, 4가지 종류의 태어나는 형태의 그 어떤 형태로도 태어나지 않게 될 것이오. 그러
므로 자궁 입구가 확실히 막힐 때까지 거듭거듭 이 명상을 하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죽음의 길을 가고 있는 아무개여, 잘 들으시오. 앞에서
여러 가지 가르침으로 안내했지만, 그대는 아직까지 깨닫지 못하고 있소. 자궁 입구가
막히지 않았기 때문에, 이제 그대는 육체를 갖게 될 것이오.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한 여러가지 중요한 가르침이 있소. 잘 듣고 마음에 새겨두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제 그대가 태어날 대륙의 상징과 특징들이 나타날
것이니, 잘 관찰한 다음 그대가 태어날 곳을 선택하도록 하시오. 그대가 동쪽 비데하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암수 거위들이 노닐고 있는 호수가 보일 것이오. 그러나
그곳으로 가면 안되오. 그곳으로 끌어당기는 힘에 저항하시오. 그곳에 태어나면 안락
한 생활은 할 수 있을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영적으로 척박한 곳이기 때문에, 진리를
만날 기회가 없을 것이오.
그대가 남쪽 잠부드비파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아름답고 화려한 집들이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는 들어가도 되오.
그대가 서쪽 고다니야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주위에서 암수 말들이 풀을 뜯
고 있는 호수가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는 가면 안되오. 돌아 서도록 하시오. 그곳에
태어나면 큰 즐거움을 누릴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진리를 만나기 어려운 곳이오.
그대가 북쪽 쿠루 대륙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주위에 사철 푸른 나무들이 있고 그
아래에서는 소들이 풀을 뜯고 있는 호수가 보일 것이오. 이런 것이 보이는 것은 그대
가 그곳에 태어나려고 한다는 징조라오. 그러나 그곳으로도 들어가면 안되오. 그곳에
태어나면 부를 누리며 장수할 것이오. 하지만 그곳은 진리를 만나기 어려운 곳이오.
그러니 그곳으로 가지 마시오.
그대가 신들의 영역인 천상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여러가지 보석으로 장식된 고
층 저택이 나타날 것이오. 그곳은 들어가 살만한 곳이오. 그러니 들어가도 좋소.
그대가 아수라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아름다운 과수원이나 회전하고 있는 불바
퀴가 보일 것이오. 그곳은 포기하시오. 그곳으로는 절대로 들어가면 안되오.
그대가 축생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동굴과 구멍과 초막들이 마치 안개에 휩싸인
것처럼 희미하게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 들어가면 안되오.
그대가 아귀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검게 그을린 그루터기와 어두운 골짜기와 시
커먼 그림자 같은 것이 보일 것이오. 그곳으로 가면 끊임없이 굶주림과 목마름의 고
통을 겪는 가련한 존재로 태어난다오. 그러니 그곳으로는 들어가지 마시오. 결단을 내
리고 과감히 돌아서도록 하시오.
그대가 지옥계에 태어날 운명이라면, 부정적인 까르마의 노래 소리가 들릴 것이오.
그대는 어쩔 수 없이 그곳으로 끌려 들어가는 느낌을 받을 것이며, 어둠에 휩싸인 섬
이나 시커먼 집 또는 빨간색 집이 보일 것이오. 시커먼 구덩이와 검은 길이 보일 수
도 있소. 그대는 견딜 수 없는 뜨거움과 추위를 느낄 것이오. 그곳에 들어가면 빠져나
오지 못하오. 그러니 무슨 수를 써서라도 그곳으로 들어가지 않도록 하시오. 지금이
곧 자궁 입구를 막고, 저항할 때라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는 가는 것을 원치 않을지라도, 진화의 추진력에
몰려 가지 않을 수 없을 것이오. 그대는 멈출 수 없다는 것을, 가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오. 복수자와 도살자들이 그대를 끌고 갈 것이오. 그대는 흑암과 회
오리 바람, 유혹과 귀를 찢는 소음, 눈보라와 폭풍우, 천둥과 번개에서 어떻게든 벗어
나고 싶을 것이오. 두려움과 공포에서 벗어나 숨을 곳을 찾게 될 것이오. 그래서 앞에
서 얘기한 아름다운 집이나 바위 동굴, 또는 연꽃으로 둘러싸인 구덩이나 빽빽한 숲
같은 곳으로 들어가 숨을 것이오. 그런 곳으로 들어가면서 여기서 절대로 나가지 말
아야지 라고 생각할 것이오. 그대는 그대가 깃든 장소에서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며,
그곳에 대단히 집착하게 될 것이오. 밖으로 나가면 중간계의 공포와 만나게 될 것이
라는 두려움 때문에, 열등한 형태의 몸을 입을 지라도 그대가 깃든 곳에 꼭꼭 숨어
있는 것이 낳다고 생각할 것이오. 수많은 고통이 뒤따르는 재탄생의 길은 이런 식으
로 가게 된다오. 그대가 이런 상태에 처하게 되면, 마귀와 도깨비가 그대를 홀리고 있
다고 생각하시오. 이런 상태에 처한 그대에게 필요한 중요한 가르침이 있소. 잘 듣고
마음에 새기도록 하시오.
복수자에 쫓기며 대책없이 두려움에 떨고 있을때, 즉시 쳄촉 헤루까나 하야그리바
나 바즈라파니 주님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리시오. 그대 자신의 수호불이 있다면 그
의 모습을 그려도 좋소. 거대한 몸집에, 무쇠 같은 팔다리로 마귀들을 한 방에 가루로
날려버릴 수 있는, 무시무시한 그들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리시오. 그대는 그들의 은
혜와 자비로 복수자의 손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오. 복수자의 손에서 벗어나면 좋
은 자궁을 선택할 기회와 힘이 주어질 것이오. 이것은 대단히 중요하고 비밀스러운
가르침이오. 그러니 마음 속에 굳게 간직하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명상적인 영역[無色界天]에 거하는 신들은 사마디(三
昧)의 힘에 의해 그런 곳에 태어나는 것이오. 아귀계에 거하는 프레탄 같은 악한 영들
은, 중간계를 여행하는 동안 자기 이미지를 바꾸어 여러가지 형태로 그 모습을 바꾼
다오. 프레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마귀나 도깨비가 되기도 한다오. 그들은
스스로 자기 이미지를 바꿈으로써 자신의 정신적인 몸 자체를 마법적으로 변형시킨다
오. 지하 세계에 사는 프레탄들, 공간을 날아 다니는 프레탄들, 그리고 8만 종류의 마
귀들이 이런 식으로 자기 이미지를 바꿈으로써, 그에 상응하는 몸을 입고 다시 태어
난다오. 지금 그대가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책은 마하무드라(大印) 즉 비어-있음 에
대해 명상하는 것이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모든 것을 환상으로 보는 명상을 하시
오. 이것도 할 수 없다면, 어떤 것에도 애착을 갖지 말고 자비로운 수호불만 일념으로
명상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그대는 중간계에서 붓다의 깨달은 몸(報身)을 성취하게 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피할
수 없다면,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테니 잘 듣기 바라오. 그대 앞에 나타나
는 아무 자궁에나 들어가서는 안되오. 쫓아 오는 복수자 때문에 들어가지 않고는 견
딜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하야그리바 주님의 모습을 마음 속에 그리시오. 그대에게는
미묘한 투시력이 있기 때문에, 그대 앞에 나타나는 여러 장소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
을 것이오. 그러니 충분히 파악한 다음, 그대가 태어날 곳을 지혜롭게 선택하시오. 그
대는 영혼을 순수한 붓다의 땅으로 옮겨 거기에 태어나든지, 아니면 자궁을 선택하여
순수하지 못한 윤회 세계에 태어날 것이오. 이 2가지 경우에 대비하는 방법을 알려
줄테니 그대로 따라 하기 바라오.
그대의 지성이 밝고, 따라서 그대의 영혼을 다끼니 천사들의 영역으로 옮길 수 있
다면, 마음을 모아 다음과 같이 생각하도록 하시오. 아! 나는 얼마나 비참한 존재냐!
영겁의 세월을 윤회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방황하지 않았는가! 태어날 때마다 그
토록 많은 붓다들을 만났음에도, 아직도 깨달음을 얻지 못했다니 이 얼마나 가련한
신세인가! 이제 끝도 없이 반복되는 이 지루한 윤회의 삶을 거부하겠다. 아주 철저하
게 거부하겠다. 이제 여기에서 벗어날 준비를 해야겠다. 아미타바 붓다(阿彌陀佛)의
발 앞에 피어 있는 연꽃 속으로 들어가, 희열이 넘치는 서방정토 수카바티에 태어나
고 말겠다. 여기서는 서쪽에 있는 순수한 땅 수카바티에 태어나겠다고 강력하게 염원
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오. 그대가 염원하는 땅이 꼭 수카바티가 아니라도 괜찮소. 그
대는 아미타바(阿彌陀佛)의 수카바티, 아크소비야(不動佛)의 즐거움의 땅 아비라티, 바
이로차나(大日如來)의 순수한 땅 가나뷰하, 지상에 있는 바이쉬라바나(多聞天王)의
낙원 알라카바티, 지상에 있는 아발로키테스바라(觀世音菩薩)의 낙원 포타라카, 또는
웃디아나에 있는 파드마 삼바바의 연꽃 궁전에 태어나는 것을 염원할 수 있소. 마음
을 집중하여 순수한 땅에 태어나고자 간절히 염원하면, 그 순간 즉시 그곳에 태어날
것이오(化生). 진리의 주님 마이트레야(彌勒菩薩)가 계시는 투쉬타 하늘(兜率天)에 태
어나기로 마음 먹고, 나는 지금 중간계에 있다. 진리의 주님 마이트레야가 계신 투쉬
타 하늘에 들어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그러니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지금 그리
들어가겠다. 고 염원한다면, 마이트레야가 계신 곳에 피어 있는 연꽃에서 기적적으로
태어날 것이오.

그러나 이러한 순수한 땅에 태어나는 것이 불가능하거나, 또는 그대 자신이 순수
한 땅으로 들어가는 것을 바라지 않는다면 자궁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소. 하지만 불
순한 윤회 세계에 태어나기 위해 자궁을 선택하는 방법 또한 있으니, 잘 듣기 바라오.
그대의 투시력을 사용하여, 앞에서 설명한 대륙들 중에서 진리가 널리 퍼져 있는 곳
을 선택하도록 하시오. 여기서 주의해야 하오. 그대가 만약 거름 더미 속에 태어날 운
명이라면, 거름 썩는 냄새가 오히려 향기롭게 느껴질 것이오. 그래서 거름 더미 속으
로 끌려가 거기서 태어나게 될 것이오. 그러므로 그대 앞에 나타나는 현상이나 느낌
에 집착하거나 환멸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시오. 냉정하게 좋은 자궁을 선택하도록 하
시오. 이때 의지의 힘 즉 마음의 방향이 중요하오. 이런 마음을 품도록 하시오. 아!
나는 이제 뭇 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 세상을 다스리는 왕으로 태어나리라. 또는 승
려나 제사장으로 태어나서 뭇 중생들이 쉴 수 있는 큰 나무 역할을 하리라. 또는 성
자(聖者)의 자식으로 태어나리라. 또는 진리를 따르는 고결한 가문에 태어나리라. 또
는 깊은 신앙심을 가지고 있는 부모의 자식으로 태어나리라. 기필코 뭇 중생들을 좋
은 길로 인도할 수 있는, 위대한 자질을 갗춘 몸을 입고 태어나리라. 이렇게 단단히
각오하고 자궁을 찾아 들어가기 바라오. 그러면 그대가 들어가고 있는 자궁이 하늘
나라 궁전처럼 보일 것이오. 시방위(十方位)에 거하는 모든 붓다와 보살들께 기도하시
오. 수호불들께 기도하시오. 특히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하시오. 그리고 그
들 모두가 그대가 자궁으로 들어가는 것을 축복해 주는 모습을 시각적으로 상상하도
록 하시오.

자궁을 선택하는 데에는 실수할 위험이 늘 있소. 진화의 추진력[까르마]에 영향을
받아 좋은 자궁이 나쁘게 보일 수도 있고, 나쁜 자궁이 좋게 보일 수도 있소. 그러므
로 다음과 같은 태도를 갖는 것이 중요하오. 어떤 자궁이 좋게 보일지라도 집착하지
않도록 하시오. 또 어떤 자궁이 나쁘게 보여도 혐오하거나 반발하지 마시오. 무엇을
바라거나 무엇을 미워하지 말고, 선한 것도 악한 것도 없다는 보편적인 평정심을 유
지하는 것이야 말로 무엇보다 중요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가 욕망과 증오심을 버리지 못하여 자궁 입구를
올바로 선택할 수 없다면, 그대 눈에 무엇이 보이든지 상관하지 말고, 3가지 보물을
부르고 거기에 의지하시오. 그리고 자비로운 주님(觀世音菩薩)께 기도하시오. 움추리
지 말고, 머리를 들고 당당히 앞으로 나가시오. 그대가 중간계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
고, 세상에 남아 있는 사랑하는 아들이나 딸이나 친구들에 대한 애착을 버리시오. 그
들은 지금 그대에게 아무런 도움도 주지 못하오. 인간계에서 비치는 푸른색 빛이나
천상계에서 비치는 흰색 빛을 향해 앞으로 나아가, 아름다운 정원과 보석으로 꾸며진
궁전으로 들어 가시오.

이 가르침은 별도의 수행을 요구하지 않는다. 이것은 보거나 듣거나 읽음
으로써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심원한 가르침이다. 만약 7마리의 사
냥개의 추격을 받는 중에도 이 가르침의 낱말이나 내용의 의미를 잊지
않는다면, 아무리 사악한 죄인이라도 비밀스러운 진리의 길에 들어설 수
있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붓다들 조차도, 죽음 순간에 완전한 깨
달음을 얻게 하는 데에는 이 보다 더 나은 가르침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
다.
이로써 모든 중생을 절대 자유의 길로 인도하는, 중간계에 관한 가장 심
오한 가르침인 <중간계에서 듣고 이해함으로써 그 자리에서 절대 자유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위대한 가르침>을 끝맺노라.

하아 트바 트바 갸 갸아 HAA THVA THVA GYA GYA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