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섯째 날]
그러나 아무리 일러주어도, 본능에 강하게 사로잡혀 있는 사
람은 앞에서 얘기한 지혜의 빛을 인식하지 못할 것이다. 이미
여러 차례 명확한 안내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에 끌려 다닌다. 절대 자유의 경지로 인도하는 자
비의 빛을 두려워하며 낮은 차원으로 떨어져 들어간다. 이런 사
람들에게는 여섯째 날, 그를 돕기 위해 다섯 붓다들이 수행원
보살들과 함께 동시에 나타난다. 이때 그의 이름을 부르고 다음
과 같이 일러주도록 하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들으시오.
어제까지는 다섯 게열의 붓다와 보살들이 하루에 한 계열씩 차
례로 나타났소. 나는 그들과 결합하라고 분명히 가르쳐 주었소.
그러나 그대는 그대가 쌓은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그
들을 두려워하며 피했소. 그래서 지금 여기서 방황하고 있는 것
이오. 만약 다섯 계열의 붓다와 보살들에게서 비치는 지혜의 빛
중에서 그 어느 하나라도 그대 자신의 의식에서 비치는 빛으로
인식했다면, 그대가 인식한 붓다의 무지개 빛 찬란한 몸과 하나
가 되어 붓다의 깨달은 몸을 성취했을 것이오. 그러나 그대는
다섯 계열 붓다들의 지헤의 빛을 인식하지 못했고, 그래서 지금
여기서 방황하고 있는 것이라오. 이제 두 눈 똑똑히 뜨고 보시
오. 다섯 계열의 붓다와 보살들이 모두 나타날 것이오. 그대를
절대 자유의 경지로 인도하기 위해 4가지 지혜의 빛이 각 방향
에서 나타나 일시에 그대를 비출 것이오. 그것을 똑바로 인식하
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순수한 4가지 원소[地, 水, 火,
風]에서 발산되는 4가지 색깔의 빛이 그대를 비칠 것이오. 그와
동시에 중앙에서는 바이로차나 붓다(大日如來)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의 보살들과 함께, 만물의 씨앗으로 가득 찬 중앙에 있
는 순수한 땅(中央淨土) 가나뷰하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
이오. 동쪽에서는 바즈라사트바 붓다(持金剛佛)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의 보살들과 함께, 기쁨으로 충만한 동쪽에 있는 순수한
땅(東方淨土) 아비라티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남쪽
에서는 라트나삼바바 붓다(寶生佛)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의
보살들과 함께, 남쪽에 있는 순수한 땅(南方淨土)에 쉬리마트에
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서쪽에서는 아미타바 붓다(阿
彌陀佛)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을 보살들과 함께, 연꽃으로 뒤
덮인 서쪽에 있는 순수한 땅(西方淨土) 수카바티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북쪽에서는 아모가싯디 붓다(不空成就佛)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의 보살들과 함께, 북쪽에 있는 순수한
땅(北方淨土) 푸라쿠타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이들
은 모두 무지개 빛 후광을 등에 업고 나타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들 다섯 계열의 붓다와 보살
들 주위에 여러 수문장 신들과 붓다와 보살들이 함께 나타날 것
이오. 무서운 모습의 수문장 신인 비자야, 야만타카, 하야그리바,
아메르타쿤달리니, 그리고 그들의 짝 안쿠샤, 파샤, 스포타, 간타
가 나타날 것이오. 천상계를 지배하는 붓다 인드라샤타크라투,
아수라계를 지배하는 붓다 베마치트라, 인간계를 지배하는 붓다
석가모니, 축생계를 지배하는 붓다 시마, 아귀계를 지배하는 붓
다 즈발라무카, 그리고 지옥계를 지배하는 붓다 다르마라자가
나타날 것이오. 또 두루 두루 선을 베푸는, 모든 붓다들의 조상
인 아버지 사만타바드라(普賢菩薩)와 어머니 사만타바드리도 나
타날 것이오. 이렇게 붓다의 깨달은 몸을 구성하고 있는 42명의
보살과 신들이 다섯 원형 붓다들과 함께 나타날 것이오. 이들은
모두 그대의 심장 센터에서 나온다오. 그대는 그들이 그대 자신
의 의식이 만들어 낸 환상임을 인식해야 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붓다의 순수한 땅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오. 다섯 붓다의 땅은 모두 그대의 심장 안에 있소. 그
것이 그대의 심장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나는 것이라오. 그대
앞에 나타나는 순수한 땅과 붓다와 보살들의 환상은 밖에서 오
는 것이 아니라오. 이들은 모두 그대의 의식이 만들어 낸 것이
오. 이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42명의 보살과 신들은 덩치가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소. 그들은 모두 균형 잡힌 몸매를 하고
있소. 그들은 각각 독특한 장식을 하고 있으며 색깔도 다르다오.
앉은 자리와 자세와 몸짓도 다양하고, 각기 자기가 속한 붓다
계열을 상징하는 상징물[만트라]을 지니고 있소. 남성 보살들은
신적인 아버지 역할을 하고 여성 보살들은 신적인 어머니 역할
을 하며, 전체가 하나의 완전한 만다라를 이루고 있소. 이들이
모두 그대의 수호불이라오. 이들을 알아보아야 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다섯 원형 붓다와 그들의 배우
자의 심장에서 발산되는 지극히 미묘하고 투명한 4가지 지혜의
빛이 하나로 결합하여, 한 줄기 태양 광선처럼 그대의 심장 센
터를 비출 것이오.
바이로차나(大日如來)의 심장 센터에서 뻗어 나오는 눈부시게
빛나는 백색 광선이 그대의 심장 센터를 비출 것이오. 이 빛은
궁극적인 지혜(法界體性智)의 빛이오. 이 빛줄기 속에 있는 반짝
이는 5개의 투명한 백색 구슬이, 반짝이는 유리 거울처럼 그대
를 비추어 줄 것이오. 이 구슬들은 각기 그 보다 더 큰, 원반 모
양의 투명한 다른 구슬들에 감싸인 채로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상태에서 그대를 비추어 주고 있소. 따라서 5개의 작은 구슬과
큰 구슬로 이루어져 있는 이 빛거울은 중심도 없고 테두리도 없
소.
여기서는 궁극적인 지혜(法界體性智)의 빛이 백색으로 나온다.
하지만 첫째 날 가르침에는 청색으로 되어 있다. 뒤에 나올 바
즈라사트바(持金剛佛)인 아크소비야(不動佛)의 거울같이 비추는
지혜(大圓鏡智)의 빛은 백색에서 청색으로 바뀌었다. 두 지혜의
빛 색깔이 이렇게 바뀌는 것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원래는
무지와 망상을 제거하는 궁극적인 지혜는 때에 따라 분노와 미
움을 변형시키고, 분노와 미움을 제거하는 거울 같은 지혜는 때
에 따라 무지와 망상을 변형시킨다. 따라서 이 두 지혜의 속성
이나 역할이 상호 교체되어 언급되는 것이다.
바즈라사트바(持金剛佛)의 심장 센터에서 뻗어 나오는 눈부시
게 빛나는 청색 광선이 그대의 심장 센터를 비출 것이오. 이 빛
은 거울같이 비추는 지혜(大圓鏡智)의 빛이오. 이 빛줄기 속에
있는 투명한 푸른 색 구슬들이, 반짝이는 터키석 접시처럼 그대
를 비추어 줄 것이오. 이 구슬들은 각기 그 보다 더 큰, 원반 모
양의 투명한 다른 구슬들에 감싸인 채로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상태에서 그대를 비추어 주고 있소.
라트나삼바바(寶生佛)의 심장 센터에서 뻗어 나오는 눈부시게
빛나는 황색 광선이 그대의 심장 센터를 비출 것이오. 이 빛은
평등하게 보는 지혜(平等性智)의 빛이오. 이 빛줄기 속에 있는
투명한 노란 색 구슬들이, 반짝이는 황금 접시처럼 그대를 비추
어 줄 것이오. 이 구슬들은 각기 그 보다 더 큰, 원반 모양의 투
명한 다른 구슬들에 감싸인 채로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상태에
서 그대를 비추어 주고 있소.
아미타바(阿彌陀佛)의 심장 센터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적색
광선이 뻗어나올 것이오. 이 빛은 분석하는 지혜(妙觀察智)의 빛
이오. 이 빛줄기 속에 있는 투명한 빨간 색 구슬들이, 반짝이는
주홍빛 산호 접시처럼, 깊은 지혜의 빛을 그대를 비추어 줄 것
이오. 이 구슬들은 각기 그 보다 더 큰, 원반 모양의 투명한 다
른 구슬들에 감싸인 채로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상태에서 그대
를 비추어 주고 있소. 따라서 5개의 작은 구슬과 큰 구슬로 이
루어져 있는 이 빛거울은 중심도 없고 테두리도 없소. 이 빛 역
시 그대의 심장 센터를 비출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 모든 빛이 다 그대의 의식에
서 발산되는 것이라오. 결코 밖에서 비치는 것이 아니라오. 그러
니 애착을 갖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마시오. 무념무상 상태로,
편안하게 그 빛을 체험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모든 붓다와 보살
들과 신들의 빛이 그대 안으로 녹아 들어와, 그대를 붓다로 변
형시킬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아모가싯디(不空成就佛)의 녹색
빛이 비치지 않는 이유는, 그대의 이해력이 아직 모든 것을 성
취하는 지혜(成所作智)를 인식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같은 4가지 지혜의 결합된 빛
줄기가 곧 바즈라사트바(持金剛佛)가 임하는 통로라오. 이 빛줄
기가 비칠 때, 그대는 생전에 스승에게서 배운 가르침을 기억하
도록 하시오. 만약 그 가르침을 기억한다면 그대가 보고 있는
환상들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이오. 그러면 어린 아이가 어머니를
만나듯이, 또는 오래 만나지 못하던 친구를 만나듯이 궁극적인
실재를 반갑게 맞을 수 있을거요. 모든 의심이 사라지고, 그대가
보고 있는 환상을 그대가 창조한 것으로 분명히 인식할 것이오.
순수하고 변하지 않는 진리의 길에 굳건히 서서, 단절되지 않고
흐르는 사마디(三昧) 상태를 유지하게 될 것이오. 그대의 의식은
스스로 존재하는 신적인 몸 속으로 녹아 들어가, 미혹의 세계로
다시는 떨어지지 않는 붓다의 깨달은 몸을 성취하게 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4가지 지혜의 결합된 빛줄기와
함께 여섯 차원의 존재 영역(六道)에서 비치는, 그릇된 길로 인
도하는 불순한 빛 또한 그대를 비칠 것이오. 천상계에서 비치는
희미한 백색 빛, 아수라계에서 비치는 침침한 붉은 빛, 인간계에
서 비치는 침침한 푸른 빛, 축생계에서 비치는 어두운 녹색 빛,
아귀계에서 비치는 어두운 황색 빛, 그리고 지옥계에서 비치는
탁한 연기 같은 빛이 그대를 비칠 것이오. 이 6가지 빛은 순수
한 4가지 지혜의 빛과 나란히 비칠 것이오. 그대는 이 6가지 빛
에 애착을 갖지도 말고 끌려 들어가지도 마시오. 그저 그런 것
이려니 하고 무심하게 대하시오. 지혜의 빛을 두려워하면서, 불
순한 6가지 빛에 애착을 가지고 끌려 들어가면 여섯 차원의 존
재 영역 그 어디엔가에 태어난다오. 그러면 고통스러운 윤회의
바다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괴로운 삶을 반복하게 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가 만약 생전에 스승의 가
르침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면 순수한 지혜의 빛과 여러 신들을
두려워할 것이오. 두려운 나머지 윤회 세계에서 비치는 불순한
빛을 따라가려 할 것이오. 그러나 절대 그렇게 해서는 안되오.
눈부시게 빛나는 순수한 지혜의 빛을 믿으시오. 지혜의 빛을 믿
는 마음을 가지고 이렇게 생각하시오. 이것은 자비로운 다섯
주님들이 나를 구원하기 위해 비추어 주는 자비의 빛이다. 그러
니 이 빛에 나를 맡기겠다. 라고 말이오. 여섯 차원의 존재 영역
에서 비치는, 그릇된 길로 인도하는 불순한 빛에는 절대로 매달
려서는 안되오. 의지력을 총동원하여 다섯 붓다와 그들의 배우
자에게만 마음을 집중하고, 이렇게 기도하시오.
제가 5가지 심한 독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다섯 계열의 승리자 붓다들의 인도를 받아,
5가지 지혜가 어우러진 투명한 빛 속으로 들어가게 하소서.
다섯 붓다의 배우자 붓다들이 수호자가 되어,
윤회하는 여섯 존재 차원(六道輪廻)에서 저를 건져 주소서.
제가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여,
지극히 순수한 다섯 붓다의 땅에 이르게 하옵소서.
영성이 잘 계발되어 있는 사람은 이렇게 기도하면서, 자기 앞
에 나타나는 모든 환상을 자신이 창조한 것으로 인식하고 붓다
와 하나로 결합한다. 보통 사람은 붓다와 보살들에 대한 강한
신앙심을 가짐으로써 자유에 이른다. 영성이 계발되어 있지 않
은 사람이라도 열심히 기도하면 여섯 차원의 존재 영역에 태어
나는 자궁 입구를 막을 수 있다. 그러면 4가지 지혜의 결합된
빛을 인식하는 때가 오고, 결국은 바즈라사트바(持金剛佛)의 통
로가 열려 붓다의 경지에 도달하게 된다. 자세하고 분명한 안내
를 받는다면, 거의 모든 중생이 궁극적인 실재를 인식하고 절대
자유의 경지에 도달하게 되리라.
그러나 아무리 일러주어도, 본능에 강하게 사로잡혀 있는 사
람은 앞에서 얘기한 지혜의 빛을 인식하지 못할 것이다. 이미
여러 차례 명확한 안내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에 끌려 다닌다. 절대 자유의 경지로 인도하는 자
비의 빛을 두려워하며 낮은 차원으로 떨어져 들어간다. 이런 사
람들에게는 여섯째 날, 그를 돕기 위해 다섯 붓다들이 수행원
보살들과 함께 동시에 나타난다. 이때 그의 이름을 부르고 다음
과 같이 일러주도록 하라.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정신 똑바로 차리고 들으시오.
어제까지는 다섯 게열의 붓다와 보살들이 하루에 한 계열씩 차
례로 나타났소. 나는 그들과 결합하라고 분명히 가르쳐 주었소.
그러나 그대는 그대가 쌓은 부정적인 진화의 추진력 때문에 그
들을 두려워하며 피했소. 그래서 지금 여기서 방황하고 있는 것
이오. 만약 다섯 계열의 붓다와 보살들에게서 비치는 지혜의 빛
중에서 그 어느 하나라도 그대 자신의 의식에서 비치는 빛으로
인식했다면, 그대가 인식한 붓다의 무지개 빛 찬란한 몸과 하나
가 되어 붓다의 깨달은 몸을 성취했을 것이오. 그러나 그대는
다섯 계열 붓다들의 지헤의 빛을 인식하지 못했고, 그래서 지금
여기서 방황하고 있는 것이라오. 이제 두 눈 똑똑히 뜨고 보시
오. 다섯 계열의 붓다와 보살들이 모두 나타날 것이오. 그대를
절대 자유의 경지로 인도하기 위해 4가지 지혜의 빛이 각 방향
에서 나타나 일시에 그대를 비출 것이오. 그것을 똑바로 인식하
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순수한 4가지 원소[地, 水, 火,
風]에서 발산되는 4가지 색깔의 빛이 그대를 비칠 것이오. 그와
동시에 중앙에서는 바이로차나 붓다(大日如來)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의 보살들과 함께, 만물의 씨앗으로 가득 찬 중앙에 있
는 순수한 땅(中央淨土) 가나뷰하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
이오. 동쪽에서는 바즈라사트바 붓다(持金剛佛)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의 보살들과 함께, 기쁨으로 충만한 동쪽에 있는 순수한
땅(東方淨土) 아비라티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남쪽
에서는 라트나삼바바 붓다(寶生佛)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의
보살들과 함께, 남쪽에 있는 순수한 땅(南方淨土)에 쉬리마트에
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서쪽에서는 아미타바 붓다(阿
彌陀佛)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을 보살들과 함께, 연꽃으로 뒤
덮인 서쪽에 있는 순수한 땅(西方淨土) 수카바티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북쪽에서는 아모가싯디 붓다(不空成就佛)가
그의 배우자와 그 계열의 보살들과 함께, 북쪽에 있는 순수한
땅(北方淨土) 푸라쿠타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날 것이오. 이들
은 모두 무지개 빛 후광을 등에 업고 나타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들 다섯 계열의 붓다와 보살
들 주위에 여러 수문장 신들과 붓다와 보살들이 함께 나타날 것
이오. 무서운 모습의 수문장 신인 비자야, 야만타카, 하야그리바,
아메르타쿤달리니, 그리고 그들의 짝 안쿠샤, 파샤, 스포타, 간타
가 나타날 것이오. 천상계를 지배하는 붓다 인드라샤타크라투,
아수라계를 지배하는 붓다 베마치트라, 인간계를 지배하는 붓다
석가모니, 축생계를 지배하는 붓다 시마, 아귀계를 지배하는 붓
다 즈발라무카, 그리고 지옥계를 지배하는 붓다 다르마라자가
나타날 것이오. 또 두루 두루 선을 베푸는, 모든 붓다들의 조상
인 아버지 사만타바드라(普賢菩薩)와 어머니 사만타바드리도 나
타날 것이오. 이렇게 붓다의 깨달은 몸을 구성하고 있는 42명의
보살과 신들이 다섯 원형 붓다들과 함께 나타날 것이오. 이들은
모두 그대의 심장 센터에서 나온다오. 그대는 그들이 그대 자신
의 의식이 만들어 낸 환상임을 인식해야 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붓다의 순수한 땅은 밖에 있는
것이 아니오. 다섯 붓다의 땅은 모두 그대의 심장 안에 있소. 그
것이 그대의 심장에서 나와 그대 앞에 나타나는 것이라오. 그대
앞에 나타나는 순수한 땅과 붓다와 보살들의 환상은 밖에서 오
는 것이 아니라오. 이들은 모두 그대의 의식이 만들어 낸 것이
오. 이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도록 하시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42명의 보살과 신들은 덩치가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소. 그들은 모두 균형 잡힌 몸매를 하고
있소. 그들은 각각 독특한 장식을 하고 있으며 색깔도 다르다오.
앉은 자리와 자세와 몸짓도 다양하고, 각기 자기가 속한 붓다
계열을 상징하는 상징물[만트라]을 지니고 있소. 남성 보살들은
신적인 아버지 역할을 하고 여성 보살들은 신적인 어머니 역할
을 하며, 전체가 하나의 완전한 만다라를 이루고 있소. 이들이
모두 그대의 수호불이라오. 이들을 알아보아야 하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다섯 원형 붓다와 그들의 배우
자의 심장에서 발산되는 지극히 미묘하고 투명한 4가지 지혜의
빛이 하나로 결합하여, 한 줄기 태양 광선처럼 그대의 심장 센
터를 비출 것이오.
바이로차나(大日如來)의 심장 센터에서 뻗어 나오는 눈부시게
빛나는 백색 광선이 그대의 심장 센터를 비출 것이오. 이 빛은
궁극적인 지혜(法界體性智)의 빛이오. 이 빛줄기 속에 있는 반짝
이는 5개의 투명한 백색 구슬이, 반짝이는 유리 거울처럼 그대
를 비추어 줄 것이오. 이 구슬들은 각기 그 보다 더 큰, 원반 모
양의 투명한 다른 구슬들에 감싸인 채로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상태에서 그대를 비추어 주고 있소. 따라서 5개의 작은 구슬과
큰 구슬로 이루어져 있는 이 빛거울은 중심도 없고 테두리도 없
소.
여기서는 궁극적인 지혜(法界體性智)의 빛이 백색으로 나온다.
하지만 첫째 날 가르침에는 청색으로 되어 있다. 뒤에 나올 바
즈라사트바(持金剛佛)인 아크소비야(不動佛)의 거울같이 비추는
지혜(大圓鏡智)의 빛은 백색에서 청색으로 바뀌었다. 두 지혜의
빛 색깔이 이렇게 바뀌는 것은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 원래는
무지와 망상을 제거하는 궁극적인 지혜는 때에 따라 분노와 미
움을 변형시키고, 분노와 미움을 제거하는 거울 같은 지혜는 때
에 따라 무지와 망상을 변형시킨다. 따라서 이 두 지혜의 속성
이나 역할이 상호 교체되어 언급되는 것이다.
바즈라사트바(持金剛佛)의 심장 센터에서 뻗어 나오는 눈부시
게 빛나는 청색 광선이 그대의 심장 센터를 비출 것이오. 이 빛
은 거울같이 비추는 지혜(大圓鏡智)의 빛이오. 이 빛줄기 속에
있는 투명한 푸른 색 구슬들이, 반짝이는 터키석 접시처럼 그대
를 비추어 줄 것이오. 이 구슬들은 각기 그 보다 더 큰, 원반 모
양의 투명한 다른 구슬들에 감싸인 채로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상태에서 그대를 비추어 주고 있소.
라트나삼바바(寶生佛)의 심장 센터에서 뻗어 나오는 눈부시게
빛나는 황색 광선이 그대의 심장 센터를 비출 것이오. 이 빛은
평등하게 보는 지혜(平等性智)의 빛이오. 이 빛줄기 속에 있는
투명한 노란 색 구슬들이, 반짝이는 황금 접시처럼 그대를 비추
어 줄 것이오. 이 구슬들은 각기 그 보다 더 큰, 원반 모양의 투
명한 다른 구슬들에 감싸인 채로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상태에
서 그대를 비추어 주고 있소.
아미타바(阿彌陀佛)의 심장 센터에서 눈부시게 빛나는 적색
광선이 뻗어나올 것이오. 이 빛은 분석하는 지혜(妙觀察智)의 빛
이오. 이 빛줄기 속에 있는 투명한 빨간 색 구슬들이, 반짝이는
주홍빛 산호 접시처럼, 깊은 지혜의 빛을 그대를 비추어 줄 것
이오. 이 구슬들은 각기 그 보다 더 큰, 원반 모양의 투명한 다
른 구슬들에 감싸인 채로 서로가 서로를 비추는 상태에서 그대
를 비추어 주고 있소. 따라서 5개의 작은 구슬과 큰 구슬로 이
루어져 있는 이 빛거울은 중심도 없고 테두리도 없소. 이 빛 역
시 그대의 심장 센터를 비출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 모든 빛이 다 그대의 의식에
서 발산되는 것이라오. 결코 밖에서 비치는 것이 아니라오. 그러
니 애착을 갖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마시오. 무념무상 상태로,
편안하게 그 빛을 체험하도록 하시오. 그러면 모든 붓다와 보살
들과 신들의 빛이 그대 안으로 녹아 들어와, 그대를 붓다로 변
형시킬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아모가싯디(不空成就佛)의 녹색
빛이 비치지 않는 이유는, 그대의 이해력이 아직 모든 것을 성
취하는 지혜(成所作智)를 인식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하지 않았기
때문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이같은 4가지 지혜의 결합된 빛
줄기가 곧 바즈라사트바(持金剛佛)가 임하는 통로라오. 이 빛줄
기가 비칠 때, 그대는 생전에 스승에게서 배운 가르침을 기억하
도록 하시오. 만약 그 가르침을 기억한다면 그대가 보고 있는
환상들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이오. 그러면 어린 아이가 어머니를
만나듯이, 또는 오래 만나지 못하던 친구를 만나듯이 궁극적인
실재를 반갑게 맞을 수 있을거요. 모든 의심이 사라지고, 그대가
보고 있는 환상을 그대가 창조한 것으로 분명히 인식할 것이오.
순수하고 변하지 않는 진리의 길에 굳건히 서서, 단절되지 않고
흐르는 사마디(三昧) 상태를 유지하게 될 것이오. 그대의 의식은
스스로 존재하는 신적인 몸 속으로 녹아 들어가, 미혹의 세계로
다시는 떨어지지 않는 붓다의 깨달은 몸을 성취하게 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4가지 지혜의 결합된 빛줄기와
함께 여섯 차원의 존재 영역(六道)에서 비치는, 그릇된 길로 인
도하는 불순한 빛 또한 그대를 비칠 것이오. 천상계에서 비치는
희미한 백색 빛, 아수라계에서 비치는 침침한 붉은 빛, 인간계에
서 비치는 침침한 푸른 빛, 축생계에서 비치는 어두운 녹색 빛,
아귀계에서 비치는 어두운 황색 빛, 그리고 지옥계에서 비치는
탁한 연기 같은 빛이 그대를 비칠 것이오. 이 6가지 빛은 순수
한 4가지 지혜의 빛과 나란히 비칠 것이오. 그대는 이 6가지 빛
에 애착을 갖지도 말고 끌려 들어가지도 마시오. 그저 그런 것
이려니 하고 무심하게 대하시오. 지혜의 빛을 두려워하면서, 불
순한 6가지 빛에 애착을 가지고 끌려 들어가면 여섯 차원의 존
재 영역 그 어디엔가에 태어난다오. 그러면 고통스러운 윤회의
바다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괴로운 삶을 반복하게 될 것이오.
오, 고귀한 가문의 자손이여! 그대가 만약 생전에 스승의 가
르침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면 순수한 지혜의 빛과 여러 신들을
두려워할 것이오. 두려운 나머지 윤회 세계에서 비치는 불순한
빛을 따라가려 할 것이오. 그러나 절대 그렇게 해서는 안되오.
눈부시게 빛나는 순수한 지혜의 빛을 믿으시오. 지혜의 빛을 믿
는 마음을 가지고 이렇게 생각하시오. 이것은 자비로운 다섯
주님들이 나를 구원하기 위해 비추어 주는 자비의 빛이다. 그러
니 이 빛에 나를 맡기겠다. 라고 말이오. 여섯 차원의 존재 영역
에서 비치는, 그릇된 길로 인도하는 불순한 빛에는 절대로 매달
려서는 안되오. 의지력을 총동원하여 다섯 붓다와 그들의 배우
자에게만 마음을 집중하고, 이렇게 기도하시오.
제가 5가지 심한 독 때문에 윤회 세계를 방황하고 있을 때,
다섯 계열의 승리자 붓다들의 인도를 받아,
5가지 지혜가 어우러진 투명한 빛 속으로 들어가게 하소서.
다섯 붓다의 배우자 붓다들이 수호자가 되어,
윤회하는 여섯 존재 차원(六道輪廻)에서 저를 건져 주소서.
제가 중간계의 어려운 길을 잘 통과하여,
지극히 순수한 다섯 붓다의 땅에 이르게 하옵소서.
영성이 잘 계발되어 있는 사람은 이렇게 기도하면서, 자기 앞
에 나타나는 모든 환상을 자신이 창조한 것으로 인식하고 붓다
와 하나로 결합한다. 보통 사람은 붓다와 보살들에 대한 강한
신앙심을 가짐으로써 자유에 이른다. 영성이 계발되어 있지 않
은 사람이라도 열심히 기도하면 여섯 차원의 존재 영역에 태어
나는 자궁 입구를 막을 수 있다. 그러면 4가지 지혜의 결합된
빛을 인식하는 때가 오고, 결국은 바즈라사트바(持金剛佛)의 통
로가 열려 붓다의 경지에 도달하게 된다. 자세하고 분명한 안내
를 받는다면, 거의 모든 중생이 궁극적인 실재를 인식하고 절대
자유의 경지에 도달하게 되리라.
'래프 톨스토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열이나 모순은 없다. 그것은 오직 그릇된 교의에 있어서 만이 나타나는 것이다. (0) | 2013.06.22 |
---|---|
의식의 분열은 동물생활과 인간생활의 혼동에서 생긴다. (0) | 2013.06.21 |
모든 사람들은 저들이 상태의 비참함과, 활동의 무의미함을 의식하지 (0) | 2013.06.21 |
현대인에게 나타난 의식의 분열 (0) | 2013.06.21 |
이 지침은 아무런 합리적 설명도 갖고 있지 않다. 그러나 항상 뭇 (0) | 2013.06.20 |